컨텐츠 뷰 본문

트렌딩·2017.09.07. 작성

'커피 너무 많이 마셨어' 몸의 신호들

과도한 카페인, 몸에 좋지 않아요.
프로필 사진
RealFoods 935,452명이 봤어요 ·개 댓글
 아래로 스크롤

밥은 건너뛰어도 커피는 꼭 마셔야 한다는 이들.

피곤을 몰아내기 위해, 집중하기 위해, 단 음료가 필요해서, 습관적으로..’ 이유는 다양하죠. 

커피가 몸에 이롭다는 연구결과들이 쏟아지고 있으나 이는 적정량일 때입니다.

시도 때도 없이 마신 커피는 어느새 카페인 과다 섭취로 이어질 수 있어요.

출처 : @eliasfalla

미국 존스 홉킨스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의 가장 치명적인 부작용은 ‘중독성’입니다. 커피 중독의 경우 커피를 끊게 되면 불안감이나 권태, 두통 및 우울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출처 : giphy.com · @tumblr.brockurealities.com

습관적으로 많은 양의 카페인을 마시는 것보다 컨디션에 따라 하루 2잔 안팎의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은데요.  

다만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카페인을 좀 줄여야 하다는 몸의 신호입니다.

출처 : giphy.com · @imgur.com

1. 두통

커피뿐 아니라 홍차, 초콜릿, 에너지드링크, 콜라, 커피우유 등에도 카페인이 들어있기 때문에 하루에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두통이 발생될 수도 있어요. 또한 전문가에 따르면 커피를 많이 마시던 사람이 커피를 중단해도 카페인 금단성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출처 : 123rf

2. 불안감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면 불안감이 증가하거나 초조함, 신경 과민의 증상들이 더 생길 수 있습니다. 미국의 존스홉킨스 의대는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면 체내 아드레날린 분비가 촉진되면서 불안하고 예민해진다고 밝힌 바 있는데요. 고카페인 에너지 음료를 매일 마시는 고등학생은 자살 생각이 약 4배나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어요.

출처 : 123rf

3. 가슴이 두근두근

적절량의 커피는 심장질환 발병 위험을 낮춥니다. 미국 아이오와 여성 건강 연구소가 15년 간 2만7000명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결과, 하루 1~3잔의 커피를 섭취하는 여성들에게서 심장혈관 관련 질병 위험이 24% 적게 나타났어요.

하지만 커피가 체질적으로 잘 맞지 않거나 과도하게 커피를 마시면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커피를 마신후 가슴이 쿵쿵 울린다면 카페인 양을 줄여야 하는 신호입니다.

출처 : giphy.com · @www.reddit.com

4. 불면증

잠을 깨우는 커피, 하지만 너무 많이 마시면 자야할 시간에 제대로 잠을 못 이루게 되죠. 영국식음료협회(BDA)에 따르면 커피를 마신 후 카페인은 5~6시간 후 혈류에서 함유량이 50%로 감소하고 12~24시간이 지나야 사라집니다.

출처 : 123rf

평소 커피를 많이 마시는 경우 갑작스럽게 커피를 끊게 되면 피로와 두통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천천히 시간을 두고 조금씩 양을 줄여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출처 : giphy.com · @twinpeaksonshowtime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맞춤법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