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커피 마시면 오래 산다?

조회수 2017. 7. 31. 18:3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카페인에 민감하다면 무리하게 마실 필요 없지만요.

미국에서 진행된 대규모 코호트 연구에서 커피 섭취가 낮은 사망률과 연관성이 있다는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미국 내 여러 대학과 다양한 인종(Multiethnic)이 참가한 코호트 연구 결과입니다.

하루 3잔 정도의 커피 섭취량이 최대 18% 낮은 심혈관, 암, 당뇨, 호흡기, 신장 질환 사망률과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하루 1잔의 커피로도 커피 섭취와 낮은 사망률 간의 관계를 조사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다양한 인종에서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에는 총 18만 5,855명이 참가했으며 인종적으로는 아프리카계가 17%, 하와이 원주민이 7%, 일본계 미국인이 29%, 라티노가 22%, 백인이 25%였으며 45-75세 성인을 평균 16년간 관찰했습니다. 참가자들에게 커피 섭취량에 대한 설문 조사를 수행함과 더불어 다양한 건강 관련 정보를 수집했으며, 관찰하는 동안 사망 원인을 추적·관찰했습니다.


전체 참가자의 16%는 커피를 전혀 섭취하지 않았으며 31%는 하루 1잔, 25%는 2-3잔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사 기간 중 사망 케이스는 5만 8,397건 관찰되었고 가장 흔한 원인은 심혈관 질환으로 전체 사망 원인의 31%를 차지했습니다.


커피 섭취가 낮은 사망률과 연관이 있다는 보고는 이전에도 있어왔으나 다양한 인종을 포함한 대규모 코호트 연구를 통해서 다시 확인되었다는 점은 의미심장합니다. 카페인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이라면 무리하게 마실 필요 없지만 커피가 건강에 나쁠까 봐 피할 이유가 전혀 없다는 사실을 보여주기 때문이죠.

다만 커피 음료의 경우 과도한 당류를 포함하고 있을 수 있으므로 적당히 먹는 지혜도 필요합니다.


원문: 고든의 블로그


참고 

Annals of Internal Medicine
Medicalxpress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