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라이브러리·2017.06.18. 작성

웹사이트에서 방문자를 오래 머무르게 하는 방법 11가지

1. 가장 먼저 웹브라우저에서의 로딩속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프로필 사진
ㅍㅍㅅㅅ 18,239명이 봤어요 ·개 댓글
 아래로 스크롤

오늘은 웹사이트에서 방문자가 좀 더 오래 머물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몇 가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다시 말해 어떻게 방문자의 이탈률을 낮출까 하는 문제인데요, 이것은 비즈니스 성장이 제대로 되어가고 있는 것인지 측정할 수 있는 중요한 기준입니다. 이것을 체크하는 방법은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웹분석 포스팅을 확인해보시면 도움 될 것입니다. 그럼 이제 함께 살펴볼까요?



1. 여러 웹브라우져에서의 로딩속도 확인

웹사이트가 한 종류의 브라우져에서는 로딩속도가 괜찮게 나올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다른 브라우져에서도 로딩속도가 괜찮은지 확인했나요? 파이어폭스, 크롬, 사파리, 익스플로러 등에서 모두 다 속도가 괜찮게 나오는지 확인해보세요. 하나의 브라우져에서 작동이 잘되더라도 다른 브라우져에서는 매우 느릴 수가 있습니다.


만약 웹사이트에 이미 웹분석기가 설치되어 있다면, 어떤 브라우져에서 이탈율이 큰지 한번 살펴보고 그 브라우져에서 약점이 있나 체크하세요. 참고로 웹분석기를 통해 브라우져 사용별로 방문자이탈률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한가지 중요한 정보를 드리자면 웹사이트에 있는 이미지 크기가 웹사이트의 로딩속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웹사이트 이미지를 퀄리티 있게 올리고 싶어 대용량으로 올리시나요? 물론 이미지의 퀄리티가 좋으면 선명하지만 너무 대용량으로 한다면 웹사이트 로딩속도가 심하게 느려질 수 있습니다. 가뜩이나 인터넷 브라우져 속도가 낮은 사용자가 본다면 답답해서 도로 나가버릴 것입니다. 그러니 선명함과 이미지사이즈 간의 적절한 균형이 필수적입니다.



2. 영상,음악 자동재생 자제하기


혹시 웹사이트를 들어가면 매번 자동으로 음악이나 영상이 재생되나요? 몇몇 사람들은 좋아하거나 신경 안 쓸지도 모르지만, 시끄러운 것을 좋아하지 않거나 재생음악이 자신의 스타일과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처음부터 짜증이 들게 됩니다. 더군다나 여러 웹사이트를 동시에 들여다보고 있는데 어느 웹사이트로부터 나오는지 파악할 수 없는 소리가 들린다면 어떻게 될까요?

널 찾을 것이다. 그리고 쥬겨버릴 것이다.

심지어 회사의 소개를 잘 담은 영상이라 할지라도, 사용자들이 언제 재생을 할지 선택권을 주세요.^^ 구매를 정말 원하는 방문자가 들어오는 페이지가 아니라면 말이죠. (예를 들어, 회사의 서비스에 정말 관심을 가진 후, 구매버튼을 눌러 특정페이지에 들어온 방문자라면 자동영상재생이 나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강조하고 싶은 것은 메인페이지에서 자동재생되는 영상이나 음악으로써 불특정 다수를 유도하려 하지 말고, 최대한 도움이 되는 정보로써 타겟방문자를 유도하세요.



3. 광고메세지와 랜딩페이지간의 일치


네이버에서 블로그마케팅과 관련된 키워드로 검색해서 나온 한 웹사이트를 찾아가보겠습니다. (네이버검색결과의 스크린샷은 해당업체에 대한 예의상 안 올리는 점 양해해주세요^^;;)


아, 그 전에 랜딩페이지에 대해 아직 모르신다면 중소기업 웹디자인 전략 포스팅을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고로 업체의 이름은 예의상 지웠습니다^^;;

블로그마케팅 관련 키워드를 통해 웹사이트를 들어갔는데, 블로그라는 단어는 전혀 없습니다. 페이지를 아래까지 내려봐도 블로그에 관한 얘기는 없습니다.


웹사이트를 운영해보신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광고를 집행해 본 적이 있을 것 입니다. 네이버키워드광고라든지 배너광고가 대표적이죠. 대부분은 광고문구를 어떻게 해야 사람들을 잘 끌어모을지를 고민합니다. 물론 올바른 고민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많이들 간과하는 것이, 광고를 클릭한 후 방문자들이 접하는 페이지입니다.


만일 광고에서 A라는 핵심키워드가 들어갔고, 방문자들이 클릭해서 랜딩페이지에 도착한다고 가정할까요?


이때 랜딩페이지에서 A와 밀접한 관련을 지닌 내용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방문자들의 예상 흐름을 끊고 맙니다. 이렇게 되면 방문자들이 다시 웹사이트를 나가버릴 확률이 크게 됩니다. 맥락이 끊어지지 않게 광고키워드와 관련된 명확한 메시지를 랜딩페이지에 나타내세요. 그래야 방문자들이 광고와 관련된 메시지를 다시 보고 그에 따른 행동을 취하게 됩니다.



4. 웹사이트의 메시지가 명확

웹사이트에 방문자들이 도착했을 때 회사가 뭐하는 곳인지 정확히 알 수 있도록 하세요. 꽤 많은회사들이 자화자찬에 빠져 방문자입장에서는 도저히 알아들을 수 없는 메시지를 웹사이트에 적어놓곤 합니다.


10초 안에 방문자가 이해 못 한다면 이미 게임은 끝났습니다. 방문자들이 애매한 어구를 확실하게 알고 싶어 다른 페이지를 더 뒤적뒤적일 것 같나요?


방문자들은 인터넷을 할 때만큼은 자신의 시간이 소중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대부분은 다른 페이지를 뒤적거리지 않습니다. 회사가 뭐하는 곳인지 한줄로 간단하면서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방문자들이 왜 이 사이트에 있어야 하는지 이유를 느끼게 하세요!



5. 특정페이지와 관련된 내용 보여주기

특정 페이지에 관련된 내용을 부가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방문자들을 좀 더 오래 머물게 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Amazon은 상품하단에 관련 상품 몇 가지를 보여주어 추가적인 구매유도를 합니다.


쇼핑몰이 아닌 컨텐츠가 중심인 웹사이트라면, 관련 컨텐츠를 몇가지 나열해서 아래에 보여줄 수 있겠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페이지를 방문자에게 보여준 후 그와 관련된 컨텐츠도 추가적으로 읽도록 유도하세요. 하지만 어디까지나 너무 많은 관련정보를 한꺼번에 제시하기보다 방문자 입장에서 몇 개가 적합한 제시인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6. 웹사이트내의 검색이 편리한가 확인

웹사이트내에 방문자가 도착했을 때 방문자의 목적으로 무엇이 있을지 나열해보세요. 회사를 이끄는 이가 누구인지, 회사의 서비스가 무엇이 좋은건지, 방문자가 궁금해 할 내용 등 방문자의 입장에서 알고 싶을 만한 것들은 모두 다 나열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나서 방문자가 그것들을 쉽게 찾을 수 있을지 검색과정을 체크하세요. 가령 웹사이트에 검색바가 있나요? 아니면 모든 페이지를 보여주는 사이트맵이 있나요?


여기에서 추가적인 정보를 알려드리자면, 중요한 상품 / 내용을 찾기 편리하게 메뉴를 구성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방문자들이 스스로 바보라고 느껴지게 하는 것만큼 무례한 것은 없습니다. 중요한 상품이나 컨텐츠를 잘 보이게 배치하고, 상품군이 많다면 방문자의 용도에 따라 나누는 것이 현명합니다.


이때 너무 많은 메인메뉴 카테고리를 최대한 피하세요. 검색을 할 때 너무 많은 메인 메뉴는 방문자의 집중을 분산시킵니다. 그러므로 많은 메뉴가 필요할 시에는 방문자의 목적에 맞게 상위메뉴 몇 가지에다가 하위메뉴를 배치하는 식으로 정돈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웹분석을 통해 방문자들이 웹사이트내에서 검색어를 무엇으로 입력을 많이 하는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검색어를 입력할 때 나타나는 특정 페이지 URL이 있습니다).


이것을 활용한다면 메뉴구성을 하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방문자들이 검색하는 특정 키워드가 많다면 그것에 대한 내용을 할애하는 독립페이지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쇼핑몰에서 특정 상품을 검색 많이 한다면, 추천상품으로 메인에 띄울 수도 있겠죠?



7. 색상대조의 적절함


웹사이트의 디자인 기본전략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웹사이트에서는 메세지강조를 위한 색상 활용이 중요합니다. 색상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방문자가 읽기 편한 정도가 달라질 수 있죠.


색상은 방문자가 집중해주길 원하는 부분을 위해 주변색상과 대조를 이루어야 합니다. 만약 화려한 색상을 남발한다면, 방문자에게 내용을 읽으라고 하기보다 그림감상을 하라고 말하는 꼴입니다. 아래에 한 웹

업체명과 연락처는 예의상 지웠습니다^^;;

이 페이지는 너무 화려한 색상을 많이 사용해 방문자의 눈을 피곤하게 만듭니다.이제 색상 자제의 필요성이 느껴지나요?



8. 외부링크를 새로운 창에서 열리게 하기

만약 웹사이트에 참고자료나 배너 등 외부링크를 포함하게 된다면 그 링크를 마우스 왼쪽(왼손잡이는 오른쪽)으로 클릭했을 때 어떻게 창이 뜨도록 설정하셨나요?


만약 기존의 창 그대로에서 뜨게 했다면 방문자는 외부페이지로 간 다음 원래의 웹사이트 페이지로 안 돌아올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니 외부링크를 건다면 왼쪽 마우스를 클릭하더라도 새로운 창에서 뜨는지 확인하세요.



9. 과다광고 자제

사진을 한번 보세요.뭔가 느끼셨나요? 저것이 과다 광고의 효과입니다. 어느 하나의 광고도 눈에 제대로 띄지 않는군요.


과다한 배너광고들로 도배한 웹사이트들은 일반적으로 높은 이탈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수익화를 위해서 광고를 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 때도 있습니다. 다만, 너무한 과대광고로 인해 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묻히게 하면 좋지 않습니다.


또한 너무 많은 광고가 있는 페이지는 로딩속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고, 이 또한 이탈률을 높이게 됩니다. 따라서 광고를 배치할 때에도 자신이 과다배치하는 것은 아닌지, 그것으로 인해 방문자들의 집중을 분산시키고 이탈률을 높이지 않는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10. 메인메뉴바 고정하기

가끔 컨설팅을 하다가 웹사이트들의 메인메뉴바가 일관되지 않은 것을 보았습니다. 이렇게 되면 방문자에게 혼동을 줄 뿐만 아니라, 특정 페이지에서 정보를 얻고 다음 단계로 이동할 때에도 무척 불편함을 야기합니다.


이런 불편이 순간적으로 쌓이면 홧김에 나가버리게 되죠. 단, 특정 페이지에서 어떤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메뉴바를 없애는 것은 예외라 할 수 있겠네요^^



11. 메세지 다듬기

위의 사항들을 점검했다면, 정기적으로 전체적인 웹사이트 메시지를 하나하나 점검하세요. 회사소개 페이지, 서비스페이지 등 좀 더 향상시킬 메세지가 없는지 체크하세요. 물론 메세지를 바꾸게 되면 그에 따른 A/B테스트를 하는 것은 필수겠죠?


원문 : Online Biz


플러스친구 추가는
모바일에서만 가능
친구추가

지식의 전당 ㅍㅍㅅㅅ 입니다.
플러스친구 맺고 좋은 콘텐츠 더 보기!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취향저격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