찔끔찔끔 눈물을 흘리는 강아지, 원인과 케어 방법

조회수 2018. 4. 4. 18:12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강아지들이 눈물을 흘리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흔치 않게 눈물을 흘리는 경우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이물 등이 원인이 되어 눈을 자극하고, 그 반사성으로 누액이 분비하는 것입니다. 눈물 양은 평상시와 같지만, 원래 눈물이 통과해야 할 통로로 눈물이 통과하지 않아서 눈물이 많아 보이는 경우도 있고요. 또 염증 등이 생겨서 눈이 자극을 받아 눈물을 흘릴 수도 있습니다.​

| CASE 1. 유루증


눈물이 코로 흐르는 것으로 어려워지면 눈꺼풀로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눈 주위의 털이 갈색이 되게 되죠. 이를 유루증, 눈가 착색이라고 부릅니다. 이런 현상은 털색이 희거나 옅은 강아지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털이 갈색이 되는 이유는 눈물에 포함된 구성요소가 빛에 반응하게 되기 때문이죠.



유루증은 눈꺼풀의 모양이나 속눈썹이 나 있는 상태나 비루관이 막히는 상황 등으로 나타납니다. 단순히 그냥 눈물이 증가할 때도 발생할 수 있죠. 집에서는 유루증이 더 심해지지 않도록 관리해 주는 것이 최선입니다. 눈 주변을 항상 깨끗하게 관리해 주시고, 일상 속에서 여러 제품 등을 사용하며 케어해 주도록 해주세요.

| CASE 2. 염증


각막염이나 결막염뿐만 아니라 다래끼 등으로 생긴 눈꺼풀의 염증도 눈물이 많아지는 증상과 관계가 있습니다. 눈이나 눈꺼풀이 붓고, 눈물이 나오죠. 이 경우에는 단순히 눈물만 많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꽤 티가 납니다.



이 때는 병원에 방문해서 결막염인지, 다래끼인지, 바이러스성인지, 아니면 그 외 질병인지 정확한 진단을 받도록 합니다. 처방 받으신 안약을 지시에 따라 투여해 주세요. 경우에 따라 다른 약을 먹어야 할수도 있습니다.

| CASE3. 이물


눈에 티끌이나 털 등이 들어가면서 방어적으로 눈물이 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집에서 간단히 눈물 성분이나 세정용의 점안액으로 씻어내 주세요. 상비한 것이 없다면 수돗물이나 정수기물 등으로 씻어내도 좋습니다. 몇 방울을 떨어뜨리고 눈꺼풀을 부드럽게 떴다 감기고, 솜으로 닦아주기를 바랍니다. 절대 손으로 직접 터치하시면 안 됩니다. 눈 다칠 수 있으니까요.​

참고 용강동물병원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