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철, 반려견 건강관리 이렇게!

조회수 2018. 2. 14. 12:3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겨울철의 반려견 손질과 건강관리
겨울철 건강 관리는
사람만이 아니라
우리 댕댕들에게도 중요한 일이죠
!
실내에서나 실외에서나
질병에 걸리기 쉽고 다치기 쉬운 겨울
!
댕댕이들과 함께
어떻게 편안하고
안전하게 보내수 있을까요
?

겨울은 반려견들에 있어 춥지만 하얀 눈 속에서 즐겁게 뛰어놀며, 또 다른 계절의 기쁨을 만끽할 수 있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또한 진드기와 벼룩, 그리고 여타 다른 기생충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계절이죠. 하지만 추운 날씨로 인해 자칫 반려견들은 위험한 상황에 빠져들 수도 있습니다.

기온이 영하로 급강하 하기 때문에 반려견들의 신진대사는 온도변화에 적응을 해야하죠. 그럼 견주님들은 추위에 대비하여 키우시는 반려견들을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요?

-반려견 건강
-


겨울철은 반려견들에게 있어, 가장 위험한 건강상의 문제를 든다면 동상과 저체온증이다. 영하의 기온에서 반려견의 발과 귀는 얼기 쉬운데, 특히 귀 끝이 얼기 쉽다. 동상의 첫번째 증세는 피부가 희어지며 차츰 빨갛게 변하고 부풀어 오르며, 심한 동상의 경우, 귀 끝이 하얗게 변하는 것을 들 수 있다. 또한 혈액공급이 안되어 귀 끝이 떨어져 나가거나, 귀 끝의 조직손상이 되는 것도 볼 수 있으며, 발가락의 경우, 갈라지거나 잘려 나갈 수도 있다.


일년 내내 집밖에 있는 반려견들은, 추운 날씨로 인해 저체온증에 걸릴 수 있다. 증상은 움직이지 않으며 혼수상태에 있다가 몸을 심하게 떠는 것이다. 이럴 때 최선의 방법은 동물병원으로 빨리 데려가는 것이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 가능한 한 빨리 개를 타올로 감싸 따뜻하게 해주고, 실내로 옮겨 따뜻한 물에서 마사지를 해준 다음, 드라이기를 사용해 털과 피부의 물기를 제거하고 건조시켜 주는게 좋다. 그리고 개의 체온이 정상에 가까워지면 약간의 포도당(물 한컵에 시럽이나 설탕을 큰 스푼으로 한 스푼 정도)이 긴장상태에 있는 개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실내에서 생활하는 반려견들의 경우는 인공적으로 만든 열기로 인해, 실내의 공기가 건조해져 정전기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가려움증이 생기고 피부를 긁게 됨으로, 결과적으로 피부가 벗겨지고 발적이 나타난다. 이런 증세는 가습기가 있다면 완화될 수 있다. 또한 날씨가 온화할 때 집안의 퀴퀴한 공기를 바꿔주기 위해 창문을 열고 환기시켜 주는게 좋다. 그리고 정전기 방지 스프레이를 뿌리는 것도 좋은 방법의 하나이다.

-반려견 환경
-


반려견들도 겨울에는 사람처럼 안전하게 지내야 한다. 실내에서 생활하는 개들의 경우, 난로나 히터 등의 근처에서 쉬는 경우가 많아지는데, 너무 가까이 누워있으면 감각이 무디어지며 화상의 위험에 노출될 상황도 생기게 된다. 그리고 문가나 창가에서 자거나 쉬는 것을 좋아하는 반려견들의 경우, 틈새로 들어오는 찬바람을 막아주는게 좋다.

집밖에서 생활하는개들의 경우, 몇몇 견종, 특히 알래스칸 말라뮤트, 시베리안 허스키, 사모예드 등은, 옥외에서 생활하는데 큰 문제가 없지만, 이런 개들에게도 추위와 비바람을 막아줄 적절한 설비를 해주는게 좋다.

개집을 튼튼하게 짓고, 바닥을 높임으로써 얼어있는 땅으로부터 떨어지게 하여야 하며, 지붕은 방수가 되는 재질을 사용하고 경사지게 해서, 눈이나 얼음이 쌓이거나, 틈새사이로 새어 들어오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개집의 문은 남쪽을 향하게 하여, 거세고 살을 에는 듯한 북풍을 막아주는게 좋다.

또한 잠자리는 바닥보다 좀 높게 하고, 깨끗한 나무토막과 짚을 깔아주면 따뜻하다. 겨울에는 눈이나 진흙이 묻어 들어오면 녹아서 축축해지기 때문에, 바닥에 까는 재료로 담요나 천을 이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그리고 개집의 문에서부터 뒤쪽으로 2/3쯤 되는 곳에 바람막이를 세워 잠자리가 안락하게 만들어 주는게 좋다. 그러면 여러분들의 반려견은 칸막이를 한 방에서 차가운 비와 눈 그리고 바람으로부터 보호될 것이다.

개집의 크기는 개가 서고, 돌고, 누울 수 있을 정도의 크기면 충분하다. 왜냐하면 보통 개들은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주로 몸을 공처럼 둥글게 말고, 꼬리로 코를 덮기 때문이다. 사실 공간이 너무 넓으면 찬공기가 유입되어 순환하게 되기 때문에 좋지 않다. 

출처: Fly Flying

-반려견 손질
-


겨울의 찬바람에 스며들기 전에 죽은 털을 제거해 줌으로써, 털이 새로 자라는 것을 촉진시켜 주고, 털이 두꺼워지도록 해서, 반려견들이 추운 날씨에 빠르게 적응하도록 해주는게 좋다.

또한 춥기 때문에 활동량이 줄어들며, 따뜻한 매트 등에 누워 쉬는 시간이 길어지면, 매트에 의해 지압점이 눌릴 수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정기적인 그루밍을 해주는게 좋다.

출처: Photopin

정전기를 줄이기 위해, 카펫트에 깨끗한 담요를 깔아놓거나, 구루밍 테이블 위에 반려견을 올려놓고, 털을 다듬기 전에 분무기를 사용해 물을 뿌려주거나, 정전기 방지용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겨울철에는 반려견들이 덜 더러워지므로 목욕을 자주 시킬 필요는 없다. 그러나 목욕을 시켜야 한다면, 건조와 정전기를 방지하기 위해, 모피 컨디셔너로 마무리를 잘 해주고, 털이 두껍거나 기르는 반려견이 나이가 많고, 건강이 좋지 않다면, 수건으로 닦아주거나 드라이어로 말려주면 좋다.

-반려견 운동
-


여러분들은 겨울을 지내는 동안, 자신이 키우는 반려견이 집안에만 있는 것을 보고 싶어 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래서 운동도 중요한데, 수시로 바뀌는 온도변화에 주의하면서 야외에서, 어떻게 같이 운동을 할 수 있는지를 계획하는게 좋다. 하지만 야외에서의 운동은 겨울에 혼란스러움을 줄 수 있다. 눈이 많이 쌓인 날에는, 깊은 눈 속을 밝는 것을 여러분이나 키우고 있는 반려견이나 마찬가지로, 원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도로변에서 함께 움직일 때는, 자동차를 조심하고 항상 목줄을 착용하여 다녀야 한다.

왜냐하면 개들은 추운 겨울에 자동차를 재빠르게 피할 수 있는 힘이 부족하고, 온화한 날씨보다, 자동차도 멈출 수 있는 힘이 부족하기 때문에, 개들이 교통사고를 당하는 횟수가 다른 계절에 비해 더 많기 때문이다.

출처: gettyimages

혹독한 겨울철 날씨에는 가급적이면 운동량을 줄이는 것이 좋으며, 반려견의 몸무게를 자주 관찰하는 것이 좋다. 또한 지방이 많이 쌓인 것을 보기 위해서는, 흉곽을 만져 봄으로써 알 수 있다.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열을 내는데 있어, 칼로리 소비가 늘어나는 것과, 운동부족 때문에 칼로리 소비가 줄어드는 것, 사이의 균형을 맞추려는 것은 힘든 일이기 때문이다.

겨울은 견주들 또한, 주의해야 할 많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지만, 견주와 반려견이 함께 야외에서 즐거움을 나눌 수 있는, 재미있는 계절이기도 하다. 그러나 한파가 세차게 몰아치는 날씨에는, 네발 달린 당신의 친구를 특별히 돌봐 주어야 한다.

출처: gettyimages

-반려견 식사-


추운 날씨를 견뎌야 하는 반려견들은 신체의 열을 내게 하기 위해서 여분의 칼로리를 연소시키며,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기 때문에 충분한 음식물을 섭취해야 한다. 여분의 칼로리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높은 지방과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이는 것이 좋다. 여러분이 키우는 반려견이 규정식의 독푸드를 먹고 있으면, 단백질이 높거나, 성장단계의 개들에게 먹이는 독푸드로 바꾸는 것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의 하나이다. 그리고 통조림 같은 습식사료나, 가끔 칼로리가 높은 고기류를 추가하는 것이 좋다.

밖에서 지내는 반려견들은 항상 신선하고 충분한 물을 제공해 주어야 하며, 물이 얼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이유는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어도, 그 음식을 조직으로 보내 소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 물의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충분한 물을 먹지 못하면, 개의 에너지 저장률이 떨어져 저체온증 같은 다른 문제들이 생기기 때문이다.

추운 겨울을 지낼 수 있도록 여러분들이 키우고 있는 반려견에게 최상의 음식과 충분한 물을 제공함으로써, 자신의 반려견이 건강하고 활기차게 생활할 수 있다.

환경
,
손질
,
운동
,
식사 여러 측면에서
겨울 동안의 댕댕이 관리를
살펴보았습니다
.
무엇보다 이러한 것들을 위해서
견주님들의 깊은 애정이
중요다는 것 다들 알고 계시죠
?
겨울이 거의 마무리는
2
,
봄이 오기까지
사랑으로
댕댕이들이 건강한 생활을
이어가길 바랍니다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