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당신의 경력을 망가트리는 나쁜 습관 5가지

조회수 2017. 12. 8. 10:23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일자리를 얻는 것조차 힘든 요즘.  그러나 일자리를 얻었다고 해서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끊임없이 발전하며 나만의 경력을 쌓아가야만 하죠.

특히 일이 나에게 익숙하고 편해질수록 나태함이 들기 마련인데요.  이 때 굳어져버린 업무 스타일이 승진으로 가는 나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습니다.  미국의 월간지 패스트컴퍼니에서는 다음과 같은 ‘나쁜 습관’이 당신의 경력을 망가트린다고 말합니다.

# 체계적이지 않음

업무를 처리하는데 있어 체계적이지 않은 방식은 다른 사람들의 신뢰를 저버리게 마련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업무 전 계획단계, 조직의 정비, 서로간의 커뮤니케이션, 협의 과정 등을 사소한 것으로 치부하고, 자신의 임의로 혹은 상황에 따라 매번 다른 방식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등 일관성을 보이지 않습니다. 이러한 습관은 남들에게 ‘약속을 지키지 않는 사람’이라고 보여질 수 있으며, 상사일 경우 부하직원들의 신뢰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 느린 일 처리

주어진 일을 잘 처리하는 것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습니다. 사회에서는 항상 주어진 일 이상의 과제를 소화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인재를 원하고 있기 때문이죠. 이러한 점에서, 일처리를 느리게 하는 습관은 커리어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여분의 일을 처리할만한 능력 있는 사람으로 보여지기보다는, 마감시간에 쫓겨 주어진 일조차 못하는 경우가 많은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책임 전가

‘내 소관이 아니다’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자신이 맡은 일 이외의 일은 분명히 알기 힘든 부분이 있죠. 그러나 이러한 말을 습관처럼 달고 사는 사람은 자신이 맡은 일조차 남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조직의 더 큰 목표를 위해 그 어떤 개인적인 관심사조차 희생하지 않으려는 이기적인 모습을 보여주죠. 자신의 직무내용에만 집착해서는 안됩니다. 회사란 사람들이 모인 유기적인 공동체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 변화하길 꺼림

변화를 무서워하고 꺼리는 태도는 당신을 소극적이고 무능력한 사람으로 보여지게 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과거에 갇힌 채 미래에 대해 불평을 늘어놓고, 과거의 같은 실수를 반복하죠. 자신이 변화에 적응하기 보다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거나, 새로운 접근법을 취할 것을 기대하는 수동적인 태도는 버려야 합니다.

# 부정적인 태도

매사 부정적이거나 냉소적인 태도는 스스로도 부정과 냉소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이런 사람들은 흔히 본인을 ‘이성적이다’라고 설명하곤 하지만, 이성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은 전혀 별개의 일입니다. 모든 일을 함에 있어 부정적인 면과 지적할 것만을 먼저 보는 습관은 어쩌면 올 수 있는 행운조차 쫓아버리는 것이죠. 또한 이런 사람들은 동료들의 사기조차 꺾어버리기 일쑤이며, 조직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러한 나쁜 습관들은 스스로가 자신을 돌아보고, 기꺼이 나 자신에 대해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을 때 고쳐질 수 있습니다. 스스로 인지하기 힘든 경우, 믿을만한 타인의 의견을 얻어보세요.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을 공격이라고 치부하지 않고, 자아를 찾는 자양분이라 생각할 수 있을 때 우리는 한층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