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가치세 신고에서 납부 방법까지

조회수 2018. 4. 19. 10:3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4월은 부가가치세 예정 신고·납부의 달입니다. 부가가치세 과세사업을 영위하는 법인사업자는 1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의 사업 실적에 대한 부가가치세를 4월 25일(수)까지 신고·납부해야 하며, 개인 일반과세자 역시 직전 과세기간(’17.7.1.~’17.12.31.)에 납부한 부가가치세의 1/2에 해당하는 고지세액을 4월 25일(수)까지 납부하여야 합니다.



 오늘은 부가가치세 신고와 납부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전자 신고는 국세청 홈택스(www.hometax.go.kr)에서 신고할 수 있습니다. 처음으로 전자신고하는 경우, 국세청 홈택스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 첫 이용자 국세청 홈택스 회원가입 필요

  ※(개인)공인인증서(주민등록번호 발급), 본인명의 휴대전화,본인명의 신용카드 번호 중 하나 선택

  ※(법인)공인인증서(사업자등록번호 발급),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보안카드 중 하나 선택 


국세청 홈택스(www.hometax.go.kr )에서 회원 로그인 후 세금 신고/납부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의 우측상단 '세금신고' 항목에서 부가가치세를 클릭합니다.

 부가가치세 신고 선택 화면의 상단에 있는 [부가가치세 신고도움서비스]를 클릭하시면, 신고시 유익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부가가치세 신고선택 화면이 나타나면 사업자유형에 따라 ‘일반과세자 또는 간이과세자’ 클릭해 신고해 주시면 됩니다.



 홈택스를 이용한 전자신고의 경우 매일 06:00~24:00(작성 연습은 24시간 가능)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전자세금계산서 합계표, 신용카드·현금영수증 매출·매입 등 24가지 신고서 항목을 조회·대사하여 신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바일 신고 대상은 무실적자, 공제세액이 없는 간이과세자만 해당 됩니다.

스마트폰에서 ‘홈택스 앱’을 내려받아 설치 후 회원 로그인 후 ‘세금신고’→‘부가가치세 간편신고’ 메뉴를 선택해 신고하면 됩니다.

 2018년 4월 25일 수요일 오후 6시까지 부가가치세 신고서와 부속서류를 작성하여 납세지 관할 세무서에 우편 또는 직접 접수할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 신고방법에 이어 납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후 ‘신고납부’ ⇒‘국세납부’ 선택하면 됩니다. 본인 명의의 계좌가 필요합니다.

이용시간은 금융결제원 지로시스템과 동일하며, 아래의 표를 참고해주세요.

 모든 국세는 신용카드(포인트 포함), 직불카드 등을 이용하여 납부할 수 있습니다. 납부대행수수료는 납부세액의 0.8%(체크카드는 0.7%)이며, 사업자가 부담해야합니다.


 신용카드 납부 방법은 신용카드 납부전용 누리집(www.cardrotax.kr)에 접속하여 납세자가 필요한 기본정보(납세자정보, 세목, 납부금액 등)를 조회 또는 입력한 후 카드결제 방식으로 세금을 납부합니다. 


-----------------------------------------------

- 국세납부 ⇒ 자진납부선택 ⇒ 공인인증서 확인 ⇒ 납부정보 입력 ⇒ 납부하기 ⇒ 신용카드번호 입력 ⇒ 납부확인 ⇒ 국세전자납부확인서 출력 

-----------------------------------------------

* 자세한 문의사항은 금융결제원 상담센터 1577-5500





만약 세무서에서 신용카드 납부를 할 경우에는 09:00~18:00 중에만 이용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국세청 ‘모바일홈택스’ 초기화면의 신고/납부 ⇒ 국세납부 ⇒ ‘납부할 세액 조회납부’ 또는 ‘자진납부’를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① 전자신고 후 전자납부 하는 경우에는 ‘신고/납부’→‘국세납부’→‘납부할세액 조회납부’ 선택해주시고, ② 서면신고 후 전자납부 하는 경우에는 ‘신고/납부’→‘국세납부’→‘자진납부’ 순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그리고 앱카드* 등 이용자의 경우에는 간편결제로 납부 가능합니다.(법인 제외)

※ 페이코, 6개 카드사(국민·농협·롯데·삼성·신한·현대)



 금융기관에 직접 방문하여 납부할 수 있습니다. 이용시간은 ’18. 4. 25.(수) 금융기관 영업시간까지이며, 전자신고 후 출력 또는 직접 작성한 납부서를 가지고 금융기관에 방문・납부하시면 됩니다.

    ※ 전자신고에 따른 납부서에 표시된 가상계좌로 이체도 가능





가장 현명하고 확실한 절세방법은 바로 성실신고임을 잊지마시고, 4월 25일까지 성실하게 신고해 주실 것을 부탁 드립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