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세제보포상금 40억으로 한도 인상!!! 국세청 탈세신고 방법!

조회수 2018. 4. 12. 10:2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지난 3월에는 탈세제보 신고 및 포상금 지급제도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4월에는 탈세제보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탈세제보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 국세청 홈페이지(www.nts.go.kr) → 「탈세제보」

   국세청 홈택스(www.hometax.go.kr) → 「상담/제보」→「탈세제보」

- 서면접수 : 국세청, 탈세혐의자 관할 지방국세청 및 세무서

- 전 화 : 국번없이 126(4번→1번)을 이용하여 제보

 탈루혐의 내용을 육하원칙에 의거 상세하게 작성하되 반드시 탈루혐의자의 인적사항(상호, 사업자등록번호 등)과 증빙자료를 첨부하여 제보해 주세요!



※탈세제보 서류의 작성

- 6하 원칙에 따라 탈세혐의자의 탈세혐의 내용을 최대한 자세히 서술 하십시오.

- 제보자 및 탈세혐의자의 인적사항은 실명으로 기재하십시오.(제보자 신원은 엄격하게 보호됩니다.)

- 제보한 내용이 사실임을 입증할 수 있는 증빙서류를 첨부해 주십시오.

- 증거서류가 없으나 탈세사실이 명백한 경우 탈세정보를 입수한 경로 또는 탈세 증거서류가 있는 구체적인 장소 등 과세관청이 탈세혐의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최대한 구체적으로 기재하여 주십시오.


 탈세제보서는 피제보자의 탈세사실을 구체적으로 기재하여 제출하되 관련 증빙자료를 첨부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작성 사례 1]


OO시 OO구 OO동 00번지에 소재한 ㈜△△△는 ’00년~’00년 기간 동안 거래처 ○○○(주)로부터 실제 00억원을 매입하였으나 00억원을 매입한 것으로 세금계산서를 수취하여 대금을 지급한 후 차액 00억원을 대표자 명의 계좌(□□은행, 0000-00-00000)로 돌려받아 비자금을 조성함(㈜△△△의 실제 거래내역 내부 엑셀파일 첨부)

[올바른 작성 사례 2]



OO시 OO구 OO동 00번지에 위치한 유명음식점 ○○은 이중장부를 작성하여 비밀장부에 기재된 현금 매출액을 탈루하고 아들 □□□ 명의 계좌(△△은행,0000-000-00000)에 입금하여 관리하고 있음

-비밀장부는 업무시간에는 음식점 카운터 아래 서랍에 보관되어 있으며 퇴근 시 사장 ○○○이 자택으로 가지고 출퇴근 하고 있음(비밀장부 일부 사본 증빙첨부)


 아래와 같이 국세와 관련이 없는 임금체불, 의료보험 관련사항, 개인의 원한관계나 이해관계에 의한 고발, 막연한 심증에 의한 탈세혐의 제보, 구체적 증빙없는 추측성 제보 등은 세무조사를 실시하기 어렵습니다.


[과세에 활용되기 어려운 사례1]


OO시 OO구 OO동 00번지에 살고 있는 ○○○은 특별한 직업도 없이 고급승용차를 타고 다니며 평소 주위 사람들에게 자신이 수억 원대 재산가라며 자랑하고 있으니, 자금출처를 철저히 조사하여 보면 탈세한 사실이 드러날 것입니다.

[과세에 활용되기 어려운 사례2]


제보자는 올해 2월까지 OO시 OO구 OO동 00번지 ○○휴대폰마트에서 일용근로자로 근무하였으나 4대 보험 적용은 물론 퇴직금조차 받지 못하고 부당해고 되었습니다. 악덕 업자에 대해서 철저한 세무조사를 바랍니다.



 접수된 탈세제보는 최종 처리관서장(지방국세청장 또는 세무서장)이 처리하고 그 결과를 제보자에게 회신해 드립니다. 그리고 탈세제보 포상금은 제보자가 탈루세액을 산정하는데 "주요한 자료"를 탈세제보한 경우 요건에 해당될 경우 지급되며, 포상금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 포상금에 지급 · 신청에 대해 별도로 안내를 드리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제공하는 소중한 정보가 대한민국을 보다 정의롭고 공정하게 만듭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