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역주행으로 주목받은 노래들

By. 뉴스에이드 강효진
프로필 사진
뉴스에이드 작성일자2018.04.17. | 11,942 읽음
댓글

‘역주행’이라는 현상은 사실 굉장히 이례적인 일이었다.


그런데 어느 날 EXID의 ‘위아래’ 역주행 직캠이 나타났고, 여자친구의 ‘오늘부터 우리는’이 꽈당 직캠으로 화제가 되면서 두 팀을 지금의 자리로 끌어올려주는 원동력이 됐다.

출처 : 김나영 어반자카파 앨범 재킷

이후 묻혀버린 좋은 노래들이 재조명되는 현상이 유행하면서 ‘역주행’ 타이틀로 떠오르는 일은 더 이상 드물지 않게 됐다.


김나영의 ‘어땠을까’, 어반자카파의 ‘널 사랑하지 않아’, 한동근의 ‘이 소설의 끝을 다시 써보려 해’ 등이 바로 그런 예다.

출처 : 닐로 앨범 재킷

최근 닐로의 깜짝 차트 1위가 논란인 가운데, 이에 앞서 다양한 사례들로 역주행한 노래들을 모아봤다.

출처 : 스탠딩에그 앨범 재킷

# 스탠딩 에그 ‘여름밤에 우린’


지난 2016년 8월에 발매된 직후 원더걸스를 제치고 주요 음원차트 7개의 1위를 휩쓸어 화제를 모았다. 당시 스탠딩 에그는 “소속사도 없고 특별히 홍보를 도와주시는 분들도 없고 미디어에 노출되는 활동도 없다”며 뜻밖의 차트 선전에 놀라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출처 : 장덕철 앨범 재킷

# 장덕철 ‘그날처럼’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닐로와 같은 리메즈엔터테인먼트 소속이다. 지난해 10월 발매된 음원이지만 역주행을 통해 차트에 깜짝 등장해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닐로 사건 이후 장덕철 1위의 순수성에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지만 소속사 측은 “공략 노하우”라고 밝힌 상황이다.

출처 : 멜로망스 앨범 재킷

# 멜로망스 ‘선물’


멤버 김민석이 ‘너의 목소리가 보여’ 미스터리 싱어로 출연해 화제가 된 이후 ‘선물’을 발표하면서 탄력을 받았다. 이후 SNS에 입소문이 번지면서 ‘유희열의 스케치북’ 인디 특집에도 출연한 이후 놀라운 기세로 역주행에 성공했다.

출처 : 문문 앨범 재킷

# 문문 ‘비행운’


음식점에서 일하던 중 손님으로 온 아이유에게 자신의 노래를 들어달라고 적힌 티슈를 건넨 일화가 유명하다. 이후 아이유, 그리고 방탄소년단 정국이 추천곡으로 꼽으면서 누리꾼들의 입소문을 타고 역주행에 성공한 케이스다.

출처 : 볼빨간사춘기 앨범 재킷

# 볼빨간사춘기 ‘우주를 줄게’


‘슈퍼스타K6’에 4인조 밴드로 출연했으나 TOP10 직전에 탈락했다. 이후 2인조로 팀을 재정비해 데뷔 앨범을 발매했다. 그 중 타이틀곡이 아닌 수록곡 ‘우주를 줄게’가 입소문을 타고 역주행에 성공하면서 줄줄이 히트곡이 이어지게 됐다.

출처 : 윤종신 앨범 재킷

# 윤종신 ‘좋니’


미스틱의 음원 채널 ‘리슨’의 10번째 곡으로 발표한 노래다. 발매 당시 100위권에 진입했으나 70위권까지 순위를 올렸다. 이후 ‘유희열의 스케치북’ 출연과 SNS 라이브 영상이 화제가 되면서 차트 20~30위권까지 올라섰고, 노래방 차트에서 선전하면서 1위까지 거머쥐게 됐다.

출처 : 모모랜드 앨범 재킷

# 모모랜드 ‘뿜뿜’


지난 1월 발매된 ‘뿜뿜’은 꾸준한 역주행을 통해 히트곡이 된 경우다. 원더케이의 ‘렛츠 댄스’ 콘텐츠가 화제 되면서 댄스 커버 신드롬이 이어졌고, SNS 마케팅이 효과적으로 이뤄졌다. 더불어 지난해부터 상승세를 탄 멤버 주이의 캐릭터가 화제로 떠오르면서 힘을 보탰다.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미투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