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엔터·2017.10.10. 작성

가요 관계자들이 말한
아이돌 개편의 이유 5

By. 뉴스에이드 임영진
프로필 사진
뉴스에이드 51,657명이 봤어요 ·개 댓글
 아래로 스크롤
출처 : 뉴스에이드DB


아이돌그룹의 수명은 얼마나 될까. 


데뷔 20주년에 닿은 젝스키스, 신화 등이 있지만

보통은 계약기간 7년 남짓으로 본다. 


재계약이 성사될 경우 플러스 1~2년,

기간 내에 계약 해지되는 경우 마이너스 1~2년이

오차범위가 된다. 

영원할 것 같지만 활동 기간이 길어지면

이해관계도 복잡해지고,


그룹을 유지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게 된다.


출처 : 뉴스에이드DB

최근에는 최정상 걸그룹인 소녀시대의 멤버

티파니, 수영, 서현이 소속사와 재계약을 

하지 않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져 주목을 받았다. 


언제 닥칠지 알 수 없는 아이돌그룹 개편의 이유를

가요 관계자들로부터 들어봤다. 

출처 : 뉴스에이드DB

1. 추구하는 음악 차이


문희준은 H.O.T 해체 후 로커가 됐고, 은지원은 젝스키스 이후 래퍼로 입지를 다졌다. 그룹 활동 당시에는 예상하지 못했던 행보다. 


마찬가지로 좋아하는 음악장르에 대한 갈증이 의사결정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는 의견이 있다.

하고자 하는 음악, 대중이 원하는 음악, 그룹이 하는 음악이 각각 다르다 보니 고민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좋아하는 음악장르가 다 각자 다르잖아요. 그동안 쌓아온 커리어에 부합하는 활동을 보여줘야 한다는 부담도 있고. 고민 끝에 내리는 결정이죠. (가요 관계자A)


출처 : 뉴스에이드DB

2. 현실적인 문제


자신이 아이돌그룹 멤버로 승산이 없다는 판단이 서면 과감히 팀을 나와 살 길을 찾는다. 물론 반대의 경우도 있다. 


사실 딱 하나만 보고 달려왔는데 몇 년을 했는데도 길이 안 보이면 불안하거든요. 연기를 하든, 예능을 하든. 아예 새 직업을 찾든 하죠. (가요 관계자B)

아무리 생각해봐도 이 그룹이 계속 가기에는 무리가 있겠다 싶으면 다들 결심을 하는 거죠. (가요 관계자 C)

출처 : 뉴스에이드DB

3. 다른 분야에 흥미


많은 아이돌그룹 멤버들이 그룹에서 나가 선택하는 것이 배우 활동이다. 연기자로 제2의 인생을 시작하는 경우가 매우 많다. 


주목 받고 싶은 마음들이 다 있을 텐데 그룹 활동 하다보면 그러기 힘들거든요. 어찌됐든 배우 활동을 하게 되면 그 부분이 해소될 수 있겠죠. (가요 관계자 D)
출처 : 뉴스에이드DB

활동을 하다보면 확신이 생기기도 할 거고. 노래보다 연기가 더 잘 맞는 사람들도 있잖아요? (가요 관계자 C)

꼭 배우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선택지를 놓고 고민한다는 사실.

아이돌 생애주기란게 있잖아요. 언제까지 연골 빠지게 춤을 춥니까. 제2의 인생활로를 개척해야죠! (가요 관계자 E)
출처 : 뉴스에이드DB

4. 금전적 문제


연예인들이 말하는 불안정한 생활. 당장 내일이라도 활동을 접어야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상품성을 잘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연예 생활 덕목'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상품성에 집중하다 보면 금전적인 문제가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자연히 새로운 길이 눈에 들어오게 된다. 독자 노선을 걷는다거나 하는 식이다.


사실 개개인이 탈퇴를 결정하는 요인은 금전적 문제죠. '새출발'이 방패가 되고.(가요 관계자 F)


출처 : 뉴스에이드DB

5. 기타


데뷔 후 시간이 흐르면서 경험도 많아지고 이것저것 보는 것, 듣는 것이 많아지니 어릴 때보다 좋은 환경에 있고 싶어진다. 이 때! 아이돌이 아닌 다른 길을 생각한다고 한다.

자연스러운 문제라고 생각해요. 막 데뷔했을 때, 어릴 때보다는 나이 든 만큼, 경력이 쌓인 마큼 대우를 원하게 되죠. 한 마디로 눈이 높아지는 건데, 나쁘다고도 좋다고도 하기 어려운 부분 아닐까요. (가요 관계자 G)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격공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