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노르딕 식단으로 건강하게 먹으면서 환경을 보호하자.

조회수 2018. 5. 29. 10: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2009년에 덴마크 연구원들은 건강, 웰빙, 그리고 덴마크 아동의 발달을 개선하기 위해 새로운 노르딕 식단(NND)을 개발하였다. 유럽의 영양 전문가들은 바다, 강, 그리고 야생에서 자라는 식물과 음식의 섭취를 촉진하고 육류 소비를 줄이기 위해 NND를 개발했다.


“식단은 과일과 채소 (특히 베리류, 뿌리채소, 양배추 그리고 콩류), 감자, 허브, 식물, 버섯, 견과류, 곡물, 육류, 생선, 갑각류 그리고 해조류로 구성됩니다.” 코펜하겐대학교에서 비만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영양학과 부교수 토마스 라슨이 말했다. “그 재료를 북유럽 지역의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생산할 수 있죠.”


최근 미국영양학회에서 과체중인 147명의 덴마크 사람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26주 동안 NND를 따랐던 사람들은 몸무게가 약 4.5kg이 줄어든데 반해 전형적인 덴마크 식단을 따랐던 참가자들은 고작 1.4kg이 줄어드는 데 불과했다.


또한 NND 다이어터들은 평균 덴마크 식단을 따랐던 다이어터들보다 혈압을 더 많이 낮추었다. 새로운 식단을 위한 다량영양소 구성은 “대략 18%의 단백질, 30%의 지방, 52%의 탄수화물”이라고 라슨은 말한다. “특별한 칼로리 제한은 없어요. 가능한 만족스럽게 먹으면서 간접적으로 섭취하는 칼로리를 낮추는 겁니다.”


NND에 동참하려면, 가공된 육류와 단 음식 대신에 현지에서 재배한 농산물과 곡류를 먹자. 위에 나와 있는 풍미 있는 채소-미트볼 요리법은 NND 중 하나다. 이 요리법을 활용해 노르딕 방식으로 식사를 하자.

노르딕 야채 “미트볼” (4인분)


가늘게 썬 당근1 컵


가늘게 썬 감자 1컵


가늘게 썬 애호박 1컵


파 1개, 잘게 썬 것


잘게 자른 평평한 잎 파슬리 ½다발


회향씨앗 알갱이 1스푼


커민 알갱이 1스푼


밀가루 ½컵


우유 ½컵


계란 2개


오트밀 ½컵


밑간용 소금과 후추


유채기름 1스푼



1. 오븐을 148°C로 예열하자.


2. 큰 그릇에 기름을 제외한 모든 재료를 충분히 섞는다.


3. 팬에 기름을 두르고 중간 정도의 열로 달군다. 작은 사이즈의 혼합된 미트볼을 구워서 테스트해보자. 혼합물이 물이 많아 붙지 않으면 오트밀을 조금 더 첨가하도록 하자.


4. 혼합물을 미트볼에 넣고 황갈색이 될 때까지 굽는다. 얕은 베이킹 접시에 옮기고 15분 동안 굽는다.


영양정보: 248 칼로리, 9g 단백질, 37g 탄수화물, 8g 지방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