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운동하고 먹는 탄수화물, 남자에게 독이다

조회수 2017. 12. 12. 10: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BY. MAXIM 박소현
운동을 열심히 하더라도 운동을 하고 난 후 무엇을 먹는가에 따라 운동한 효과가 크게 달라집니다.
출처: pixabay
미국 미시간 대학교 연구팀은 28~30세 건강한 남성 9명에게 운동 뒤에 먹는 음식의 칼로리 및 영양 성분을 각각 다르게 짠 4개의 프로그램을 따라 하도록 하고, 각 경우에 따라 이들의 인슐린 민감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폈습니다.
1번. 운동 안 하고 하루 권장 칼로리만큼 먹기
2번. 90분 유산소 운동과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이 골고루 든 음식을 소비 칼로리만큼 먹기
3번. 90분 운동 뒤 소비 칼로리만큼 먹되 탄수화물만 200g 줄이기
4번. 90분 운동 뒤 칼로리는 3분의 1 낮지만,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 먹기
출처: pixabay
유산소 운동은 러닝머신과 자전거 타기였고요. 실험 결과 운동을 한 세 프로그램 모두 인슐린 민감성은 높아졌습니다. 특히 탄수화물 섭취를 줄인 경우에 인슐린 민감성은 더 높아졌습니다.
인슐린 민감성은 몸이 인슐린에 얼마나 예민하게 반응하는지 나타내는 것입니다.
출처: pixabay
인슐린 민감성이 높으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민감성이 낮으면 후천성 당뇨 및 심장병 같은 만성 질환 위험이 증가합니다. 일반적으로 운동을 하면 인슐린 민감성이 높아지죠.
출처: pixabay
연구팀은 운동 직후에 뭘 먹느냐가 운동 효과를 결정짓는다는 결론을 냈습니다. 특히 탄수화물이 많이 든 음식을 먹게 되면 운동 효과가 별로 없다고 해요.
출처: pixabay
운동 직후에는 특히 섭취 열량을 줄이지 않고도 탄수화물이 적게 든 음식을 먹는 것만으로도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출처: pixabay
그럼 운동하고 나서는 무엇을 먹어야 하냐고요? 충분한 수분 섭취는 기본이고 땀으로 배출된 무기질을 보충하기 위해 샐러드와 저지방 우유 등을 먹어도 좋습니다. 계란이나 생선 등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적당량 섭취하는 것도 괜찮아요.
실컷 운동하고 그 효과가 작으면 슬프겠죠? 오늘부터라도 운동하고 탄수화물을 조금 줄여봅시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