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프로그램 작가가 드라마를?

조회수 2017. 10. 28. 09:52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BY. MAXIM 장소윤
재밌는 드라마를 보다 보면 '이 작가 누구지?' 궁금하시죠?
평범한 회사원, 학원 강사 등 다양한 직종에서 일하다 드라마를 쓰게 된 작가들이 있다고 합니다.
출처: SBS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출신 한우리 작가
SBS '그것이 알고 싶다' 한우리 작가가 내년 방송될 OCN 토일극 '작은 신의 아이들(가제)'로 입봉 한다는 소식입니다!
출처: SBS
'작은 신의 아이들' 편성은 미정으로 내년 중 방송될 예정인데요. 연출은 강신효 감독이 맡습니다. 강신효 감독은 SBS 출신으로 '마이더스' '상속자들'을 연출했죠. 시사 교양 프로그램에서 경력을 쌓은 한우리 작가의 드라마는 어떤 모습일까요?
출처: SBS
#'논스톱' 출신 박혜련 작가
SBS '당신이 잠든 사이에'는 박혜련 작가가 집필했는데요. 박 작가가 처음부터 드라마를 쓴 건 아닙니다. 박 작가는 예능 프로그램 출신 드라마 작가인데요.
출처: SBS
박 작가가 처음으로 시작한 방송은 '장학퀴즈'였고, 그 후 오랜 기간 '논스톱' '김치 치즈 스마일' 등 시트콤에서 활약했죠.
출처: SBS
이후 '피노키오' '너의 목소리가 들려'등 드라마를 집필해 시청자의 사랑을 받았죠.
출처: SBS
컴퓨터 강사 출신 임성한 작가
욕하면서도 계속 보게되는 마성의 '막장' 드라마를 만들어낸 임성한 작가. 그는 과거 컴퓨터 관련 강사였다고 합니다. 7년 동안 초등학교 컴퓨터 관련 강사로 일했다고 하는데요.
출처: MBC
시청자 입장에서 보던 드라마가 너무 재미없어 직접 글을 쓰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후 '보고 또 보고' '인어아가씨' '하늘이시여' 등 높은 시청률과 무수한 논란을 떠안은 드라마를 탄생시켰죠.
출처: tvN
예능 프로그램 출신 이우정 작가
'응답하라' 시리즈의 이우정 작가는 예능 프로그램 출신 작가입니다. '해피선데이-1박2일'과 tvN에서 나영석 PD와 '꽃보다 할배' 시리즈와 '꽃보다 누나' 등 여러 예능을 선보였죠.
출처: tvN
이 때문일까요? '응답하라' 시리즈는 드라마지만 OST나 맛깔나는 대사 등 예능적인 코드를 많이 섞으며 예능형 드라마의 전성기를 이끌었습니다.
출처: tvN
이우정 작가와 신원호 PD가 다시 의기투합해 새로운 드라마 '슬기로운 감빵생활'을 만들고 있다고 하니, 기대해봐도 좋겠죠?
출처: JTBC
영어 학원 강사 출신 백미경 작가
JTBC '사랑하는 은동아' '힘쎈여자 도봉순' '품위 있는 그녀'까지. 3연타 홈런을 날린 백미경 작가는 과거 인기 학원
강사였습니다.
출처: JTBC
대구에서 영어 학원을 운영한 것으로 유명했다고 하는데요. 학원이 잘 돼서 돈을 많이 벌었지만 돈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란 생각이 들어서 글을 쓰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출처: JTBC
하는 작품마다 대박을 터뜨리니, 작가로 전향하길 잘했죠?
출처: tvN
평범한 직장인 출신 이수연 작가
탄탄하고 쫄깃한 구성으로 시청자의 사랑을 받은 tvN 드라마 '비밀의 숲'은 이수연 작가의 입봉작인데요. 신인 작가의 작품이라 믿기 힘들 정도로 뛰어난 완성도를 자랑했죠.
출처: tvN
이 작가는 작가로 데뷔하기 전 직장인이었다고 하는데요. 회사를 그만두고 도서관에서 3년 동안 써낸 작품이라고 합니다. 첫 작품부터 이렇게 완벽하면 다음 작품은 더 기대되잖아요!
출처: KBS2
회사원 출신 임상춘 작가
KBS2 '쌈마이웨이'를 집필한 임상춘 작가도 과거엔 회사원이었습니다. 남성을 연상시키는 이름이지만, 임상춘은 필명이라고 하는데요. 임 작가는 30대 초반 여성으로 알려졌습니다.
출처: KBS2
직장 생활을 하다 20대 후반부터 드라마 작가를 꿈꿨다는 임 작가. 작가 교육원도 다니지 않았다고 합니다. 공모전에 제출한 그의 작품을 유심히 본 PD의 제안으로 2014년 '드라마 페스티벌-내 인생의 혹'으로 데뷔했죠.
지금까지 드라마 작가의 독특한 이력을 살펴봤는데요.
글을 쓰고 싶은데 이미 늦은 것 같다면, 좌절하지 말고 도전해봐요!
누가 알아요? 엄청난 스타 작가가 될 수도 있잖아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