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거의 똑같은 수준의 대륙 표절 아이템들

조회수 2017. 10. 22. 10: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BY. MAXIM 성문경
대륙, 그러니까 중국이 세계 최강국 반열에 오르며
중국의 산업 수준도 엄청나게 발전했습니다.
이젠 중국산도 좋은 게 많죠.
하지만 그 중에는 거의 똑같다고 해도 될 만큼
똑같이 만든 제품이나 방송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허락이고 뭐고 다 필요 없는 것들 한 번 볼까요?
# 포스터
인터넷 상에서 가장 유명한 표절 아이템 중 하나인 영화 포스터입니다. 사람이 15억이나 있는데 왜 이렇게나 똑같이 만드는지 모르겠네요. 한 가지씩만 떠올려도 아이디어가 몇 개야...
매우 유명한 포스터까지 그대로 따라 합니다. 논란 따위는 신경, 아니 뭔지 모를 수도 있을 정도죠. 영화 <피아니스트>의 포스터에서 끝에 중국스러운 대문 하나를 넣어놨네요.
최고의 로맨스 영화인 <러브 액츄얼리> 역시 표절을 피하지 못했습니다. 중국판은 <러브 액츄얼리>보다 한 두 커플이 더 있는 것 같습니다. 나름 차별화를 주기는 했네요.
# 예능 프로그램
최근 가장 큰 논란의 화두인 예능 프로그램도 마찬가지입니다. 한국에서 가장 잘 나가는 예능 포맷은 다 가져갔죠. <프로듀스 101>은 중국에서 <우상진화론>이라는 대학교 개론 교재 같은 이름으로 재탄생했습니다. 로고라도 좀 바꾸던지...
힙합 오디션 프로그램 <쇼미더머니>은 어떨까요? 역시나 중국에서 <랩 오브 차이나>라는 이름으로 나타났는데, 이번에도 로고까지 똑같습니다. 심지어 경연 곡까지 표절했다는 의혹도 샀습니다. 어디까지 가니 너네는...
요즘 가장 잘 나가는 PD 중 하나인 나영석도 피하지 못했습니다. 연초에 방영했던 <윤식당>도 그대로 가져갔습니다. 포맷부터 출연진들의 역할, 심지어 의상까지도 말이죠. 크게 대응은 하지 않았다는데 가만둬도 될까요 저걸?
# 게임
게임도 물론 마찬가지입니다. 잘 나간다 싶으면 다 베껴서 만듭니다. 중국은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같은 세계적인 SNS도 차단시키고 자체적인 플랫폼을 운영하고, 게임도 비슷한 처지입니다. 어? 우리 송하나 씨가 머리만 자른 거 치고는 얼굴도 좀 늙었네요.
전세계적인 인기를 구가하며 E-스포츠의 중심으로 자리 잡은 리그 오브 레전드(LOL)는 어떨까요? 저 스크린샷은 LOL의 것이 아닙니다. 히어로즈 오브 스톰과 섞어서 이름은 '300 히어로즈'라네요. 많은 중국 유저가 즐기는 건 함정입니다.
# 스마트폰
가장 유명한 표절 품목 중에는 스마트폰도 빼놓을 수 없죠. 샤오미는 그들의 가장 앞에 서 있습니다. MIUI를 만들 때도 아이폰 st를 지향했던 그들은, 하드웨어를 제조하면서부터는 더 심해졌습니다. 저 사진의 'one more thing...'은 어디서 봤는지 기억나시나요?
다른 제조사도 마찬가지입니다. 수많은 제조사가 자신들 만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형성하지 못한 채 유명 브랜드의 디자인을 거의 그대로 씁니다. 사진은 vivo x9라는 제품인데, 확실한 건 애플 거 아닙니다. 어디서 본 거 같긴 하네요.
# 자동차
스마트폰을 넘어 이번에는 자동차로 갑니다. 자동차는 생명과 직결되는 중요한 품목이지만, 그들에게는 조금 다른가 봅니다. 사진은 랜드로버 디스커... 가 아니라 랜드윈드의 x7이라는 차량입니다. 빈자의 랜드로버쯤 되겠네요. 제 기억에 랜드로버는 안정감의 끝판왕 수준이었는데, 쟤는 어떨지 궁금하긴 하네요.
이번에는 포르셰 맠...이 아니라 중타이 SR9이라는 차입니다. 포르셰뿐 아니라 뭔가 이것저것 많이 섞인 것 같네요. 혼다나 아우디의 모습도 보이네요. 독일 감성이나 일본의 기술력을 디자인으로라도 소유하고 싶다면 탁월한 선택이겠습니다.
내수시장만 활성화를 잘 시켜도 충분한 수익이 생기니
저런 식의 대범한 표절이 성행하는 듯합니다.
저곳에 없는 건 뭘까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