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가, 탐험가, 사교가, 살인자 당신의 게임스타일은?

조회수 2017. 7. 17. 10:09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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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MAXIM 박건
여러분 게임 좋아하시나요? 오늘은 멀티플레이 게임에서 플레이어의 심리를 분석하려는 최초의 시도 중 하나였던 바틀의 분류학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바틀의 분류학은 오늘날에도 멀티플레이와 싱글플레이 게임을 만들 때 모두 중요하게 거론되는 이론으로 각각 다른 유형의 플레이어들의 요구를 충족하는지 알아보는 좋은 분류학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리처드 바틀(Richard Bartle)은 오래전, 1978년부터 최초의 MUD 게임 제작자였습니다. 바틀은 16년 동안 많은 플레어를 관찰하고 분석해왔죠!
그리고 1990년대 중반에 MMORPG가 처음 출시될 즘에 바틀은 자신이 분석한 플레이들을 바탕으로, 플레이어들이 원하는 것들을 분류하는 이론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름하여 "바틀의 분류학(Bartle's Taxonmoy)"
이 이론은 무분별한 플레이들의 게임 스타일을 가지고 형성된 것이 아닌, 실제로 인생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고렙, 헤비 플레이들과 많은 소통을 통해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바틀이 고렙 플레이어들에게 던진 질문은 하나!
"이 게임에서 무엇을 원하는가?
바틀은 이 연구를 통해 한 가지를 깨달았는데, 모든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각각 다른 목적과 재미를 추구하며 플레이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오랜 연구 끝에 플레이어들이 대략 4가지의 원초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게임을 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1. 성취가 유형 플레이어
성취가 들은 게임이 정해준 목표를 성실하게 수행하려는 플레이어들입니다. 게임의 미션을 빨리 클리어하거나, 높은 점수를 획득하거나, 업적을 달성하거나, 게임에서 많은 명성을 얻고자 하는 유형의 플레이어들입니다.
이런 성취가 유형의 플레이어들을 위해 게임 디자이너들은 평범한 유저들이 쉽게 깰 수 없는 어려운 목표를 만들어 줍니다. 가끔 게임을 하다 보면, 저딴 미션을 누가 깨지 하는 그런 어려운 미션들 있죠? 그게 바로 성취가 유형의 플레이어들의 니즈를 만족하게 하기 위해 디자인된 요소들이라네요.
성취가 유형의 플레이어들은 게임에 대한 자신들의 실력이나 명성이 인정 받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고 합니다. 하이스코어나, 높은 티어나, 높은 레벨 등이죠.
#2 탐험가 유형 플레이어
탐험가 플레이어들은 게임 내 발견의 기쁨을 게임을 하는 가장 큰 동력으로 작용합니다.
난해한 게임 시스템의 작동방법이나, 아무도 가보지 못한 장소를 발견하는 등 게임이라는 시공간에서 탐험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합니다.
이런 유형의 플레이어들은 게임의 숙달에 큰 관심이 있기보다, 본인이 게임내 세계를 구석구석 돌아다니는 데 큰 지장이 없을 정도의 실력만 쌓고 이스터에그, 숨겨진 장소, 히든 NPC등 새로운 미지의 대상들을 찾아 나서며 게임을 즐깁니다.
#3 사교가 유형 플레이어
사교가들은 게임의 대인관계를 즐깁니다. 게임 내 가장 활발한 커뮤니티 활동을 하는 부류이죠!
마을에서 거래나 채팅을 하고, 길드를 형성하거나 새로운 사람들은 만나거나, 초보 플레이어들을 돕기도 하죠!
최근 들어 유튜브나 트위치 같은 게임 중계 플랫폼들이 많이 형성되면서, 이 사교가 유형의 플레이어들은 온·오프라인에서 게임을 매개로 다양한 대인관계 욕구를 충족하고 있습니다.
#4 살인자 유형 플레이어
마지막은 살인자 유형의 플레이어들입니다. 이들은 지배욕을 충족시키기 위해 게임을 하는 플레이어들로, 다른 플레이얻르을 괴롭히는 형태의 플레이에 쾌락을 느낍니다.
온라인상에서 모르는 사람을 죽이거나 욕하는 것을 이들에게는 큰 쾌락입니다.
아니면 사냥터를 통제하거나, 시장을 장악해 사재기를하는 유형의 플레이어들 살인자 유형의 플레이어에 속합니다.
바틀의 분류학 그래프
이렇게 4개의 유형으로 분류된 플레이어들은 이 그래프처럼 4개의 기준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그래프의 한 축은 행동(Acting)에서 상호작용(Interacting)으로, 행동은 말 그대로 뭔가를 향해서 행동하는 것이고, 반대로 상호작용은 뭔가와 함께 행동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축은 실제 게임을 플레이하는 플레이어(Player)와 게임 자체를 의미하는 세상(World)으로 나눠집니다.
플레이어를 향해 행동하는 플레이어 : 살인자 유형
플레이어를 향해 상호작용 하는 플레이어 : 사교가 유형
게임을 향해 행동하는 플레이어 : 성취가 유형
세상을 향해 상호작용하는 플레이어 : 탐험가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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