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엔터·2017.07.14. 작성

화제의 '아이돌학교' 아쉬운 점 3

BY. MAXIM 장소윤
프로필 사진
MAXIM KOREA 44,751명이 봤어요 ·개 댓글
 아래로 스크롤
이렇게 폭발적인 반응이라니! 
Mnet '아이돌학교' 보셨나요?
첫 방송이 2.3%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주요 타깃층인 남녀 15~34세 층에서는 종편과 케이블을 기준으로 동시간대 1위를 차지했다고 하네요!
물론 저도 봤습니다. ㅎㅎ
너무 재밌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봤는데요. 
아쉬운 점도 있더라고요. 그래서 그 얘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퇴소자 등장

41명의 입학생으로 이루어진 '아이돌학교'에서 솜혜인이 첫방송 만에 퇴교했습니다. 엉엉.
솜혜인은 노래 테스트에서 가사 실수를 한 뒤 춤 테스트에서 구토 증세를 보이는 등 힘들어했는데요.

출처 : Mnet '아이돌학교'

솜혜인은 "실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 다른 친구들이 쉴 때 나는 더 노력해야 하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체력도 뒷받침되지 않아서 스트레스가 많았다. 아무래도 퇴교를 해야 할 것 같다. 정말 죄송하다"며 퇴교 의사를 밝혔습니다. 다음 기회에 다시 봐요. ㅜㅜ

출처 : Mnet '아이돌학교'

문제는 제작진이 이를 미리 알리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문자투표가 진행된 이후 솜혜인의 퇴교 사실을 알린 것이죠. 시청자는 100원의 유료 이용료를 내고 투표했는데 무의미한 일이 되어버렸습니다!!

출처 : Mnet '아이돌학교'
이 사실을 알았다면 투표를 하지 않거나 다른 후보에게 투표했을 텐데요. 
예상했던 결과?

'아이돌학교' 측은 '프로듀스 101'과의 가장 큰 차이점으로 출연자들이 연습생이 아닌 일반인임을 강조했습니다.
이미 잘 하는 사람이 아니라 함께 배우며 성장할 출연자를 찾겠다는 의미였겠죠.
하지만 오랜 연습생 생활을 한 대형 기획사 출신도 여럿 출연했습니다. 이중에는 팬덤이 형성된 참가자도 있습니다. '아이돌학교' 참가자들 사이에서도 연예인으로 불리기도 하죠.

출처 : Mnet '아이돌학교'

첫 방송 1등은 '프로듀스 101'에서 데뷔조에까지 포함되며 프로젝트그룹 I.B.I.로 활동한 이해인, 1위는 트와이스의 데뷔 프로젝트였던 '식스틴'에서 출중한 실력을 보여준 나띠가 차지했는데요.

출처 : Mnet '아이돌학교'

사실 방송 전부터 이 부분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었습니다. 정말 연습생 생활 없이 출연한 참가자와 이미 팬덤이 형성된 이들이 같은 기준에 서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문자 투표도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데 말이죠.

출처 : Mnet '아이돌학교'

물론 계속 진행하면서 순위는 뒤바뀔 수 있겠죠. 하지만 '프로듀스 101'과 달리 참가자의 성장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이라고 강조한 제작진의 의도에 의심이 갈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출처 : Mnet '아이돌학교'
리얼리티 실종?

'아이돌학교'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임을 강조했습니다. '아이돌학교' 학생들이 지낼 숙소는 온통 분홍색으로 꾸며져 있었는데요. 귀여운 숙소 분위기와는 다르게 군대 내무반을 연상시키는 공간이었습니다. 여기에 교관까지 등장했죠. 사실 이 부분에서 좀 오글거렸...

출처 : Mnet '아이돌학교'

여기까지는 괜찮다 이겁니다! 하지만 교관이 "수고했다. 잘자라"라는 인사를 하며 소등하는 순간에 제작진이 강조한 '리얼리티'는 사라졌습니다.

출처 : Mnet '아이돌학교'

소등하는 순간까지 풀메이크업인 학생들의 모습 때문이었는데요. 카메라가 꺼진 후 다시 일어나는 모습이 연상되더라고요. '리얼리티'가 실종된 한 편의 드라마를 보는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출처 : Mnet '아이돌학교'
'아이돌학교'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이 있을 텐데요. 
여러분은 어떻게 보셨나요? 
이제 첫발을 뗀 '아이돌학교'가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을까요?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소개팅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