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최고의 NVMe M.2 SSD, ADATA XPG GAMMIX S11 240GB STCOM

조회수 2018. 5. 25. 14:5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가성비 좋은 NVMe M.2 SSD, ADATA XPG GAMMIX S11 240GB 살펴보기
PC를 구매할때 스토리지를 선택함에 있어서 SSD는 빠질 수 없는 요소중에 하나로 자리잡았다. 심지어 PC를 잘 모르는 사람이더라도 SSD의 활용력에 대해서 어느정도 인지하고 있는 수준이 되어가고 있다.

많은 수요가 일어나면서 SSD 역시 다양한 방향으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폼팩터의 변화가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다. 여전히 2.5인치 SSD 폼 팩터도 꾸준하게 사용되고 있지만, 최근에는 좀더 경량화하고, 작은크기의 SSD가 새로이 자리잡고 있는데 바로 M.2 타입의 SSD다.

M.2 타입은 SATA선이 필요없이 메인보드에 직접 장착되며, 그 중에서도 M.2 2280 크기의 작은 SSD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사용하는 인터페이스도 SATA, PCIe가 두가지 타입이 주로 쓰인다.

이러한 M.2는 최근에는 NVMe, PCIe 인터페이스를 통해 기존 SATA 인터페이스 방식의 약 4배 이상의 속도를 자랑하는 고속도를 낼 수 있는 제품들이 각광을 받고 있다.

그러나 성능만큼이나 비싼 가격을 자랑하기 때문에 섣불리 구매하기는 부담이 있다. 그렇다고 저렴한 NVMe 방식을 사용하는 제품은 성능면에서 불안정한 부분도 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믿고 쓸 수 있는 ADATA 게이밍 브랜드 XPG를 유통하는 STCOM에서 이러한 수요를 위한 SSD를 선보였는데 바로 ADATA XPG GAMMIX S11 240GB이다.
방열판 기본장착된 M.2 SSD
ADATA XPG GAMMIX S11 240GB는 타 M.2 2280 사이즈의 M.2 SSD와 크기적으로는 큰 차이가 없다.

특별한 부분이라면 기존의 M.2들과 다른점은 자체적인 방열판이 장착되어 있다는 점이다.

SSD는 자체적일 발열에 따라 스로틀링 현상이 발생, 성능이 줄어드는 점이 단점으로 꼽히는데, 이러한 방열판은 성능하락의 주범인 스로틀링을 방지 할 수 있다.

ADATA XPG GAMMIX S11 240GB는 이 방열판을 통해 동작온도를 10도씨 가량 낮출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디자인적으로도 블랙과 레드 컬러를 통해 튜닝감을 살릴 수 있어 스타일리쉬한 PC 디자인에도 관심이 있다면 여러 인테리어 느낌을 더해줄 것이라고 본다.
빠른 속도의 SSD란 이런것
ADATA XPG GAMMIX S11 240GB의 스펙은 NVMe SSD인 만큼 PCIe 3.0 x4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NVMe 1.3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실리콘 모션의 SM2260 컨트롤러가 장착되어 있다고 소개된다.

특히 낸드 플래시는 최근 떠오르는 3D낸드를 활용하며 2세대 64단 낸드플래시가 양면으로 두개씩 장착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눈에 보이는 난야의 DRAM 캐시는 1866MHz 속도로 DDR3 128MB 모듈이 사용되고 있었다.
그렇다면 ADATA XPG GAMMIX S11 240GB는 어느정도의 속도를 내줄까?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를 통해 간단한 테스트를 진행했다.

1GB와 16GB 용량의 테스트 셋팅 두가지를 겸했는데, 이러한 변화는 성능상에 큰 차이는 없었고 일반 SATA 기반의 M.2 보다는 월등한 수준의 읽기와 쓰기 속도를 보여주었다.
방열판과 스로틀링 테스트
방열판을 사용하는 M.2 SSD이기 때문에 어느정도까지 스로틀링을 막을 수 있을까 더티테스트를 진행 해보았다.

ADATA XPG GAMMIX S11 240GB은 기본적으로 240GB이지만 약 223GB를 사용할 수 있고 이에 약 90%에 해당하는 용량의 쓰기 테스트를 나래온 더티 테스트 프로그램으로 진행했다.

약 1200MB/s의 속도를 꾸준하게 유지하던 와중에 약 65~67GB에 이르자 스로틀링이 발생하며 성능저하가 포착되었다.

이후에는 낮은 속도를 보이다가 일부 속도를 되찾는가 하더니 결국 쭉 낮은 성능을 유지하게 되었다.

게이밍용 SSD인 만큼 쓰기를 약 60GB이상 대용량으로 쓸 경우는 거의 없는 만큼 활용력에 있어서는 아쉬울 것은 없어 보이지만, 여러 영상 작업용으로 활용할 예정이라면 기존 방열판과 더불어 열관리에 신경써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실제로 열화상 카메라로 어느정도 수준일까 싶어서 간단하게 찍어보았는데, 에어컨 구동되는 사무실에서 오픈케이스 상태의 PC에 장착된 모습을 찍은 사진임을 감안해서 살펴보길 바란다.
고속도의 NVMe를 만끽하기 위한 가성비 좋은 SSD
ADATA XPG GAMMIX S11 240GB은 성능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NVMe M.2 SSD다.

240GB의 용량의 부분은 다소 요즘으로 치면 다소 아쉬운 부분에 해당하는 부분이긴 하지만, 가격대비 성능을 생각한다면 어느정도 납득이 가는 부분이다.

최신 고급형 메인보드에서는 M.2 SSD를 위한 방열판이 제공되는 추세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제공되지 않는 제품들도 많은 편이다.

그런면에서 자체적으로 방열판이 장착되어 스로틀링을 최대한 억제할 수 있고 그에 따른 빠른 속도까지 겸비한 ADATA XPG GAMMIX S11 240GB 모델은 확실히 가성비가 매우 좋다는 생각이다.

특히나, 최근 M.2 SSD 슬롯이 있지만 활용하지 않는 유저들도 꽤나 많은데, ADATA XPG GAMMIX S11 240GB를 통해 이번 기회에 가성비 높은 SSD를 하나 마련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인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