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SSD 입문자를 위한 스토리지, STCOM ALPHA SSD 240GB

조회수 2018. 4. 4. 14:32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입문용 SSD로 제격인 STCOM ALPHA SSD 240GB
개인용 PC 시장에서는 어느새 SSD 스토리지는 필수 하드웨어 부품이 됐다.

과거 PC 시스템의 주 저장 공간이였던 HDD 스토리지에 비해서 압도적으로 빠른 전송 속도를 통해 획기적으로 단축된 로딩 시간 HDD 제품의 단점이였던 진동과 소음 등에서 해방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물론, SSD 스토리지의 출시 초기에는 빠른 전송 속도에 불구하고 HDD 제품에 비해서 부족한 내구성과 저장 공간 용량에 따른 가격이 매우 비싼 편이라 일부 마니아만 사용했었다.

하지만 SSD 스토리지는 점점 기술이 발전했으며 기존에 부족했던 저장 공간 용량이나 제품에 대한 수명, 내구성 등이 개선되었다. 특히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아직 HDD 제품에 비해 비싸기는 하지만 매우 저렴해져서 접근성이 높아졌다.

현재 SSD의 발전으로 많은 사용자들은 PC 부품에 SSD 스토리지는 빠른 부팅 시간과 쾌적한 로딩 시간을 위해 필수적으로 포함하는 제품이지만 아직까지 SSD를 사용하지 않아 업그레이드를 고민하는 사용자도 많다.

최근 컴퓨터 부품 전문 수입사인 STCOM에서는 SSD 입문자에 적합한 제품을 출시했는데 바로 ALPHA SSD 240GB 제품이다.

케이벤치에서는 이번 기사에서 STCOM ALPHA SSD 240GB 제품이 HDD에 비해 어떤 장점이 있고 입문용 SSD로 적합한지 확인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마이크론 3D NAND 탑재한 ALPHA SSD 240GB
STCOM ALPHA SSD 240GB는 2.5인치 SATA3 폼팩터를 사용하는 제품이다. 가로와 세로 길이는 10mm, 70mm 밖에 되지 않으며 두께는 7mm다. 무게는 약 34g 밖에 되지 않는다.

또한, SSD 제품은 메모리 타입의 저장 장치기 때문에 HDD의 플래터 회전으로 인한 진동과 소음에서 해방될 수 있으며 전력 소모와 발열도 적은 편이다.
특히, STCOM ALPHA SSD 240GB 제품 내부에는 마이크론사의 3D NAND메모리가 탑재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신뢰성과 내구도면에서 크게 이슈가 없을 것으로 생각되며, 유통사인 STCOM에서는 3년의 무상 AS 기간을 제공하고 있다.

SSD의 성능을 좌우하는 컨트롤러는 'Initio'사의 'INIC 6081' 컨트롤러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연속 읽기 속도는 최대 560BM/s와 연속 쓰기 속도는 최대 510MB/s를 제공해 HDD 제품에 비해 빠른 로딩과 쾌적한 작업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대 랜덤 읽기 속도와 쓰기 속도는 각각 68,000 IOPS와 88,000 IOPS 속도를 제공한다. 이는 일반적인 부팅이나 작업 등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게 해줄 수 있다.
보급형 SSD에 걸맞은 성능

보통 입문용이나 보급형 제품은 '못쓸정도는 아니여도 그렇게 좋은 제품은 아니다'라는 인식이 많다.


이는 SSD 제품에도 적용되는데 스토리지 성능을 측정할 수 있는 각종 벤치마크 유틸리티를 통해 검증하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 SSD 제품은 입문용이라도 HDD와 비교할 수 없는 성능을 제공한다

처음 SSD를 설치하고 성능을 측정하는데 범용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벤치마크 유틸리티로 대략적인 성능을 측정하였다.

연속 읽기 속도는 스펙에 준하는 속도를 보여줬지만 연속 쓰기 속도는 표기 스펙인 최대 510BM/s에 비해서 다소 부족한 속도가 측정된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하지만 사용자의 운영체제나 기타 하드웨어 호환으로 오차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라 참고 바란다.
4K 랜덤 읽기 속도와 쓰기 속도는 다소 아쉬운 결과가 측정되었지만 보급형 제품임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성능이다.

보급형 제품인만큼 TLC NAND를 사용한 SSD 제품의 약점도 발견됐다. 바로 대용량 파일 쓰기 작업시 속도 저하 현상이다. 이는 TLC NAND의 부족한 쓰기 속도를 보충하기 위해 SLC 캐시 메모리를 설정하는데 SLC 캐시 메모리 크기 이상의 작업을 하게되면 쓰기 속도 저하가 발생한다.

하지만 일반적인 PC 작업에서는 크게 문제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부팅 속도 얼마나 빨라질까?

기본적으로 SSD 제품을 사용하는 이유는 빠른 부팅 속도와 로딩 시간의 단축이다.  


대부분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 운영체제의 개발사 마이크로소프트사도 이를 개선하기 위해 새로운 운영체제를 출시할 때마다 계속해서 부팅 속도나 로딩 속도를 소프트웨어적으로 개선하고 있어 부팅 속도에 얼마나 신경쓰고 있는지 알수 있다.


이번에는 이런 중요한 부팅 속도를 측정해 HDD 제품에서 SSD 제품으로 교체했을 때 얼마나 부팅 속도가 빨라졌는지 측정하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입문자를 위한 가성비 SSD, STCOM ALPHA SSD 240GB
최근 개인용 PC는 대부분 SSD 스토리지를 기본적으로 탑재해 시스템을 구성한다.

이는 확연하게 차이나는 속도 때문이다. 과거 용량과 가격이 터무니 없이 비쌌던 시절에도 SSD의 부팅 속도를 체험한 이는 다시 HDD를 찾지 않게 됬을 정도다.

물론, SSD가 무조건 좋다고는 할 수 없다. 아직까지 HDD 제품에 비해서 가격이나 안정성, 내구도가 비교적 부족하기 때문이다. 또한, SSD가 PC 시스템에서 필수까지는 아니다.

하지만 분명 SSD를 사용하면 HDD와 비교할 수 없는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것은 틀림이 없다. 만약, 아직까지 SSD를 경험하지 못했던 사용자라면 합리적인 가격과 3년 무상 AS 서비스를 제공하는 STCOM의 ALPHA SSD 240GB으로 SSD 성능을 체험해보길 바란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