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라이브러리·2017.11.15. 작성

언제 어디서나 클라우드 앱 하나로 넷기어, 인사이트 앱 스위치

인사이트 앱 스위치 모바일 앱으로 손쉽게 관리 감독한다
프로필 사진
케이벤치 13,478명이 봤어요 ·개 댓글
 아래로 스크롤

최근의 사무실을 살펴보면 개인 PC뿐만 아니라 노트북, 태블릿 PC 등 다양한 제품에 인터넷을 연결하는 광경은 이제 익숙해진 모습이다.

이를 위해서 보통 공유기를 사용하는데, 일반적인 가정이라면 공유기 하나로도 충분히 감당할 수 있겠으나 다수의 인원이 동시에 사용하는 사무실 등에서는 공유기 하나로만으로는 부하가 걸린다.

만약 여려명이 동시에 사용하는 환경이라면 공유기보다는 한 제품으로 다수의 인원에게 네트워크 트래픽을 안정적으로 분배할 수 있는 스위칭 허브 제품이 제격이다.

최근 네트워크 장비 전문 기업인 넷기어에서도 이런 스위칭 허브 제품인 인사이트 앱 스위치 GC110, GC510P 제품을 출시했는데, 이번 리뷰를 통해서 자세히 알아보려 한다.

네트워크 스위칭 허브 왜 사용할까?

가정에서 소규모의 인원이 인터넷을 분배하기 위해서 공유기나 네트워크 허브 제품을 사용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공유기나 허브 제품은 가정에서 충분한 네트워크 성능을 제공하지만 좀더 사용자가 많아지고 네트워크 트래픽이 증가하는 소규모 작업장이나 사무실 등에서 사용하기에는 네트워크 속도 저하가 우려되어 적합하지 않다.

일반적인 공유기나 저가형 허브 네트워크 장비는 장치 연결 수가 많아질수록 충돌이 잦아지고 속도가 저하되는 게 보통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스위칭 허브라 불리는 제품인데, 데이터가 필요한 컴퓨터에만 데이터를 전송해 일반적인 허브와 다르게 병목현상이 적고 안정적인 속도를 제공한다.

또한, 대부분의 스위치는 반이중 통신을 사용하는 허브와 다르게 전이중 통신을 기반으로 작동해 송신과 수신이 동시에 일어나는 경우 훨씬 향상된 속도를 제공한다.

실제로 소규모 사무실에서 공유기나 허브를 통해서 사용하게 되면 네트워크 부하가 높아질수록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스위칭 허브 제품을 사용하면 네트워크 과부하로 인한 병목 현상을 해결할 수 있다.

앞서 소개한 넷기어 인사이트 앱 스위치 GC110, GC510P 제품도 바로 그런 제품이다.

기가비트 랜 포트와 SFP 포트 지원

넷기어 인사이트 앱 스위치 GC110 & GC510P 제품은 동일한 사양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사이트 앱 스위치 GC110 & GC510P 제품은 보급형 네트워크 스위칭 장비와 차별화된 RJ45 기가비트 포트 8개와 기가비트 SFP 광 포트 2개까지 해서 총 10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로 구성되어 있다.

보급형 스위칭 네트워크 장비의 경우 스펙상 이더넷 포트마다 최대 1Gbps 기가비트 네트워크 속도를 제공한다고 하나 실제로 내부에서 처리할 수 있는 네트워크 속도가 최대 1Gbps기 때문에 실제 이더넷 포트에서는 한 대만 연결할 때 말고는 1Gbps 네트워크 속도를 보장하지 못한다.

하지만 인사이트 앱 스위치 제품은 최대 20Gbps의 네트워크 속도를 처리할 수 있으며, 빠른 네트워크 환경만 구축된다면 안정적으로 이더넷 포트별로 1Gbps 속도를 제공한다.

넷기어 인사이트 앱 스위치 GC110 & GC510P 제품은 기본적으로 동일한 기능을 갖췄지만 GC510P 제품에는 서버용 스위칭 허브에 들어가는'PoE(Power over Ethernet)' 기능도 제공한다.

PoE 기능은 이더넷 포트를 통해 최대 134W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기능인데, 동일하게 PoE 기능을 갖춘 IP 카메라나 네트워크 장비를 별도 전원 없이 구동할 수 있다.

실제로 외형을 살펴보니 GC510P 제품은 높은 전력 소모와 발열을 감당하기 위해 크기가 커지고 전면에 타공망이 생겼으며, GC110 제품이 저전압 외장형 전원 어댑터를 사용하는데 반해 상대적으로 높은 전압의 내장 전원을 사용한다.

원격으로 손쉽게 제어 가능한 관리 기능

넷기어 인사이트 앱 스위치 제품은 iOS나 안드로이드 모바일에서 넷기어 인사이트 앱을 제공해 간단하게 연결하고 기능들을 제어할 수 있다.

처음 스위치 허브에 전원을 연결하고 네트워크를 연결한 상태에서 동일 네트워크에 접속된 모바일 기기로 전용 앱을 통해서 연동할 수 있다.

처음 인사이트 앱을 실행하면 넷기어 아이디로 로그인을 요구하는데 간단한 회원가입 절차를 걸쳐 아이디를 생성해서 로그인 후 앱을 살펴보면 동일 네트워크에 연결된 스위치 제품을 확인할 수 있다.

이후에는 인사이트 앱 스위치에 연결된 넷기어 장비를 한번에 관리할 수 있는 네트워크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설정해 연동작업을 거치고 연동작업을 마무리한다.

인사이트 앱에 스위치 허브가 동기화되면 관리모드를 통해서 계정관리 기능과 각 넷기어 장치 등록, 추가정보, 펌웨어 업데이트 같은 기술지원 등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인사이트 앱을 통해 포트별 PoE 전원 설정이나 VLAN 기능을 통한 네트워크 분할 기능, 트래픽의 우선 순위를 설정해 좀더 쾌적한 네트워크 성능을 제공하는 QoS(Quality of Service)같은 고급 기능도 손쉽게 설정할 수 있다.

그리고 인사이트 앱에 동기화된 넷기어 네트워크 장비라면 언제 어디서든지 상태를 감독하고 관리할 수 있다.

간편한 넷기어 인사이트 앱 스위치 GC110, GC510P

넷기어의 인사이트 앱 스위치 GC110, GC510P와 같은 클라우드 스위칭 허브 제품은 일반적인 사용자들에게 상대적으로 생소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스위칭 허브 제품은 대다수의 인원에게 속도 저하 없이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분배하고 제어하는데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인원이 네트워크를 동시에 이용하는 사무실 내에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네트워크 장비들을 다루려면 전문적인 네트워크 관리자가 필요한게 사실인데, 실제로 네트워크 스위칭 장비의 각종 고급 기능이나 데이터 감시 기능은 서버를 통해 제어하는 다소 복잡하고 어려운 작업이다.

이번 리뷰를 통해 알아본 넷기어 인사이트 앱 스위치 GC110 & GC510P 제품은 일반적인 보급형 스위칭 허브 제품과 달리 높은 네트워크 대역폭을 처리할 수 있으며, 제공되는 전용 앱을 통해 손쉽게 네트워크 시스템을 운용할 수 있다.

특히나 전문적인 네트워크 관리자가 없는 소규모의 사무실 환경에서도 별도의 전문 인력 없이 전문적인 기능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인사이트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지 연결된 네트워크를 감독, 감시할 수 있는 점은 아주 매력적이다.

만약, 일반적인 소규모 작업장이나 사무실에서 스위칭 허브를 통해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고자 한다면, 기존의 보급형 제품보다 월등한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하고 전용 앱을 통해서 간편하게 각종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인사이트 앱 스위치 제품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가을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