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이슈·2017.04.21. 작성

[대선, 너의 질문은.] 내가 지지하는 후보, 어떤 '셀럽'이 함께 할까요?

대선주자 5명의 지지자 분석
프로필 사진
H21 15,873명이 봤어요 ·개 댓글
 아래로 스크롤

대선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내가 선택한 대선 주자를 같이 지지하는 이들은 누구일까요?


아직 지지 후보를 정하지 않았다면 각 후보들은 어떤 사람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한번 살펴봅시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출처 : 포커스뉴스

문재인 후보는 아무래도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대선 주자인 만큼 지지를 선언한 이들도 많습니다.

문재인 후보 지지 기자 회견을 하고 있는 상도동계 김덕룡 전 민화협 대표

출처 : 민중의소리

최근엔 상도동계, 즉 과거 김영삼 전 대통령을 중심으로 구축된 정치세력과 김대중 전 대통령 중심의 정치세력인 동교동계 일부 인사들이 문재인 후보를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세월 3당 합당 등 정치적 고비로 사이가 틀어졌던 상도동계와 동교동계가 문재인 지지 아래 함께 하게 됐습니다.

문재인 후보와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인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통합위원장

출처 : 뉴스1

전직 대통령의 아들들도 모였습니다. 


김영삼 전 대통령의 차남 김현철씨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삼남 김홍걸씨도 문재인 후보를 지지한다고 밝힌 겁니다.

문재인 후보 지지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금융노조

출처 : 금융노조

시민 단체의 지지도 잇따랐습니다.


한국노총 금융노조와 공공연맹이 문재인 후보 지지선언을 한 바 있고요.


안산 시민 1000여 명도 "세월호 아픔을 치유해 줄 대통령은 문재인"이라며 문 후보 지지 의사를 밝혔습니다.

만화가 윤태호와 드라마 작가 김은희

출처 : 동아일보

박근혜 정권 아래서 많은 탄압을 받았던 문화예술계의 지지도 빠지지 않았습니다.


웹툰 <미생> 만화가 윤태호, 드라마 <시그널> 작가 김은희, 시인 안도현 씨 등이 "블랙리스트 없는 세상을 꿈꾼다"며 문재인 후보 지지 의사를 밝혔습니다. 


밴드 시나위의 기타리스트 신대철씨도 문재인 후보를 지지합니다.

지난 18일, 광구 충장로에서 해태 유니폼을 입고 유세 중인 문재인 후보. 왼쪽부터 김성한 전 감독, 문 후보, 김응룡 전 감독

출처 : 한강Times

혹시 해태 팬이 계시다면 이 소식은 어떨지요?


야구팀 해태의 '레전드'를 이끈 김응룡 전 감독과 김성한 전 감독도 문 후보 지지를 선언하고 선거 운동을 돕고 있습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출처 : 노컷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캠프로도 많은 사람들이 모이고 있습니다. 

중도 노선을 표방해왔던 안철수 의원의 캠프 답게 반기문, 안희정 지지자 등 넓은 정치적 스펙트럼을 소화하는 모양새입니다.

반기문 지지자들의 모임인 반딧불이 전국 주요 임원진들이 안철수 후보 지지 선언을 하고 있다.

출처 : 연합뉴스

대표적으로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의 지지자 모임인 반딧불이, 반걸음, 반사연이 안철수 후보 지지를 선언했습니다. 


'안전한 선택' 충북본부도 안 후보를 지지한다고 밝혔는데요. 이 단체는 반기문 전 총장의 지지자들과 안희정 충남지사의 지지자 일부가 모여 만든 단체입니다. 

가수 전인권씨와 안철수 후보

출처 : 국민의당

안 후보의 지지자 중 가장 '뜨거운' 사람은 가수 전인권씨일 겁니다. 


촛불 시위에 수 차례 참여해 무대 위에 올랐던 전 씨는 "안철수 후보가 새정치에 가장 적합한 인물"이라고 밝히며 지지 의사를 표명했다고 전해집니다.

1974년 챔피언에 오른 후 귀국했을 때의 홍수환 선수와 어머니

출처 : 홍수환

체육계에서도 지지 선언이 있었습니다.


그 유명한 "엄마, 나 챔피언 먹었어"의 주인공,

복서 홍수환씨도 안 후보의 지지자인데요. 


서울올림픽 탁구 금메달리스트 양영자씨와 함께 안 후보 지지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안철수 지지 의사를 밝히고 있는 조갑제 '조갑제닷컴' 대표

출처 : 조갑제TV화면 갈무리

전략적 지지도 있었습니다.


극우인사로 분류되는 조갑제닷컴의 조갑제씨가 안철수 후보 지지 선언을 하며 "홍준표와 연대하라"고 한 건데요. 


조씨의 지지 선언은 안 후보 지지자들과 홍 후보 지지자들 모두에게 환영받지 못하는 분위기죠.


정의당 심상정 후보
출처 : 서울신문

심상정 후보 지지 기자회견을 하는 문화예술인 457명

출처 : 정의당
며칠 전 문화예술인 457명은 심상정 후보를 지지한다는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손아람 작가

출처 : 한겨레

기자회견장에는 영화로도 만들어진 소설 <소수의견>을 쓴 작가 손아람이 나왔고요.

출처 : 명필름

한국 영화의 숨은 보물로 여겨지는 <와이키키 브라더스>, 


이젠 우리나라 여자 핸드볼 국가대표팀을 지칭하는 관용어가 된 '우생순' <우리생애 최고의 순간>


두 영화의 감독 임순례도 심 후보 지지 명단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뮤지컬 배우 박준영씨도 같이 했네요.

심상정 후보 지지 의사를 밝히는 비정규 노동자 기자회견

출처 : 정의당 이정미 의원 블로그
부산지역 비정규직 노동자 100여 명도 심 후보를 지지하는 등 평소 정의당이 대변하고자 하는 이들의 지지 선언이 잇따랐습니다.

손아람 작가는 심 후보 지지를 밝히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지난 선거 동안엔 당선 가능성을 최대로 하는 투표를 해왔지만 이번엔 대한민국의 가능성을 최대로 하는 투표를 할 겁니다."

심 후보와 정의당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하게 담고 있는 지지 선언이라 할 수 있겠네요.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
출처 : 뉴스1

유승민 후보는 자신을 정계로 이끌어준 정치적 아버지, 이회창 전 의원의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유승민 후보의 대선 출마 기자회견에서 이회창 전 의원이 발언하고 있는 모습

출처 : 뉴스1

애초에 유 후보가 이회창 전 의원의 경제 교사로 정계에 입문했다고 하고요. 이 전 의원과 두터운 신임으로 연결된 사이라고 합니다.


이 전 의원은 유승민 후보 지지 선언을 하기 위해 오랫동안 몸 담았던 새누리당을 탈당했습니다. 


공식 석상에 자주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편임에도 유 후보를 위해 단상에 올랐습니다.

신원식 전 합참 차장, 황진하 전 의원, 유승민 후보, 송영근 전 의원

출처 : 아시아투데이

또 신원식 전 합동참모본부 차장도 유 후보 지지 의사를 밝혔는데요.


유승민 후보는 TV토론회에서도 안보를 강조하고 있죠.


소수 정당은 소구하는 특정 세력이 명확한 만큼 지지자들의 면면에서 후보의 색채를 선명히 느낄 수 있네요.

출처 : 연합 뉴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출처 : 프레시안

홍준표 후보는 연일 '보수의 적자'는 자신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강한 대통령, 서민 대통령" 이라는 선거 구호에 맞게 시민단체들의 지지 선언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홍 후보 지지 기자 회견 중인 자유민주국민회의

출처 : 뉴스1

'대한민국 체제 수호를 위한 자유민주국민회의'에서 홍 후보 지지 선언을 했고요.

출처 : 뉴스1
경남 보수 시민단체인 '나라사랑 경남연합'에서도 홍 후보를 지지한다고 말했습니다.

홍 후보 지지 선언을 하고 있는 반사모 중앙회 신영길 회장 (왼쪽 다섯번째)

출처 : 디트뉴스24

또한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의 지지자 모임이었던 반사모 회원 일부도 홍 후보를 지지한다고 밝혔네요.


홍 후보도 "반 전 총장이 미국 캐네디 스쿨로 가기 전에 '나라를 잘 이끌어 달라'고 당부했다"고 주장하며 화답했습니다.

홍 후보 지지를 밝히고 있는 전직 군 관계자 모임

출처 : 연합뉴스
홍 후보도 안보 강조라면 유승민 후보에 지지 않죠?

정진태 전 한·미사령관 등 전직 군 관계자들도 홍 후보의 지지자임을 선언했습니다.

이들은 "대한민국 국군 통수권자는 우파 스트롱맨이어야 한다"고 밝혔는데요. 홍 후보의 슬로건과도 일치합니다.

지지 선언에 대해 이런 저런 말이 많지만 나쁜 행위라고 볼 순 없습니다. 지지 하기 위해서 그 후보와 생각이 100% 일치해야 한다는 법도 없고요.

만약 여러분이 지지 선언을 한다면 어떤 후보를 위해 하시겠습니까?

제작/김서진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편의점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