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대선, 너의 질문은.] 내가 지지하는 후보, 어떤 '셀럽'이 함께 할까요?

대선주자 5명의 지지자 분석
프로필 사진
H21 작성일자2017.04.21. | 15,956 읽음
댓글

대선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내가 선택한 대선 주자를 같이 지지하는 이들은 누구일까요?


아직 지지 후보를 정하지 않았다면 각 후보들은 어떤 사람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한번 살펴봅시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출처 : 포커스뉴스

문재인 후보는 아무래도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대선 주자인 만큼 지지를 선언한 이들도 많습니다.

문재인 후보 지지 기자 회견을 하고 있는 상도동계 김덕룡 전 민화협 대표

출처 : 민중의소리

최근엔 상도동계, 즉 과거 김영삼 전 대통령을 중심으로 구축된 정치세력과 김대중 전 대통령 중심의 정치세력인 동교동계 일부 인사들이 문재인 후보를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세월 3당 합당 등 정치적 고비로 사이가 틀어졌던 상도동계와 동교동계가 문재인 지지 아래 함께 하게 됐습니다.

문재인 후보와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인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통합위원장

출처 : 뉴스1

전직 대통령의 아들들도 모였습니다. 


김영삼 전 대통령의 차남 김현철씨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삼남 김홍걸씨도 문재인 후보를 지지한다고 밝힌 겁니다.

문재인 후보 지지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금융노조

출처 : 금융노조

시민 단체의 지지도 잇따랐습니다.


한국노총 금융노조와 공공연맹이 문재인 후보 지지선언을 한 바 있고요.


안산 시민 1000여 명도 "세월호 아픔을 치유해 줄 대통령은 문재인"이라며 문 후보 지지 의사를 밝혔습니다.

만화가 윤태호와 드라마 작가 김은희

출처 : 동아일보

박근혜 정권 아래서 많은 탄압을 받았던 문화예술계의 지지도 빠지지 않았습니다.


웹툰 <미생> 만화가 윤태호, 드라마 <시그널> 작가 김은희, 시인 안도현 씨 등이 "블랙리스트 없는 세상을 꿈꾼다"며 문재인 후보 지지 의사를 밝혔습니다. 


밴드 시나위의 기타리스트 신대철씨도 문재인 후보를 지지합니다.

지난 18일, 광구 충장로에서 해태 유니폼을 입고 유세 중인 문재인 후보. 왼쪽부터 김성한 전 감독, 문 후보, 김응룡 전 감독

출처 : 한강Times

혹시 해태 팬이 계시다면 이 소식은 어떨지요?


야구팀 해태의 '레전드'를 이끈 김응룡 전 감독과 김성한 전 감독도 문 후보 지지를 선언하고 선거 운동을 돕고 있습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출처 : 노컷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캠프로도 많은 사람들이 모이고 있습니다. 

중도 노선을 표방해왔던 안철수 의원의 캠프 답게 반기문, 안희정 지지자 등 넓은 정치적 스펙트럼을 소화하는 모양새입니다.

반기문 지지자들의 모임인 반딧불이 전국 주요 임원진들이 안철수 후보 지지 선언을 하고 있다.

출처 : 연합뉴스

대표적으로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의 지지자 모임인 반딧불이, 반걸음, 반사연이 안철수 후보 지지를 선언했습니다. 


'안전한 선택' 충북본부도 안 후보를 지지한다고 밝혔는데요. 이 단체는 반기문 전 총장의 지지자들과 안희정 충남지사의 지지자 일부가 모여 만든 단체입니다. 

가수 전인권씨와 안철수 후보

출처 : 국민의당

안 후보의 지지자 중 가장 '뜨거운' 사람은 가수 전인권씨일 겁니다. 


촛불 시위에 수 차례 참여해 무대 위에 올랐던 전 씨는 "안철수 후보가 새정치에 가장 적합한 인물"이라고 밝히며 지지 의사를 표명했다고 전해집니다.

1974년 챔피언에 오른 후 귀국했을 때의 홍수환 선수와 어머니

출처 : 홍수환

체육계에서도 지지 선언이 있었습니다.


그 유명한 "엄마, 나 챔피언 먹었어"의 주인공,

복서 홍수환씨도 안 후보의 지지자인데요. 


서울올림픽 탁구 금메달리스트 양영자씨와 함께 안 후보 지지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안철수 지지 의사를 밝히고 있는 조갑제 '조갑제닷컴' 대표

출처 : 조갑제TV화면 갈무리

전략적 지지도 있었습니다.


극우인사로 분류되는 조갑제닷컴의 조갑제씨가 안철수 후보 지지 선언을 하며 "홍준표와 연대하라"고 한 건데요. 


조씨의 지지 선언은 안 후보 지지자들과 홍 후보 지지자들 모두에게 환영받지 못하는 분위기죠.


정의당 심상정 후보
출처 : 서울신문

심상정 후보 지지 기자회견을 하는 문화예술인 457명

출처 : 정의당
며칠 전 문화예술인 457명은 심상정 후보를 지지한다는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손아람 작가

출처 : 한겨레

기자회견장에는 영화로도 만들어진 소설 <소수의견>을 쓴 작가 손아람이 나왔고요.

출처 : 명필름

한국 영화의 숨은 보물로 여겨지는 <와이키키 브라더스>, 


이젠 우리나라 여자 핸드볼 국가대표팀을 지칭하는 관용어가 된 '우생순' <우리생애 최고의 순간>


두 영화의 감독 임순례도 심 후보 지지 명단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뮤지컬 배우 박준영씨도 같이 했네요.

심상정 후보 지지 의사를 밝히는 비정규 노동자 기자회견

출처 : 정의당 이정미 의원 블로그
부산지역 비정규직 노동자 100여 명도 심 후보를 지지하는 등 평소 정의당이 대변하고자 하는 이들의 지지 선언이 잇따랐습니다.

손아람 작가는 심 후보 지지를 밝히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지난 선거 동안엔 당선 가능성을 최대로 하는 투표를 해왔지만 이번엔 대한민국의 가능성을 최대로 하는 투표를 할 겁니다."

심 후보와 정의당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하게 담고 있는 지지 선언이라 할 수 있겠네요.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
출처 : 뉴스1

유승민 후보는 자신을 정계로 이끌어준 정치적 아버지, 이회창 전 의원의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유승민 후보의 대선 출마 기자회견에서 이회창 전 의원이 발언하고 있는 모습

출처 : 뉴스1

애초에 유 후보가 이회창 전 의원의 경제 교사로 정계에 입문했다고 하고요. 이 전 의원과 두터운 신임으로 연결된 사이라고 합니다.


이 전 의원은 유승민 후보 지지 선언을 하기 위해 오랫동안 몸 담았던 새누리당을 탈당했습니다. 


공식 석상에 자주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편임에도 유 후보를 위해 단상에 올랐습니다.

신원식 전 합참 차장, 황진하 전 의원, 유승민 후보, 송영근 전 의원

출처 : 아시아투데이

또 신원식 전 합동참모본부 차장도 유 후보 지지 의사를 밝혔는데요.


유승민 후보는 TV토론회에서도 안보를 강조하고 있죠.


소수 정당은 소구하는 특정 세력이 명확한 만큼 지지자들의 면면에서 후보의 색채를 선명히 느낄 수 있네요.

출처 : 연합 뉴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출처 : 프레시안

홍준표 후보는 연일 '보수의 적자'는 자신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강한 대통령, 서민 대통령" 이라는 선거 구호에 맞게 시민단체들의 지지 선언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홍 후보 지지 기자 회견 중인 자유민주국민회의

출처 : 뉴스1

'대한민국 체제 수호를 위한 자유민주국민회의'에서 홍 후보 지지 선언을 했고요.

출처 : 뉴스1
경남 보수 시민단체인 '나라사랑 경남연합'에서도 홍 후보를 지지한다고 말했습니다.

홍 후보 지지 선언을 하고 있는 반사모 중앙회 신영길 회장 (왼쪽 다섯번째)

출처 : 디트뉴스24

또한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의 지지자 모임이었던 반사모 회원 일부도 홍 후보를 지지한다고 밝혔네요.


홍 후보도 "반 전 총장이 미국 캐네디 스쿨로 가기 전에 '나라를 잘 이끌어 달라'고 당부했다"고 주장하며 화답했습니다.

홍 후보 지지를 밝히고 있는 전직 군 관계자 모임

출처 : 연합뉴스
홍 후보도 안보 강조라면 유승민 후보에 지지 않죠?

정진태 전 한·미사령관 등 전직 군 관계자들도 홍 후보의 지지자임을 선언했습니다.

이들은 "대한민국 국군 통수권자는 우파 스트롱맨이어야 한다"고 밝혔는데요. 홍 후보의 슬로건과도 일치합니다.

지지 선언에 대해 이런 저런 말이 많지만 나쁜 행위라고 볼 순 없습니다. 지지 하기 위해서 그 후보와 생각이 100% 일치해야 한다는 법도 없고요.

만약 여러분이 지지 선언을 한다면 어떤 후보를 위해 하시겠습니까?

제작/김서진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개헌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