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이슈·2017.04.20. 작성

[대선, 너의 질문은.] 유유상종, 대선후보자들의 주변엔 누가 있을까?

대선 후보들의 주변을 보면 대선 후보를 알 수 있다!
프로필 사진
H21 45,545명이 봤어요 ·개 댓글
 아래로 스크롤

예부터 내려오는 말 중 틀린 말도 있지만 무릎을 탁 치게 맞는 말도 많은데요. '유유상종'도 대부분이 동의하는 고사성어가 아닐까요?


대선 후보자들이 누구와 어울리고 있는지 살펴봅시다. 이를 통해 후보를 재조명해볼 수 있을 겁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참여정부 시절 노무현 대통령과 당시 비서실장이었던 문재인 후보

출처 : 중앙일보

문재인 후보의 널리 알려진 친구는 노무현 전 대통령입니다. 


부산에서 인권 변호사를 하던 때인 1982년애 만나 노 대통령이 작고할 때까지 함께했으니 평생지기라 할 수 있죠.


둘의 깊은 신뢰 관계를 보여주는 단적인 일화가 있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2002년 대선 유세를 하던 때,


"'대통령 감이 되겠나?' 라고 누군가 물으면 "'문재인이 내 친구다, 나는 감이 된다'고 답하겠다." 


라고 했을 정도입니다.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대변인(왼쪽)과 문재인 후보

출처 : 연합뉴스

지금 문재인 후보의 곁을 지키는 정치적 동지로는 참여정부의 마지막 비서관이었던 김경수 의원이 있습니다.


직책은 문재인 후보 캠프 대변인이지만 문 후보와 수행비서 격으로 하루 종일 붙어다니기 때문에 누구보다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안철수 후보와 박선숙 의원

출처 : 포커스뉴스

안철수 후보의 측근 대부분은 2012년 안 후보의 대선을 준비했던 진심캠프 출신입니다.

5년 전 진심캠프에서의 박선숙 의원(맨 왼쪽)과 안철수 후보

출처 : 민중의소리

최측근으로 불리는 박선숙 국민의당 의원도 2012년 진심캠프에서 공동선대본부장을 맡았습니다.  


박 의원은 김대중 정부에선 대변인을, 노무현 정부 땐 환경부 차관을 지냈던 인물입니다. 1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긴 했지만 20대 총선 리베이트 사건으로 상황이 좋지 않을 때에도 안 후보의 신임을 잃지 않았다고 해요. 


이번 대선 캠프에선 아무런 직책을 맡고 있지 않음에도 전방위로 안 후보를 위해 뛰고 있다고 전해집니다.

조광희 안철수 후보 캠프 비서실 부실장

출처 : 파이낸셜뉴스

안 후보의 또다른 측근은 조광희 비서실 부실장입니다.


변호사 출신의 조 부실장과의 관계는 안 후보의 이 한 마디로 정의됩니다.


"조 변호사가 하라고 그러면 나는 그냥 합니다." 

2012년 진심캠프 해단식에서 안철수 후보와 포옹하고 있는 조광희 비서실장

출처 : 데일리안

그 또한 진심캠프 출신이고요. 안 후보의 의중을 꿰뚫고 있는 몇 안되는 사람 중 한 명이라고 합니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
출처 : 데일리안

심상정 후보의 오랜 측근은 정의당 노회찬 의원입니다.


오죽하면 심 후보의 남편인 이승배씨가 "심 대표의 남편을 노회찬 의원인 줄 아는 사람이 있는데, 그럴 수 있다"고 말했을까요?

심상정 후보의 결혼식 피로연 사진. 왼쪽 부터 심 후보의 남편 이승배씨, 심상정 후보, 노회찬 의원.

출처 : 정의당

사실 노회찬 의원과 심 후보의 남편은 학교 선후배 사이입니다. 노회찬 의원과 심상정 후보가 알고 지낸 사이보다 더 오래됐다고 해요.


여러모로 깊은 인연인 노 의원과 심 후보는 오랜 시간 동안 진보 정치를 위해 힘써왔다는 강력한 연결 고리가 있습니다. 

8년 전 "새로운 진보 정당을 창당하겠다"고 밝히고 있는 노회찬, 심상정 의원

출처 : 연합뉴스

정의당도 두 의원이 같이 창당한 정당이죠. 


노회찬 의원은 현재 심상정 후보 캠프에서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을 맡고 있습니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

20대 총선에 무소속으로 출마한 조해진 전 의원과 유승민 후보

출처 : 연합뉴스

유승민 후보의 측근이라 할 수 있는 사람들 대부분은 그와 정치적 운명을 함께하고 있는 이들입니다.


유 후보가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할 때였죠? 박근혜 당시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우며 미움을 받을 때 유 후보의 주변 의원들도 '공천 학살'을 당했습니다.


이들은 후에 탈당해 현재의 바른정당을 만들었습니다.


조해진 전 의원도 그 중 한 명입니다. 현재는 유승민 후보 캠프에서 선대위 전략기획팀장을 맡고 있고요. 

출처 : 연합뉴스

애초에 친이명박계 인물로 국회에 입성한 조 전 의원은 유승민의 "정치적 마누라"입니다. 


유승민 후보가 직접 그렇게 표현했습니다.


그 외에도 이혜훈 바른정당 의원이 유 후보와 가까운 인물로 꼽힙니다.

이혜훈, 유승민 의원

출처 : 일요주간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윤한홍 의원과 홍준표 후보

출처 : 경남도민신문
'독고다이' 홍준표 후보의 측근으로 알려진 인물은 많지 않습니다. 드문 측근 중 한 명은 윤한홍 자유한국당 의원입니다.

당내 거의 유일한 홍준표계 의원이죠.

현재 홍준표 후보 캠프에서 후보 비서실장을 맡고 있습니다.

윤한홍 의원

출처 : 경남도민일보
홍준표 후보는 경남도지사죠. 윤한홍 의원은 홍 후보가 도지사로 있는 동안 경남도 행정부지사를 지냈습니다. 

같이 도정을 할 때 진주의료원 폐쇄 등 홍준표 후보의 정책에 발맞춘 바 있습니다. 

20대 총선에 지역구 의원으로 당선된 뒤에는 새누리당 안에서 친박계와 대립각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남다른 길을 가는 홍준표 지사와 걸어가는 길이 비슷해 보이네요.

주변 인물이 모든 걸 말해줄 순 없지만 한 인물의 단면은 보여줄 수 있습니다.

측근을 보니 후보의 면면이 보이시나요?

제작/김서진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화장품추천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