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내 얼굴형에 맞는 헤어컬러!

조회수 2017. 10. 11. 10:0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이제는 '헤어 컨투어링'이다!

메이크업 트렌드를 주름잡던 컨투어링이 헤어로 넘어왔다. 

2017년 헤어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는 헤어 컨투어링 팁

헤어 컨투어링이란 단점은 보완하고 장점은 부각시키는 염색 기법이다. 헤어컬러를 통해 감추고 싶은 부분은 어둡게,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밝게 해 톤의 차이를 준다. 개개인의 얼굴형을 파악하고 커트와 컬러 시술로 장점을 부각시켜 이미지 변신을 꾀한다. 헤어 컨투어링을 할 때 가장 고려해야 할 부분은 얼굴형과 피부 톤이다.

웰라 컨투어링 공식에 따른 얼굴형의 음영 배치
(왼쪽)가로 비율이 발달한 얼굴, (중간)이상적 비율, (오른쪽)세로 비율이 발달한 얼굴

피부색과 눈동자 색에 따라 가장 매력적으로 보이는 헤어 컬러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스킨 톤과 아이 컬러를 먼저 체크한다. 또한 얼굴형을 파악해 밝고 어두운 컬러 배치를 한다. 

보이드바이박철 콴 이사의 컨투어링 Tip
보이드바이박철의 콴 이사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얼굴 주변 음영을 통해서 이목구비와 윤곽을 돋보이게 연출해야 한다. 얼굴형에 따라서 어두운 컬러(셰이딩)와 밝은 컬러(리프팅)의 효과를 적절히 해야 하고 달걀 형태의 이상적인 얼굴형으로 만들수 있도록 디자인한다. 피부톤은 눈동자 컬러와 스킨에 어울리는 채도를 선택하여 진한 컬러의 조절로 커버한다.

살롱드수이비 양건 원장의 컨투어링 Tip
살롱드수이비의 양건 원장

얼굴형, 피부톤과 더불어 얼굴을 구성하고 있는 이목구비의 위치 및 비율을 고려해야 한다.


얼굴은 크게 원심형 얼굴(정면에서 봤을 때 퍼져 보이는 얼굴)과 구심형 얼굴(이목구비가 안쪽으로 모여 보이는 얼굴)로 나눌 수 있는데 얼굴형과 함께 이목구비의 비율을 정확히 판단해서 디자인을 하면 보다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다. 


헤어 컨투어링은 컨투어링 메이크업처럼 자연스러움이 녹아들어야 한다. 취약점과 콤플렉스를 보완해 장점을 돋보이도록 하는 것이 진정한 헤어 컨투어링이라고 생각한다.

얼굴형 컨투어링 Tip ① 동그란 얼굴
Hair by 콴(보이드바이박철)
photo by 한용만(그라피매거진)
양건원장

앞머리에 볼륨감을 주어 높이를 강조해 세로 라인을 강조하는 것이 좋으며, 레이어드를 주어 시선을 분산시키는 방법도 있다.


컬러는 전체의 베이스 컬러보다 앞머리 및 정수리 부근에

3톤 이상 밝게 하이라이트를 주면 입체감 있으면서 세로로 길어 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오선미 강사

둥근 얼굴형의 경우 위쪽이나 아래쪽에 시선을 주어 얼굴이 갸름해 보일 수 있도록 하면 좋은데 이때 옴브레로 밝게 그러데이션하고 앞머리 쪽에서 한 가지 색을 이용해 자연스럽게 흐르는 듯한 느낌을 준다면 달걀형에 가까워 보인다.

얼굴형 컨투어링 Tip ② 긴 얼굴
Hair by 콴 (보이드바이박철)
photo by 한용만(그라피매거진)
양건원장

앞머리를 만들면 세로로 길어 보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옆쪽 모발을 둥글게 디자인하거나 컬을 만들어 볼륨감을 형성하면 길어 보이는 느낌을 완화할 수 있다.


컬러는 얼굴 라인 옆 부분을 베이스 컬러보다 조금 더 밝게 표현하면, 세로보다는 가로로 팽창되어 보이는 느낌이 있어서 길어 보이는 얼굴형을 커버할 수 있다.


주용성팀장

긴 머리의 경우 층을 많이 낸다면 더 얼굴이 길어 보일 수 있으므로 얼굴형을 고려해 시선을 분산시키는 커트와 가벼운 레이어드와 질감 처리, 적절한 볼륨감이 필수이다.


컬러가 밝아야 시선이 분산되어 긴 얼굴의 단점을 커버할 수 있다.

오선미강사

얼굴 라인이 닿는 모발 부분을 밝게 하거나 이마 쪽은 어둡게 해주면 좋다. 이때 이마와 턱선에 포인트를 주는 것이 아니라 광대뼈 쪽으로 포인트가 올 수 있도록 확장시켜 주면 좋다. 긴 얼굴형의 경우 자칫하면 날카로운 느낌이 들 수 있으니 채도가 낮은 컬러를 추천한다.

얼굴형 컨투어링 Tip ③ 역삼각형 얼굴
Hair by 콴(보이드바이박철)
photo by 한용만(그라피매거진)
양건원장

역삼각형 얼굴의 취약한 부분인 턱선에 볼륨감과 컬을 형성해서 풍성함을 주고 앞머리 라인을 가운데부터 광대뼈 라인까지 사선으로 커트해주고 약간의 컬을 만들어주면 역삼각형 얼굴을 커버할 수 있다.전체적인 느낌은 얼굴형과 반대로 삼각형 실루엣을 만들어준다.


컬러는 삼각형 커트 실루엣에 모발 끝에 밝게 하이라이트 염색(옴브레)을 해주면 마찬가지로 색이 팽창되어 보이는 느낌으로 인해 역삼각형 얼굴이 완화되어 보이는 효과가 있다.

주용성팀장

넓은 이마에 비해 날렵한 턱 선이 날카롭고 차가운 이미지를 줄 수 있으므로 부드러운 이미지를 위해 앞머리에 가벼운 층과 전체적인 레이어드를 적당히 주고 웨이브를 넣어 턱 부분에 풍성한 느낌을 주는 것이 좋다.


바가지 머리도 잘 어울린다.


따뜻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주기 위해 차가운색 계열보다는 따뜻한색 계열인 레드 또는 옐로 컬러를 추천하고 하이 레벨 컬러보다는 중·저명도의 컬러를 추천한다. 머리가 길다면 모발 아래쪽을 어두운 투톤 컬러로 해도 좋다.

오선미강사

역삼각형 얼굴형의 경우 턱 쪽으로 시선을 주어 얼굴이 달걀형에 가까워 보일 수 있도록 목 뒤쪽 및 귀 위 라인은 밝은 컬러를 사용하고 정수리 부분의 경우 어두운 컬러를 사용해준다. 시크릿 컬러라고도 불리며 머리를 묶었을 때 색다른 느낌을 줄 수 있다.

얼굴형 컨투어링 Tip ④ 각진 얼굴
출처: 웰라코리아
(좌) Before / (우) After
양건원장

똑 떨어지는 느낌보다는 레이어드가 있고, 모발이 부드럽고 랜덤한 느낌의 디자인이 사각 얼굴형의 시선을 분산시키는 효과가 있다.


사각형은 다소 평면적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약간의 컬감으로 입체적인 디자인을 만드는 것이 좋다.


컬러는 베이스 컬러와 하이라이트의 명도 차이를 3레벨 이상으로 확실하게 하되 모발에 백콤-볼륨을 더해주고 방향을 유도할 때 머리다발을 들어 올려 빗으로 밀어 넣는 동작, 한복 올림머리할 때 주로 사용-을 넣어 하이라이트 컬러를 하는 기법을 활용해서 랜덤하지만 조화롭게 입체감을 줄 수 있는 컬러를 하는 것이 좋다.


에디터 최은혜

사진 웰라코리아

포토그래퍼 한용만

도움말 양건 원장(살롱드수이비) | 콴 이사(보이드바이박철) |
웰라코리아 | 오선미 강사(로레알프로페셔널 파리) | 주용성 팀장(르에쓰 교육부)

헤어전문잡지 그라피 인스타그램 팔로우하러가기

(아래배너클릭!)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