띠동물 아니야~ 내가 태어난 날짜의 12지신은?

조회수 2019. 8. 2. 15:42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띠별 십이지신이 아닌 일별 십이지신, 일주동물에 대해 알아보아요~!

다들 사주를 잘 모르시더라도 뉴스나 여러 매체를 통해 올해는 붉은 닭의 정유년이라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거예요.


또 자신이 태어난 해의 띠별 동물도 흑룡이나 황룡, 백말, 황금 돼지 등 색상을 가지고 있는 것을 어렴풋이 알고 있기도 하지요.

그런데 이 띠별 십이지신은 사실 내가 태어난 달과내가 태어난 일, 그리고 내가 태어난 시간에도 정해져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이중에 내가 태어난 날짜에 해당하는 십이지신을 일주동물이라고 하는데요. 


사실 사주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태어난 날짜, 즉 이 일주에 해당하는 동물이랍니다.


나의 성격이나 연애방식, 재물운 모두 이 일주동물을 중심에 두고 나머지 년, 월, 시가 이 일주동물과 어떤 관계를 이루느냐에 따라 해석하는 것이기 때문이지요.

출처: giphy.com

그런데 왜 이 일주동물은 띠처럼 잘 알려져 있지 않을까요?


그것은 사주의 일주는 혈액형이나 별자리처럼 단순하게 분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조금 복잡하긴 하지만 오늘 이 사주의 시간 개념에 대해 살짝만 알아보도록 할게요.

사주는 5개의 오행 색상과 12개의 십이지신이 순차적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총 60개의 가짓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림으로 쉽게 풀어보자면 왼쪽이 음과 양으로 나뉘어 10개가 된 오행이고 오른쪽이 12개의 십이지신이랍니다.


위쪽부터 순서대로 갑자, 을축, 병인, 무진 이런 순서로 조합되어 시기를 말해줍니다. 무진정변이나 을미사변 같은 역사적 사건들은 바로 이렇게 계산한 년도를 말하는 것이랍니다.


간단하게 한 가지만 해볼까요? 올해는 붉은 닭은 정유년이었지요?

"정"은 붉은 불의 기운이니 붉은색, 그리고 "유"는 닭이기 때문에 붉은 닭의 해가 됩니다~!


그렇다면 내년은? 

내년은 정 다음의 "무" 그리고 유 다음에 오는 "술"이 돼서 노란 땅의 기운을 가진 개, 즉 무술해가 되는 것이랍니다~!


2018년은 황금개의 해가 되는 것이지요(노란개의 해 라고 해도 됩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사주에서의 일주를 한번 볼까요~?

용띠해에 태어나서 자신의 예명에도 용을 이용한 연예인 지드래곤의 사주를 예시로 한번 보도록 해요.

1988년 8월 18일 생으로 알려져 있는 지드래곤은 띠는 무진, 즉 황금용임을 알 수 있는데요.

 

하지만..! 지드래곤의 중요한 성격과 특징을 알려주는 것은 띠가 아니라 바로 태어난 일주에 해당하는 을사라는 사실..! 

을사는 푸른 나무의 기운이며 사는 뱀을 뜻하니 지드래곤은 사실 푸른 뱀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것이랍니다. 


푸른뱀은 화려함으로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자기표현력과 상상력, 미적감각이 뛰어난 특징이 있습니다. 예술성이 뛰어난 일주이기 때문에 연예인을 하기에 손색이 없는 일주이기도 하지요. 절묘하게도 잘 어울리지 않나요? 

자..! 그럼 이제 내 사주의 일주 동물도 한번 알아볼까..! 

싶은 마음이 드실텐데요.


안타깝게도 12배 수로 돌아가는 월이나 시간의 경우 그래도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 하지만 365일로 이루어진 날짜의 경우 이 배수를 벗어나기 때문에 쉽게 계산을 할 수가 없습니다.

출처: 사주를 아는여자 팔자를 모르는 남자 / 거북이북스 / 김현민 지음
만세력은 이처럼 각 년도마다의 월,일에 해당하는 사주를 볼 수 있도록 해놓은 일종의 표랍니다.

이 때문에 전문적인 사주명리를 공부하시는 분들도 만세력이라 불리는 달력을 참고하거나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아 일주를 계산합니다.


저도 너무나 지금 당장 알려 드리고 싶지만...

이 글을 읽어주실 모든 독자분들의 만세력을 올리릴 수도 없거니와 일주는 저도 계산해 드릴 수가 없네요 ㅠㅠ..

하지만 한번 자신의 일주 동물을 알아둔다면 이후에 궁합을 보거나 재물운을 보는 등 사주를 볼 때 아주아주 요긴하니 이번 기회에 포스텔러에서 자신의 일주동물과 그 일주동물의 성격까지 한번 알아보시면 어떨까요?


이후 여러 포스팅에서 이 일주동물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해드릴 예정이니 지금 한번 봐 두시면 절대! 손해보지 않으실 거예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