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라이브러리·2017.07.16. 작성

주식부자의 처음은 평범한 회사원?

부자의 재테크
프로필 사진
이코노마드 14,258명이 봤어요 ·개 댓글
 아래로 스크롤

“주식부자? 그런건 돈이 많아야 가능한거 아닌가? 조금더 모아서 돈을 벌어보자. 지금은 때가 아니야. 

돈에 관심있는 사람에게 주식으로 100억대 자산가가 되었다. 부동산으로 큰 돈을 벌었다는 이야기는 언제나 관심의 대상입니다. 특히 증권사들이 모여있는 금융권에서는 누가 돈을 벌었다면 어떻게 벌었는지 얼마나 벌었는지 궁금해합니다. 


그런데 주식부자 부동산 부자에 대해 이야기하다보면 대부분 “돈이 원래 많으니까 투자를 적극적으로 할 수 있었던거 아닐까. 혹은 머리가 비상하게 좋은 사람”이라며 부러워합니다. 수십억을 보유한 투자자라면 왠지 평범하지 않은, 특별한 사람일 것이라고 여깁니다.

그런데 돈을 많이 버는 사람의 출발점은 대부분이 보통의 회사원입니다. 어떤 시점에서 회사를 그만두고 전업투자자가 된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주식 거래, 예를 들면 단기트레이딩을 해보고 나에게 맞는 투자다. 벌 수 있다는 확신을 얻고 나서의 이야기입니다. 


주식으로 돈을 버는 사람은 자신만의 기준이 있습니다. 물론, 선물이나 옵션거래, 데이트레이딩으로 돈을 벌었다는 사람도 있지만 일부에 불과합니다. 처음에는 회사를 다니는 평범한 사람이지만 자신만의 판단 기준을 갖고 근성있게 투자하는 사람이 오히려 투자로 돈을 크게 벌 가능성이 있습니다. 

강방천 에셋플러스 회장은 금융회사에 일하는 위기에도 지지않을 기업에 투자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런가 하면 주식농부 박영옥씨는 꾸준히 배당을 주는 기업에 투자하면서 자신만의 자산을 구축한 인물입니다.

회사원을 비롯해 투자를 통해 꾸준히 성과를 내는 사람에게는 명확한 기준이 있습니다. 투자 영역은 선물옵션이든, 장기투자든, 단기매매든 분야별로 운용 방법은 제각각 다르지만 크게 보면 세가지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① 기대가 명확하다

② 자신의 의견이있다

③ 대중의 흐름을보고있다

① 기대가 명확하다

 주식으로 돈을 벌고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 그것은 "예측의 명확성"에 있습니다. 이것은 예상이 정확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당연히 예상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버는 사람은 자신이 노리는 주식 재료 (주가를 움직이는 뉴스의 유무)과 기업 실적 등 여러 가지에서 명확 예상대로 움직이면 그런대로 좋은 것이고 아니면 팔면 그 뿐입니다. 

② 자신의 의견이있다

 벌고 있는 사람에게 공통되는 두 번째 포인트는 자신의 의견을 명확히하고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지 않는 것입니다. 반대로 돈을 벌지 못하는 사람은 "스스로에게 자신감이 없다." 그리고 항상 뭔가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산 주식이 떨어지면 "반드시 오를 것"이라고 근거 없는 희망에 의존, 타인에게 판단을 맡기고 주식 을 계속하기도합니다.

③ 대중의 흐름을 보고있다

 벌고 있는 사람은 주식 자체뿐만 아니라 주식 거래를 하는 많은 사람들의 움직임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있습니다. 버는 사람은 "이 주식은 어느 위치에서 사고가 증가하는지" "이 위치보다 오르면 위험 하니까 사지 않는다 '는 것을 대중의 움직임으로 판단하고 재빨리 행동 할 수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스스로 학습해나가면서 노하우를 익혀가는 것이 그들이 성공한 이유일 것입니다. 투자가 뜻대로 되지 않았다면 원인 중에 혹시 위의 세가지를 갖고 있지 않은 게 아닌지 생각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먹방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