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결혼 준비의 첫 걸음, 아는 만큼 보인다!

조회수 2020. 5. 15. 10:23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결혼 준비 용어 총 정리

기본적인 결혼 준비 용어

출처: 루미에르레브

예신/예랑 : 예비 신부와 예비 신랑 

혼주 : 양가 부모님

본식 : 결혼식 당일

택일/택길 : 결혼식 날짜를 정하는 것

신행 : 신혼여행

스드메 (패키지) :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의 줄임말

스드메는 스튜디오 촬영에 필요한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과 결혼식 당일에 필요한 드레스와 메이크업 패키지를 말한다.

토탈 패키지 : 웨딩홀, 스튜디오 등에서 스드메를 한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만든 패키지 다.

웨딩 플래너 : 웨딩플래너는 신랑, 신부가 원하는 결혼을 준비할 수 있도록 결혼 준비의 시작과 끝을 함께 해주는 사람을 말한다. 웨딩 업체 및 스타일링 추천, 예약 스케줄 관리 등 신랑, 신부를 집중적으로 케어한다. 

워킹(워크인) : 컨설팅 업체 및 웨딩 플래너를 이용하지 않고 신랑, 신부가 직접 결혼을 준비하는 것을 말한다.

브라이덜 샤워 : 결혼식을 올리기 전, 신부에게 선물을 주며 친구들과 함께 파티를 즐기는 외국 결혼 문화. 국내에서도 결혼 전에 친구들과 추억을 남기기 위해 브라이덜 샤워 파티를 여는 신부들이 많아졌다.


웨딩홀 용어

출처: 윤정희스냅

분리/동시 예식 : 분리 예식은 예식과 식사가 분리된 형태를 말하며, 예식 후 하객들은 홀이 아닌 연회장에서 식사한다. 분리 예식은 보통 30분~1시간 간격으로 진행된다. 동시 예식은 예식과 식사를 홀에서 함께 진행하며 보통 1시간 30분~6시간 정도 소요된다.

골든타임 : 인기가 많은 예식 시간. 12시~2시 사이 시간이 가장 인기가 많다.

대관료 : 웨딩홀 대여 비용

지불보증 인원 : 웨딩홀 계약 시, 식사할 하객의 최소 인원을 정하는 것. 설정한 인원수보다 하객이 적게 오더라도 식대를 계산해야 한다.

버진로드 : 신랑, 신부가 입장하는 길

주례 없는 결혼식 : 최근 주례 식순이 지루하고 딱딱한 느낌을 주어 많은 예비 부부들이 주례를 없애고 식중 영상제작, 성혼선언문, 사랑의 서약 등의 이벤트를 주례 대신해서 준비하는 결혼식을 말한다.

스튜디오/본식스냅 용어

출처: 공드리 스튜디오

리허설 촬영(스튜디오 촬영) : 웨딩 앨범 제작을 위해 스튜디오에서 찍는 웨딩 촬영. 리허설 촬영 때, 찍은 사진은 모바일 청첩장, 결혼식 포토 테이블 등에 쓰인다. 리허설 촬영은 보통 4시간~6시간 정도 소요된다.

세미 촬영 : 리허설 촬영과 달리 짧은 시간(1시간~2시간 30분) 내에 찍는 웨딩 촬영. 리허설 촬영보다 가격이 저렴하지만, 컷 수가 적은 편이다.

셀프 웨딩 촬영 : 신랑, 신부가 드레스, 예복, 소품 등을 직접 준비하여 셀프로 찍는 웨딩 촬영

본식 스냅 : 결혼식 당일, 결혼식 현장과 신랑, 신부, 혼주, 하객들의 모습을 담는 촬영

식전 영상 : 결혼식 전, 초대된 하객들을 위한 신랑, 신부 소개 영상

원판스냅 : 결혼식 후, 가족, 친지, 친구 등의 하객과 함께 찍는 단체 사진


리허설 촬영 앨범 기본 구성 : 앨범 20p 1권, 액자 20R(세로 60cm x 가로 50cm)

본 구성은 업체마다 다를 수 있음

본식스냅 앨범 기본 구성 : 화보+원판 30p 1권(신랑, 신부용), 원판 10p 2 ~3권(양가 부모님용) 본 구성은 업체마다 다를 수 있음

웨딩드레스 용어

출처: 아벨바이케이

드레스 투어 : 드레스 샵 선택 전, 2~3곳의 드레스 샵에서 직접 드레스를 입어보는 것. 보통 비슷한 금액대의 드레스 샵을 투어한다. 소요 시간은 1시간 정도

피팅비 : 드레스 투어 시, 드레스 착용 비용 (현금으로 3만 원~5만 원이 필요함)

드레스 가봉 : 드레스를 몸의 치수에 맞게 조정하는 것. 촬영 드레스와 본식 드레스를 위해 2번 정도 가봉을 진행한다. (요즘은 가봉 필요 없이 지퍼, 코르셋 스타일의 드레스가 많음)

촬영(리허설) 드레스 : 스튜디오(리허설) 촬영 때 입는 웨딩드레스

본식 드레스 : 결혼식 당일에 입는 웨딩드레스

헬퍼 : 리허설 촬영과 결혼식 때 드레스 착용을 도와주고, 드레스의 스타일링을 도와주는 드레스 샵 소속 직원. 헬퍼비는 1회당 10만 원~15만 원 정도이며, 현금으로 지불한다. 지역에 따라 출장비가 발생하기도 한다.

예복, 예물, 예단 용어

출처: 샬로토

예복 : 신랑, 신부가 2부 예식 혹은 연회장에서 하객들에게 인사드릴 때 입는 옷. 신랑은 맞춤 정장을 입기도 하고, 신부는 한복이나 드레스를 대여, 구매하기도 한다. (신랑이 결혼식에 입는 턱시도도 예복에 포함해서 말하기도 함)

예물 : 신랑, 신부가 주고받는 결혼반지, 시계 등의 보석류

예단 : 신부가 결혼하면서, 시댁에 드리는 선물. 요즘은 예단을 간소화하거나 생략하기도 한다.

예단 삼총사 : 은수저, 이불, 반상기가 기본 삼총사. 오래된 가전제품을 바꿔 드리기도 한다.

현금 예단 : 시댁 어르신들의 옷이나 이불 명목으로 드리는 돈

애교 예단 : 예단을 생략하거나 현금 예단을 할 경우 허전함을 채우기 위해 드리는 선물

봉채비 : 예단을 받은 시댁에서 신부에게 받은 예단비의 40~50%를 되돌려주는 것 이다.

꾸밈비 : 시댁에서 신부에게 가방, 화장품, 애교 예물 등의 사유로 주는 돈

: 신랑 측에서 준비한 예물과 예복을 사주단지에 넣어 보내는 것을 말한다. (현재는 거의 하지 않는 추세)

폐백 : 신부가 처음으로 시댁 어른들께 큰절을 올리는 것. 결혼식이 끝난 후, 폐백실로 이동하여 진행하고, 폐백 음식은 신부 측에서 준비한다.

이바지 : 신랑, 신부를 맞이할 때 양가에서 준비하는 음식. 보통 신부 쪽에서 신혼여행 후 시댁에 인사 차원으로 보내기도 하고, 결혼 전에 보내기도 한다.

답바지 음식 : 이바지 음식에 대한 답으로 보내는 음식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