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의 힘에 몰입하라! AKG 최초 노이즈 캔슬링 무선 이어폰

조회수 2020. 4. 16. 16:3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AKG N400

그야말로 엄청난 관심이다. AKG의 첫 번째 코드리스 이어폰은 언제 출시되는가, 또한 노이즈 캔슬링이 과연 탑재되는가에 대한 이야기들이 계속 전해졌다. 특히 고성능 코드리스 이어폰인 삼성 갤럭시 버즈 플러스까지 선행 출시되어, 다음 출시작으로 예정된 AKG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더욱 커진 것이다. 제법 오랜 시간을 기다려온 만큼,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무선 이어폰으로서 극강의 가성비와 완성도를 보여주는 AKG의 완전 신작, N400을 빠르게 소개한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N400은 AKG의 첫 번째 코드리스 이어폰이다. 특히 여기에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까지 탑재하여 경쟁력을 한층 높였는데, 가격적인 이점과 사운드적인 능력까지 더해져, 무선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 시장을 확실히 잡아내고자 하는 AKG의 의욕을 엿볼 수 있다.


코드리스 제품답게, 이어폰과 충전 케이스로 구성되어 있다. 요즘 많은 제조사들이 비슷한 듯 다르게 이어폰과 충전 케이스를 디자인하고 있는데, 그 작은 변화 속에 각 브랜드의 디자인 개성을 얼마나 잘 보여주느냐가 관건이다. 역시 AKG답게 모던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중심에 있다. 특유의 AKG 마크가 고급스럽게 수놓아져 있는데, 실제 보면 브랜드 시그너처가 포인트되어 더욱 매력적인 디자인 레이아웃을 만들어낸다. 색상은 블랙, 실버, 네이비로 출시되는데, 각 색상의 매력을 굉장히 잘 살리고 있어, 색깔 선택에 꽤 많은 시간을 보내야할 것이다. 실제 리뷰용으로 3가지 색상을 모두 받아보니, 어떤 색을 베스트로 꼽아야 할지 더욱 고민된다. 

역시 N400의 메인 주제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과 AKG 레퍼런스 사운드다. 노이즈 캔슬링부터 살펴보자면, 그동안 AKG는 노이즈 캔슬링에 심혈을 기울여 왔는데, 실제 여러 노이즈 캔슬링 제품들을 히트시키며, 노이즈 캔슬링에 대한 의욕과 결과물을 동시에 보여주었다. 그리고 이번에 AKG의 첫 번째 코드리스 이어폰 완성과 함께 노이즈 캔슬링까지 투입하기로 결정한 것인데, 그동안 꼭꼭 숨겨두고 축적해둔 AKG의 필살기를 한방에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 


잘 알려져 있듯이 노이즈 캔슬링은 마이크 성능이 중요한데, AKG가 그동안 마이크 업계에서 70여 년 동안 큰 두각을 나타낸 만큼, 스튜디오 성능에 버금가는 최고 수준의 마이크를 투입, 정확한 노이즈 캔슬링 효과를 구현해낸다. 실제 AKG 마이크는 전 세계 수많은 프로듀서들과 아티스트들에게 사랑받고 있는데, 그 기술력과 노하우가 이 작은 제품 속에 녹아 있다는 것이다. 고품질 마이크를 통해 소음을 완벽히 모니터링하고, 또 거기에 맞춰 안티 노이즈를 발생시켜 잡음을 완전히 해소시키는 것이 핵심. 특히 빔포밍 기술을 적용하여, 순도 높고 깨끗한 음질의 통화 품질을 얻을 수 있다는 것도 대단한 장점이다. 

N400은 3가지의 노이즈 캔슬링 모드를 제공한다. 우선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Noise Cancelling) 모드는 우리가 흔히 이해하는 주변 소음을 완전히 사라지게 하는 기능으로, 지하철, 버스, 그리고 비행기 같은 데서 엄청난 효력을 발휘한다. 무려 클래식을 온전히 감상할 수 있을 정도인데, 볼륨을 풀로 올려도 안 들리던 미세한 연주들이 제대로 들리는 신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시끄러운 곳에서 영화나 드라마 같은 대사를 제대로 듣기 어려울 때도 정말 유용하다. 실제 경험해보면 노이즈 캔슬링 기능만을 찾게 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정도.



주변 소리 듣기(Ambient Aware) 모드는 말 그대로 주변 소리를 좀더 잘 들리게 하는 것인데, 횡단보도를 걸을 때나 주위 소리를 들어야 할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노이즈 캔슬링 제품에서는 굉장히 중요하고 필수적인 모드라 할 수 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단순히 노이즈 캔슬링 하나에만 특화된 제품들이 위험하다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마지막으로 톡쓰루(TalkThru) 모드는 이어폰을 착용한 채로 대화가 가능한 것으로, 이어폰을 굳이 벗지 않아도 옆 사람과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다. 음악이 확연히 줄어들고, 외부 소리가 더 잘 들리는 효과가 중심에 있다. 실제 활용도가 굉장히 높은 기능인데, 옆에 사람이 말하는 듯하여 한쪽 이어폰을 꼈다 뺏다 하는 어색한 행동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 지하철이나 버스 안내 방송을 들을 때도 요긴할 것이다. 

※주변 소리 듣기(Ambient Aware), 톡쓰루(TalkThru) 기능은 출고 시 비활성화 상태입니다. AKG 앱을 다운 받아 연결하면, 보다 다양한 기능 사용이 가능합니다.

※실사용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실제 출·퇴근 시간 지하철·버스 등에서 노이즈 캔슬링을 활용하여, 여러 음악들을 들어보았다. 우선 노이즈 캔슬링은 대단히 주목할 만하다. 지금 노이즈 캔슬링이 되고 있나 긴가민가한 수준이 아니라, 지속적인 소음이 확연히 줄어들어 음악에만 확실히 집중하게 만들어준다. 특히 노이즈 캔슬링 특유의 이질감이나 부자연스러움을 해소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은데, 다음 세대의 노이즈 캔슬링이라고 이야기하고 싶을 정도로 크게 발전한 성능이다. 

AKG답게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사운드에 엄청난 공을 들였다. 다른 어떤 브랜드 제품도 시도하지 않은 8.2mm의 고감도 드라이버를 채택하여 사운드 퀄리티를 한층 높였으며, 소리 왜곡을 최소화 해주는 메탈 어쿠스틱 챔버, 중립적인 미드레인지와 디테일하고 명료한 사운드를 책임지는 사운드 필터까지 세밀하게 적용했다. 덕분에 코드리스 제품에서는 쉽게 얻을 수 없는, 다이내믹 넘치는 저역과 투명하고 깨끗한 고역, 그리고 밀도감 가득한 중음을 완성하고 있는데, 확실히 경쟁 제품들과 비교해 봐도 그 수준과 그레이드가 높다.


역시 AKG의 매력이라면 생동감 넘치는 중·저역이라는 생각인데, 그 핵심이 N400에도 잘 녹아들어 있다. 다른 브랜드에서는 쉽게 얻을 수 없는 다이내믹한 저역과 풍부한 중음의 매력은 음악에 쉽게 빠져들게 만든다. 특히 노이즈 캔슬링 제품들이 저음이 건조하고, 먹먹한 느낌이 들 때가 많은데, 그런 단점들도 쉽게 찾을 수 없다. 생동감 넘치고, 힘 있는 펀치감이 소위 말하는 ‘음악 듣는 맛’을 만들어내는데, 실제 들어보면 굉장히 매력적이다. 특히 비트 있는 음악이나 템포 빠른 음악에서 대단한 매력을 발휘하는데, 음악 본연의 즐거움이 잘 살아난다는 느낌이다.


전체적으로 해상력에서 확실히 업그레이드되었다는 인상인데, 소리가 뭉개지거나 약음에서 초점을 잃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왜곡 없는 원음 그대로의 사운드’라고 홍보하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는데, 확실히 음의 퀄리티가 레퍼런스 성향에 더욱 다가가 있다. 코드리스 제품들에서 쉽게 들을 수 없는 해상력, 깨끗함, 섬세함, 입체감, 잔향 등은 크게 주목할 만하다. 시원시원한 음은 마치 한여름의 청량감 같은데, 고음마저도 수준 높게 튜닝한 AKG의 노력과 실력을 엿볼 수 있게 한다. 적막해진 배경 속에서 듣는 여성 보컬의 아련함이나 어쿠스틱 기타의 깔끔한 스트로크, 플루트의 기분 좋은 청아함이 특히나 기억에 남는다. 확실히 장르를 가리지 않는 밸런스 좋은 사운드 튜닝에 집중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는데, 특별한 호 불호 없이 대중들이 원하는 사운드 트렌드를 잘 캐치했다는 생각이다. 그야말로 70여 년간 왜곡되지 않은 원음 그대로의 사운드 기준을 제시해온 AKG 프로페셔널 사운드의 진수가 담겨 있다. 

이어 팁은 그야말로 호화롭다. 보통은 크기 별 실리콘 팁 정도로 마무리되는데, N400은 3가지 크기의 소프트 실리콘 이어팁, 1개의 컴플라이 폼 팁, 3가지 모양의 윙 팁으로 무려 7개를 제공한다. 역시 코드리스 제품은 착용감이 굉장히 중요하고, 특히 노이즈 캔슬링을 지원한다면 더더욱 자신의 귀에 꼭 맞는 이어 팁을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귀에 정확히 고정되어야지 노이즈 캔슬링이 최적의 효과를 발휘한다. 이를 위해 컴플라이(Comply) 사의 프리미엄 폼 팁을 제공하는데, 역시 타 사 제품에서는 잘 제공되지 않아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다. 컴플라이 폼 팁은 잘 알려져 있듯이 뛰어난 착용감과 차음성, 그리고 사운드 업그레이드까지 기대할 수 있는데, 노이즈 캔슬링 기능과 아주 궁합이 좋다. 개인적으로는 윙 팁을 가장 선호하는데, 체결력과 고정력이 좋으며 귀에 부담이 적은 것이 큰 장점이다. 특히 운동할 때 굉장히 편안한데, 귀에 부담 없이 완벽히 고정할 수 있어, 제법 격렬한 운동에서도 쉽사리 벗겨지지 않는다. 실리콘 팁을 귀에 깊숙이 꽂는 압력을 싫어하는 사람들에게는 더더욱 제격이다.


풀 터치 컨트롤은 굉장히 직관적이고 간편하다. 버튼 컨트롤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쉽고 빠른 제어가 가능한데, 실제 사용해보면 랙이나 미스 없이 정확히 반응하여 컨트롤된다. 특히 굳이 스마트폰을 꺼내지 않아도, 곡을 넘기고, 전화를 받고, 빅스비를 부르고, 볼륨 조정을 하고, 또 주변 소리 듣기 기능을 실행시키는 등 필수 기능들을 풀 터치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은 대단한 장점이다. 

이 노이즈 캔슬링을 다양하게 즐기려면, ‘AKG Headphone’ 앱을 다운 받아야 한다. 노이즈 캔슬링 강도를 세밀히 조절할 수 있고, 앱 하단에서 ANC, 주변 소리 듣기, 톡쓰루를 직관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이퀄라이저 기능도 담아내고 있다. 이 기능 역시 굉장히 재미있는데, EQ 그래프를 직접 조정하여, 자신에게 맞는, 그리고 지금 듣는 음악에 맞는 최적의 사운드를 직접 튜닝할 수 있다.


제스처 기능 역시 굉장히 주목할 만하다. 전용 앱을 이용하여 제스처 값을 저장하면, 그에 따른 톡쓰루, 주변 소리 듣기 같은 기능부터, 개인 음성 비서(빅스비, 구글 어시스턴트, 시리)를 불러들이는 것, 그리고 볼륨, 재생·일시 정지, 트랙 넘기기 같은 리모컨 기능까지 실행시킬 수 있다. 실제 제스처 터치 기능을 활용하면 굉장히 편리한데, 그야말로 자신의 행동 사이클에 맞춰 커스텀할 수 있다는 것은 AKG N400만의 대단한 장점이다. 

※Android 5.0 이상, iOS 9.0 이상을 지원하는 모바일 기기에서만 호환 가능합니다. 

방수 등급 역시 주목할 만하다. 무려 IPX7 등급. 경쟁 제품들과 비교해 봐도 굉장히 높은 수치이다. 대부분 생활 방수 정도로 불안해야 하지만, AKG N400은 훨씬 더 비나 땀에 많이 노출되어도 안전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직접 실험은 해보지 않았지만, 1m 깊이 물에 무려 30분 방수도 가능하다고 한다. 한여름, 격렬한 운동 뒤에 귀에 이어폰을 꽂은 채 생수로 머리를 적시는 상황이 그려지기도 한다.

※AKG N400은 IEC 60529 규격하의 IPX7 등급을 갖추고 있다(1m 깊이 담수에 30분 방수 가능).

※실사용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블루투스는 최신의 5.0 버전을 채택했고, AAC와 SBC 코덱을 지원한다. 페어링 속도가 빨라서 연결 시간의 미묘한 답답함을 느낄 수 없으며, 신호 끊김 같은 것은 리뷰 내내 경험하지 못했다. 실제 구동은 완충 시 이어버드는 6시간, 충전 케이스를 활용하면 6시간이 더 늘어나는데, 대략 최대 12시간 재생이 가능한 스펙이다(ANC 미사용 시). 물론 ANC를 사용할 때도 이어버드는 대략 5시간 정도로 부족하지 않다. 고속 충전을 지원하여 10분 충전에 최대 1시간 정도 쓸 수 있다. 절전 모드 역시 지원, 불필요한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다. 또한 Qi 무선 충전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여기에 대한 액세서리가 있다면, 추가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최대 12시간은 완충 시 이어버드 6시간 + 충전 케이스 6시간을 합한 것입니다(ANC 미사용 시)

※음악 재생 시간은 볼륨, 전파 등 사용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제품은 무선 충전이 가능한 제품으로 Qi 무선 충전 기능이 지원되는 액세서리와 호환됩니다.

출시 전부터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은 AKG N400. 그 기대를 배신하지 않을 확실한 노이즈 캔슬링 성능과 뛰어난 사운드적 매력, 그리고 편의성 높은 기능까지, 그야말로 칼을 갈고 나선 AKG의 의욕을 엿볼 수 있었다. 특히 가격마저도 경쟁력 있게 책정되었다는 점이 대단한 관심을 불러일으킬 것 같은데, 노이즈 캔슬링을 탑재하고도 이 정도 가격이면 구매욕을 쉽게 잠재울 수 없을 듯하다. 본격적인 노이즈 캔슬링 무선 이어폰의 경쟁, 확실히 AKG가 한발 앞서 나갔다. 

제품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하기 링크를 참고하길 바란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