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입문, 야마하 올인원 컴포넌트 하나로 끝!

조회수 2019. 5. 9. 10:3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Yamaha CRX-N470
보통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오디오

내가 생각하기에 가장 가성비가 뛰어난 오디오 제품은 역시 오랜 시간 동안 수없이 많은 제품이 등장했고, 앞으로도 새롭게 등장할 것이며, 여러 가지 오디오 제품 중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한 컴포넌트류가 아닐까 싶다. 컴포넌트 제품이 가장 가성비가 뛰어날 것이라고 한 이유는, 디자인은 거기서 거기지만 그동안 수많은 개선을 통해 이전보다 기능 면에서 많은 변화를 담아냈고 음질 또한 더욱 높아진 좋은 제품이 수없이 많이 새롭게 등장했음에도 가격 면에서는 크게 변화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특히 컴포넌트의 구성품 중에서 리시버 부분이 가장 가성비 면에서 매력 있는데, 보통 컴포넌트에 달려오는 스피커의 품질이 높은 편이 아니어서 스피커만 바꿔도 업그레이드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기 때문이다.  

컴포넌트 제품의 경우 가장 최고의 기술은 담겨 있지는 않지만 가장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기술은 꼭 담겨 있는 가장 사용자 중심의 제품으로 완성되는데, 이번에 소개할 야마하의 CRX-N470 역시 이 점을 완벽하게 만족시킨다. 이 제품은 CD 재생(CD, CD-R, CD-RW)은 물론이고 오디오 CD와 MP3, WMA 파일이 담긴 CD도 재생할 수 있다. 그리고 기기 전면에 있는 USB A 단자에 USB 메모리와 같은 저장 장치를 연결하면 그 안에 담긴 음악 파일을 재생할 수 있는데, MP3, WMA, MPEG4 AAC, WAV, FLAC, ALAC, AIFF의 파일 형식을 지원하며 최대 24비트/192kHz의 PCM 음원을 재생할 수 있다.

FM 라디오 기능도 물론 갖추고 있으며 30개의 프리셋 메모리 기능이 있어 편리하게 라디오를 들을 수 있다. 그리고 블루투스 입력을 갖추고 있어 스마트폰과 페어링해 음악을 재생할 수 있고, 블루투스 출력 기능도 있어 다른 블루투스 기기(블루투스 스피커, 블루투스 헤드폰 등)로 음악을 들을 수 있다. 블루투스 버전은 2.1이며 최대 통신 범위는 10m다. 아날로그 입력으로 RCA 1조와 3.5mm Aux 입력이 있고, 서브우퍼 아웃 단자도 갖춰져 있어 서브우퍼를 연결하면 저음을 더욱 강화할 수 있다. 헤드폰 출력도 갖추고 있어서 헤드폰으로 혼자 음악을 즐길 수 있다. 

이 제품은 네트워크 플레이어 기능이 내장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래서 와이파이와 이더넷을 통해 유·무선 공유기와 연결하면 PC나 NAS의 최대 24비트/192kHz의 고해상도 음원을 재생할 수 있으며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와 인터넷 라디오도 즐길 수 있다. 또한 야마하의 뮤직캐스트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사용하면 편리하게 네트워크 스트리밍 재생을 할 수 있고 기기를 손쉽게 제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방에 설치된 다른 야마하 기기를 제어하고 음악을 재생하는 멀티룸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에어플레이 기능을 통해 아이폰 등에서 음악을 스트리밍 재생할 수 있다.   

CRX-N470은 여러 가지 디지털 소스(CD, USB, 네트워크)를 고음질로 재생하기 위해 야마하 고유의 고효율 디지털 앰프 기술이 채용되어 있고, 회로 설계는 야마하의 하이파이 콘셉트를 이어받았으며 오디오 신호의 간섭을 철저하게 제거하도록 최단 신호 경로로 설계되었다. 그리고 이퀄라이저 기능을 통해 저음과 고음을 조절할 수 있으며 좌우 밸런스도 조절할 수 있다. 뮤직 인핸서 기능을 갖춰 놓아 압축 음원의 음질을 개선할 수 있다. 슬립 타이머 기능도 갖추고 있다.  

야마하의 컴포넌트 제품을 들을 때마다 느끼는 것은 기본기가 각별하다는 것이다. 소위 말하는 하이파이적인 기준점을 굉장히 잘 잡고 있다. 하이파이 제품이라면, 이 부분에서 무엇이 필요하고, 저 부분에서는 어떤 것이 강조되어야 하는지 굉장히 잘 알고 접근한다. 덕분에 이 엔트리 컴포넌트로 오디오에 입문하더라도, 하이파이의 매력을 기분 좋게 느낄 수 있다. 단순히 컴포넌트 제품이라고 조악한 음질이나 사운드를 예상한다면, 야마하의 이 제품은 전혀 다른 반전을 들려줄 것이다. 웬만한 북셀프 스피커는 멋지게 구동할 수 있으며, 뛰어난 해상력과 분해력은 하이파이 오디오 특유의 맛을 진득하게 전해 준다. 베스트 올인원 컴포넌트로서 가격적인 부담은 최대한 줄이고, 오디오적인 효율은 극대로 살린 멋진 밸런스를 보여 주는 제품이다.


수입원 야마하뮤직코리아 (02)3467-3300  

[Yamaha CRX-N470]

가격 48만원

실효 출력 22W(6Ω)

디지털 입력 USB A×1

아날로그 입력 RCA×1, Aux(3.5mm)×1

THD 0.05%

CD부 지원

네트워크 지원

튜너 지원(FM)

전용 어플리케이션 지원

블루투스 지원(Ver2.1, AAC)

헤드폰 출력 지원

크기(WHD) 27×11×33cm

무게 3kg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