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액세서리 하나로 음질 개선을?!

조회수 2019. 1. 28. 10:3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Telos Grounding Noise Reducer V3.1
독자 기술로 완성한 액티브 회로로 접지 문제를 해결하다

오디오 세계도 다른 분야 제품처럼 유행을 탄다. 특히 다양한 오디오 관련 액세서리가 그러하다. 요즘은 어떤 제품들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까? 최근에는 오디오 접지에 다양한 제품들이 나오고 있다. 사실 접지 관련해서 이론도 많고 저마다 장점을 내세우지만 오디오 애호가 입장에서 중요한 것은 소리의 개선 효과에 있다. 오디오 애호가 역시 일반 소비자로서 자신이 지불한 비용에 합당한 제품을 사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 아닐까 한다.


오디오 관련 액세서리로 알려진 브랜드인 텔로스 오디오 디자인에서 재미있는 접지 시스템을 출시했다. 동사는 2006년에 설립됐다. 동사의 철학은 ‘진정한 삶의 사실감을 재현하고 음악 감상을 위해 사운드 스케일을 조정하는 것’이라고 한다. 현재 텔로스에서 제조, 판매하고 있는 제품군은 접지·위상·자기와 관련된 주력 제품들과 디퓨저, 사운드 튜닝 액세서리, 케이블, 캡, 커넥터 등 여러 가지 제품으로 다채롭게 구성되어 있다.


필자가 시청한 그라운딩 노이즈 리듀서 V3.1은 그라운드로부터 유입되는 노이즈를 줄여 주는 제품으로, 성능을 더욱 향상시킨 버전 3.1로 업그레이드된 제품이다. 최근 이 제품의 미니 버전이 오디오 액세서리 및 오디오 케이블 제품을 심사하고 시상하는 오디오 액세서리 명기상 2019에서 특별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 제품은 다른 패시브형 접지 시스템과 달리 독자 기술로 완성한 액티브 회로를 탑재해 루프 노이즈, 그라운드 상에 들어오는 고주파 성분의 노이즈 등을 적극적으로 제거하는데, 내부의 CPU를 사용해 고정밀 접지 지령 전압을 계산하고 생성하며 이 기기의 단자에 오디오 기기를 케이블로 연결해 접지를 이룬다. 이 제품에는 6개의 오디오 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데, 실제로 이 제품의 접지 단자에 오디오 기기를 연결하면 기기 간의 전위차가 0V가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제품을 사용하면 디지털만의 독특한 노이즈와 거슬리는 소음들을 사라지게 할 수 있어 디지털 소리가 마치 아날로그 소리처럼 들린다고 한다.


이 기기에 사용하는 부품은 엄선한 것으로, 매우 많은 부품을 구매하고 특별히 테스트를 거쳐 통과한 것만 사용한다고 한다. 모양은 납작한 도시락 형태이지만 상단은 투명하고 내부에서는 LED가 휘황찬란하게 점멸하며 현재 작동 상태를 나타내고 있다. 6개의 접지 단자는 WBT 고급 제품으로 되어 있으며 제공하는 케이블을 사용해 대부분의 오디오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390×60×240mm(WHD), 무게는 7.5kg이다.

텔로스의 그라운딩 노이즈 리듀서 V3.1의 성능을 점검해 보기 위해서 마란츠 SA-KI 루비 SACD 플레이어와 플리니우스 카이타키 프리앰프 및 P10 파워 앰프, 다인오디오 익사이트 X44 스피커를 연결했다. 소스기기와 앰프 모두를 그라운딩 노이즈 리듀서 V3.1에 연결한 것과 하지 않은 것을 비교해 시청했음을 미리 밝혀둔다.


피아니스트 마르크-앙드레 아믈랭이 연주하는 쇼팽의 피아노 소나타 제2번 3악장 장송행진곡(Hyperion)을 들어 보았다. 배경이 깨끗해진 가운데 피아노 건반 음이 훨씬 풍부하게 들린다. 디지털 노이즈가 그라운딩 노이즈 리듀서를 통해 사라지면서 배경이 정숙해지고 배음도 더 많이 살아났기 때문으로 보인다.


정트리오가 연주하는 차이코프스키의 유명한 피아노 트리오 ‘위대한 예술가를 회상하며’(EMI)의 앞부분을 들었다. 첼로와 바이올린의 음색과 질감이 더욱 개선되어 부드럽고 매끄럽게 들린다.


조수미가 부른 비발디의 ‘이 세상에 참 평화 없어라 RV630’ 중에 나오는 ‘라르게토’(Warner Classics)에서는 반주 악기인 저음 현악기의 생생한 에너지가 잘 느껴지고, 조수미의 목소리도 부드럽고 힘 있게 들린다.


첼리비다케가 지휘하는 베토벤의 합창 교향곡(EMI) 제4악장 합창 부분에서는 관현악의 각 악기 소리와 솔로 가수의 목소리, 합창단의 목소리가 더 힘이 있고 사실적으로 들린다.


텔로스의 그라운딩 노이즈 리듀서 V3.1은 적극적으로 접지 노이즈를 제거하면서 확실한 음질 개선 효과를 보여 주었다. 연결하기 전과 후가 확실히 다른데, 더 정숙한 배경에 더 부드럽고 힘 있고 풍부한 소리를 들려준다.


이 제품은 동사만의 독자적인 기술로 전원의 접지 노이즈를 발산시키는 병렬형 시스템으로, 오디오 시스템을 이루는 다수의 오디오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가격에 충분히 부합하는 음질 개선 효과는 분명하다고 본다. 만일 고가의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면서 좀더 순수한 음을 원한다면 그라운딩 노이즈 리듀서 V3.1은 좋은 선택 중의 하나가 될 것이다.


글 | 이현모


수입원 소노리스 (02)581-3094 

Telos Grounding Noise Reducer V3.1

[Telos Grounding Noise Reducer V3.1 ]

가격 720만원(접지 케이블 8개 포함)

그라운딩 커넥터 WBT×6

크기(WHD) 39×6×24cm

무게 7.5kg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