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전원주택 설계】 마당을 넓게 사용하기 위해 계획한 61평 고급주택

프로필 사진
전원주택라이프 작성일자2018.01.14. | 92,860 읽음
댓글

마당을 최대한 넓게 사용하기 위해 계획한 201.91㎡(61.08평) 고급주택 설계도면

건축개요

건축공법 경량 목구조

건축 외장재 스타코, 컬러강판, 천연목

지붕재 아스팔트 슁글

창호재 삼중 파티오창, 독일식 시스템 창호

현관문 동판 단열 도어 ,오픈 천장, 벽난로, 폴딩 도어 적용

시공면적 201.91㎡(61.08평)

            1층 120.19㎡(36.38평)

            2층 81.72㎡(24.72평)

            덱 면적 20.17㎡(6.10평)

            기타 면적 주차장 면적, 온실포함19.31㎡(5.84평)

자료협조 CM건축(주)

입면계획 

박스 형태의 모던 스타일을 원한 건축주의 요구사항과는 상반되게 본 부지는 지구단위계획구역으로 경사 지붕을 설치해야만 하는 난제에 부딪혔다. 어차피 경사 지붕을 해야만 한다면 경사면을 살려 일반적인 클래식한 지붕을 벗어나 모던한 느낌을 줄 수 있는 매스를 계획했다. 

창문 또한 외형에 어울릴 수 있도록 계획했다. 1층엔 캐노피를 설치하고 2층은 심플함을 강조한 메스를 살릴 수 있도록 창문을 매립해 우천 시에 환기가 가능토록 계획했다. 

배치계획

본 대지는 2면이 도로에 접해 있고 조망권이 동남향으로 열려있는 이상적인 도심형 주택지다. 아파트 생활하면서 마당이 있는 단독주택을 간절히 원한 건축주 요구에 따라 마당 165㎡(50평)을 확보했다. 2면이 도로에 연접하여 있는 평탄지라 프라이버시 확보에 주안점을 두고 배치 계획에 들어갔다.

평면계획 

정원 계획  좀 더 많은 마당 면적 확보를 위해 덱을 거실 전면에 두지 않고 현관 중심으로 부부 공간과 공용 공간 사이에 두어 마당 확보와 덱의 효율성을 높였다. 


주방 계획

주택에서 활용도가 가장 높은 거실은 일조량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양쪽에 도어를 뒀다. 도로로부터 소음과 프라이버시 확보를 위해 거실 좌측으로 주방과 식당을 배치했다. 


부부 침실 계획

부부 공간은 도로의 소음을 차단하고 프라이버시 확보를 위해 좌측 도로로부터 이격시켜 배치했다. 


주차장 계획

일조량과 무관한 차고는 북쪽으로 배치해 다용도실과 주방을 연계해 짧은 동선을 고려했다. 


2층 자녀 공간 계획

2층 공간은 2남 2녀의 자녀 공간으로서 1층과 2층을 차단해 각 실의 프라이버시 및 일조량 확보에 만전을 기했다.


온실 계획  

건축주의 중요한 요구사항 중 하나인 온실 및 발코니 공간은 건물 중앙에 배치해 모든 가족이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신메뉴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