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형 간염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조회수 2017. 7. 26. 08:0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한국인에서 가장 흔한 간염, B형 간염

한국인에서 가장 흔한 간염 중 하나는 

B형 간염 바이러스(hepatitis B virus : HBV)에 

의한 B형 간염입니다. 

그럼 B형 간염의 증상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간염이란 간 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간염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가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입니다. 

[B형 간염의 증상] 


급성 B형 간염일 경우, 별 증상이 없는 잠복기를 거치게 되는데,  감염 후 2~20주가 잠복기에 해당됩니다. 

잠복기 이후 약 3~10일 동안 다양한 형태의 소화기 증상 (식욕상실, 메스꺼움 및 구토)과 심한 피로, 발열, 근육통·관절통 등의 감기 증상이 관찰되기도 하고 때로는 황달(눈 흰자위, 피부가 노랗게 변함) 등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B형 간염 바이러스 감염이 6개월 이상 지속되게 되면 만성 B형 간염으로 간주되는데,이 경우 더욱이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일부에서 만성 피로감이나 무력감, 식욕부진 등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증상이 없는 사람이 더 흔합니다


사람에 따라서 만성 피로, 다양한 소화기 증상, 혹은 오른쪽 상복부의 불편감을 동반한 헛배 부름 등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급성 간염의 경우 발진성 두드러기, 혈관 부종, 관절염 등이 나타날 수 있고, 만성 간염의 경우에는 신증후군이 동반된 사구체 신염, 다발성 동맥염, 본태성 혼합 한랭글로불린혈증으로 인한 관절염 및 전신 혈관염, 복수, 정맥류 출혈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B형 간염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B형 간염의 진단은 먼저 혈액검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만성 B형 간염의 경우 혈청 내 항원 및 항체검사와 더불어 간효소 수치를 보기 위한 생화학적 검사, 간조직 검사 등을 통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합니다. 또한 초음파 검사로 간경변까지 진행된 상태인지, 종괴가 있는지 등을 확인하게 됩니다. 그 외 검퓨터단층촬영(CT)나 자기공명검사(MRI) 검사를 이용하여 간경변 및 종괴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