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페이스북이 데이팅 서비스 계획을 발표했다

조회수 2018. 5. 3. 10:2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틴더'를 보유한 회사의 주식이 폭락했다.
2018 F8 키노트에 나선 크리스 콕스 페이스북 CTO

"Dating on Facebook." 페이스북이 데이팅 앱 서비스에 나섰습니다. 많이 알려진 모바일 데이팅 서비스 ‘틴더’ ‘아만다’의 경쟁자가 되겠다고 나섰는데요.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가 2018년 페이스북 개발자 컨퍼런스(F8)에 나와 “페이스북이 가진 세계 최대의 소셜 네트워크망을 통해 인연을 연결하는 데이팅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올 하반기, 원하는 사람에 한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어찌된 일..?)

페이스북의 데이팅 서비스 계획은 예상치 못했으면서도, 그럴 법했습니다. 전 세계 20억명이 넘는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페이스북입니다. 상대에게 내 캐릭터를 보여주기 위한 소셜 프로필은 이미 업로드되어있으니, 추가로 데이팅을 위한 프로필만 덧붙이면 됩니다.


마크 저커버그는 “페이스북 데이팅 서비스는 진정한 관계 구축(real long relationship)을 위한 것이지 단순히 가벼운 만남(hook up)을 위한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페이스북이 가지고 있는 이용자 정보에 대한 자신감이 돋보였는데요. 데이팅 서비스의 가장 핵심은 상대방에 대한 신뢰입니다. 기존 데이팅 앱에 대한 부정적 의견 중 하나가 ‘상대가 어떤 사람일 줄 알고 만나냐’라는 것이었습니다. 페이스북은 기존 앱 서비스에서 확보한 신뢰도 높은 이용자 정보를 바탕으로 중매를 자처하고 나선 것이죠.

(이젠 외로울 때 페북으로 향할지도)
"여기 기본 이용자의 프로필이 있습니다."
기존 페이스북 이용자 프로필과 데이팅 프로필은 구분됩니다. 데이팅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프로필 우측 상단에 위치한 ‘하트’ 탭을 선택하면 됩니다.
데이팅 서비스에서는 자신의 데이팅 추천에 필요한 취향 기반의 전용 프로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상대 추천을 위해 상호 친구(mutual friend) 정보가 반영되기도 합니다.

서비스는 자신이 작성한 데이팅 전용 프로필은 물론 기존 페이스북의 개인 취향, 친구 등을 분석해 상대와 매칭이 이뤄집니다. 데이팅 서비스는 프로필 오른쪽 상단에 위치하게 될 ‘하트’ 탭을 통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팅 홈’ 화면에서는 자신의 데이팅 전용 프로필을 작성할 수 있고, 여러 가지 관련성을 고려한 추천 상대가 팝업되기도 합니다.


크리스 콕스 페이스북 CTO는 ‘그룹’과 ‘이벤트’에 기반한 데이팅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설명했습니다. 기존 일대일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던 경쟁 서비스들과의 차별 지점이죠. 데이팅 서비스에서는 이용자 지역 주변에서 열리는 이벤트나, 관심 있는 취향에 기반한 그룹을 안내해줍니다. 이 가운데 원하는 모임에 언제든 합류할 수 있습니다. 비공식 모임에도 자신의 데이팅 전용 프로필을 공유한다면 합류할 수 있으며 해당 그룹에 있는 사람들끼리는 서로의 데이팅 프로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대와 대화를 나눌 수도 있습니다. 상대방의 데이팅 프로필 중 원하는 사진 선택하고 상대에게 사적 대화를 걸 수 있습니다. 대화는 문자만 보낼 수 있으며, 페이스북 메신저와 왓츠앱 등 페이스북의 기본 정보를 활용할 만한 앱 서비스들과는 연동되지 않습니다. 프라이버시를 철저히 유지하기 위해서죠.

이용자 지역 주변에서 열리는 이벤트나, 관심 있는 취향에 기반한 그룹 정보가 게시됩니다.
자신의 데이팅 프로필을 공유하고 그룹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해당 그룹 및 이벤트에 참석하는 참석자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상대 프로필을 통해 메신저 형태의 텍스트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마크 저커버그는 “이런 앱을 이용할 때 사람들이 프라이버시와 안전성에 대해 고민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점을 위해 페이스북은 철저히 기존의 친구들과 데이팅 서비스를 분리했습니다. 나의 데이팅 서비스 이용 내역은 절대 친구가 알 수 없으며, 데이팅에 관한 정보는 데이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한테만 보여집니다. 페이스북 뉴스피드에서도 공유되지 않습니다.


페이스북의 데이팅 서비스 도전은 의미 있는 관계(meaningful relationship)를 지향하는 회사로서 적합한 서비스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다들 그 영향력과 실제 서비스 방식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위기입니다. 이를 반영하듯 F8 이후 데이팅 앱 서비스 ‘틴더’를 소유하고 있는 매치그룹의 주식은 22%가량 폭락했습니다. 국내 시장도 영향을 안 받을 리 없다. 페이스북 로그인으로 이용해오던 앱 서비스가, 페이스북 자체 서비스로 반격했으니 난처한 상황이 됐습니다. 

어떠신가요? 당신이 싱글이라면 과연 어떤 서비스를 이용할 것인지요? 최근 미국의 결혼 인연 3분의 1이 온라인에서 시작됐다는 연구 결과를 페이스북이 얼마만큼 끌어올릴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