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맥북에어' 10년, 요람에서 무덤까지

조회수 2018. 1. 18. 14:5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10년 전 스티브 잡스는 서류봉투에서 '맥북에어'를 꺼냈다.
“세상에서 가장 얇은 노트북이다.”

10년 전, 스티브 잡스는 서류봉투에서 노트북을 꺼냈습니다. 주인공은 ‘맥북에어’. IT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장면 중 하나입니다. 맥북에어는 노트북의 새 시대를 열었습니다. 맥북에어가 준 충격은 10년 뒤인 지금까지 노트북에 영향을 끼치고 있을 정도죠. 모든 노트북 제조사들이 더 얇고 가벼운 노트북을 만들기 위해 달려들었고 초슬림, 초경량화 노트북 경쟁은 현재진행형입니다.


올해는 맥북에어의 10주년입니다. 애플은 2008년 1월15일(현지시간), ‘맥월드 2008’ 행사에서 맥북에어를 공개했습니다. 당시 시장에 출시된 얇고 가벼운 노트북은 8형 혹은 11형의 작은 화면 크기에 불구하고 두께는 2.5cm, 무게는 1.36kg에 육박했습니다. 반면 맥북에어는 13.3형의 화면 크기에 두께는 1.9cm로 줄였고 무게는 1.36kg을 유지했습니다. 가장 얇은 부분의 두께는 0.4cm 수준이죠.

"맥북에어는 세상에서 가장 얇은 노트북이다" (출처: 플리커, Fabio Bini, CC BY-SA 2.0)

10년 전 맥북에어의 두께는 지금도 얇은 편으로, 당시에는 혁신 그 자체였습니다. 스티브 잡스가 “세상에서 가장 얇은 노트북”이라고 공언할 만했죠. 맥북에어의 가장 두꺼운 부분의 두께는 당시 가장 얇은 노트북 중 하나였던 소니 ‘바이오TZ’ 시리즈의 가장 얇은 부분보다 얇았습니다.


비결은 쐐기형 디자인에 있습니다. 옆면을 봤을 때 두께가 점점 얇아지는 쐐기 모양 디자인은 맥북에어의 정체성을 나타냅니다. 지금은 흔한 디자인이지만, 10년 전 노트북은 대부분 두께가 균등한 편이었습니다.

‘맥북에어’의 첫 등장 (출처: 플리커, George Thomas, CC BY 2.0)

또 애플은 얇은 두께를 위해 CD롬 드라이브를 제거하고 포트 수를 줄였습니다. 맥북에어는 USB2.0 포트 1개, 마이크로 DVI 포트 1개, 3.5파이 이어폰 잭 1개가 미니멀하게 달려있었습니다. 이 포트들을 자석으로 열리는 도어 속에 숨겨 미니멀리즘 디자인을 구현했습니다. 얇고 가벼운 맥북에어는 지갑도 가볍게 만들었습니다. 가격은 1799달러(약 191만원)부터 시작했습니다. 성능 면에서 압도적이었던 맥북프로와 같은 가격대입니다.

(지갑도 미니멀하게 만드는 미니멀리즘의 극치)

노트북 시장을 압도했던 맥북에어는 경쟁사의 추격으로 예전과 같은 위용을 갖고 있진 않습니다. 맥북에어 외에도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시리즈 등 선택지가 늘었습니다. 두께가 얇다는 것이 더 이상 특별하지 않게 되자 맥북에어는 사람들의 뇌리에서 잊혀 갔습니다.


애플은 2013년 이후 새롭게 설계된 맥북에어를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성능상의 소소한 변화만 있을 뿐이죠. 현재 ‘에어’가 붙지 않은 일반 맥북의 두께는 1.31cm로 1.7cm인 맥북에어보다 얇아졌습니다. 사실상 맥북에어에 시한부 선고가 떨어진 셈입니다. ‘아이패드 에어’ 제품군이 사라진 것처럼 맥북에어가 사라질 날도 얼마 남지 않아 보입니다.

(잘가요 맥북에어)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