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스피커' 카카오 미니의 3가지 전략

조회수 2018. 1. 31. 12:4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1. 가성비 음질 구현 2. 크기는 작게 3. 콘센트는 일부러

카카오는 지난해 9월18일 AI 스피커

‘카카오 미니’ 예약판매를 실시,

예약 판매 물량 3천건을 38분 만에 완판했습니다.


관심은 뜨거웠죠.

2017년 12월 첫 주까지 3개월여 만에

8만여대를 판매했으니까요.

인기는 거창한 인공지능 때문이 아닌,

카카오의 피규어와 멜론 1년 스트리밍 이용권의 파격적인 할인 덕분이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카카오 미니는

주로 음악재생용으로 쓰이고 있죠.


아직은 AI 스피커 중 스피커에 방점이 찍혀 있는 셈입니다. 그래서 카카오 미니 스피커는 어떤 전략을 가지고 만들어졌는지 한번 알아봤습니다!

1. 저렴한 가격, 원음은 살리고


AI 스피커는 일단 확산되는 게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쓸수록 데이터 수집이 용이하기 때문이죠. 데이터가 많아야 AI가 학습하고, 더 똑똑해질 수 있거든요!


그러기 위해선 저렴한 가격대로 설정해야 하겠죠?

그렇다고 또 값싸게만 만들면 ‘스피커’의 매력이 차감될 겁니다. 가격 대비 성능 사이에서 줄타기를 하는 거죠. 카카오는 '원음'에 중점을 두고 소리를 내도록 했다고 합니다.

카카오 미니를 만든 장은석 파트장은

“현재 시점에서 미니가 줄 수 있는 가장 큰 가치는 ‘멜론’이라고 생각했다”라며 “비슷한 가격대 다른 블루투스 스피커보다는 좋은 소리를 내보자는 게 목표였다”라고 말했습니다. 

“사람들이 저가형 이어폰을 쓰다 보니 음악 만드는 사람들도 안 좋은 스피커에서 소리를 다르게 내기 위해 저음역대, 자극적인 주파수를 계속 내는 경향이 있다. 앞으로 많은 숫자 판매하게 되면 우리 스피커로 음악 듣는 사람은 안 좋은 스피커 듣고 이 음악은 왜 이래? 라고 생각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

2. 크기는 작게!


카카오 미니의 크기는

가로 76.6mm, 세로 110.2mm입니다.

손바닥 한 뼘 정도 크기로, 국내 출시된 스마트 스피커 중에서는 작은 편이죠. 무게는 390g으로 한 손에 들 수 있을 정도입니다.


카카오는 카카오 미니가 실생활에 편입됐을 때,

어디서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드는 것에

중점을 뒀다고 합니다.


작은 크기, 패브릭 소재를 차용한 것이 대표적인 예죠. 

그러나 크기가 작으면 저음 영역대의 소리를 출력할 때 불리합니다. 소리가 작지 않냐는 질문에 장은석 파트장은 “한국의 28-30평 아파트 거실 크기를 생각하면 (낼 수 있는) 소리의 반도 안 듣는 사람들이 많다”면서 “이 정도 크기, 이 정도 소리면 한국 가정에 적합하다고 판단했다”라고 답했습니다.


아파트 거주 인구가 많아 소음공해에 민감한 국내 실정상, 거실에 두고 쓴다 해도 낼 수 있는 볼륨에 한계가 있다는 얘기입니다.

패브릭 소재를 쓴 건 가구와의 조화를 염두에 둔 선택이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제품 양산을 고려하면 패브릭을 차용하는 건 결코 좋은 선택은 아닙니다. 금형에 넣고 바로 제작할 수 있어야 생산량을 높일 수 있고 품질관리도 수월하죠. 


다만 크기, 소재에 대한 평가는 사용자의 몫일 겁니다. 전략이 그렇다고 한들 소비자가 마음에 안 들면 수정해야 할 테니까요!

3. 콘센트를 꽂아야만 작동하는 것도 전략?


카카오 미니를 쓰면서 가장 당황스러웠던 건 ‘항상 콘센트에 꽂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이동시키려고 잠깐만 콘센트를 빼도 다시 켜야 하거든요.


포터블 스피커가 더 익숙한 시대, ‘스마트’라는 수식어가 붙은 스피커가 유선 연결 필수라니! 사용자들도 불만을 내비쳤죠. 


이에 대해 장은석 파트장은 카카오 미니의 인공지능을 들어 문제의 답을 해설했습니다.


“카카오I(아이)라는 인공지능 플랫폼이 믿음을 주려면 동일 위치에서 계속 믿음을 줄 수 있는 상황을 만드는 게 맞다고 생각했다”

이유는 이렇습니다. 배터리 모델이 들어가면 배터리 상태로 두고 충전을 안 하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가령 매일 아침 7시30분에 알람을 설정했는데 그 시간에 전원이 꺼져 명령을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는 것이죠.


그는 “카카오는 AI 스피커엔 항상 커넥티드된 환경이 더 맞을 수 있겠다고 생각하고 접근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렇다고 이동형 스피커에 대한 수요를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AI 스피커를 저전력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마련되지 않았기에 콘센트를 꽂아야만 하는 것으로 설계된 것도 사실이고요. 또 나름의 전략이라고 하지만 소비자가 그 전략을 알 턱이 없다는 것도 함정이죠. 


장은석 파트장은 “옮기고 싶은 니즈를 고려하고 있다”면서 “저전력 모드로 AP를 쓴다거나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를 끄듯 리스닝 모드만 꺼두는 식의 기술적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카카오 미니 ‘품절대란’이 벌어지면서

마케팅의 일환으로 보는 시각도 있었는데요,

일부러 카카오 미니의 물량을 적게 풀어

품절을 유도했다는 주장이었습니다.


이에 대해 장은석 파트장은 “소프트웨어 회사라 플레이스토어에 올려 놓으면 알아서 (판매되곤) 한다”라며 “하드웨어는 재고가 생기니 공장 늘리는 것에 (부담을 느껴) 생산성을 보수적으로 잡았다”라고 답했습니다.

“현재는 스피커가 효용성 있는 물건이라는 걸 증명하는 시기다. 경쟁을 하고는 있지만 (AI스피커가) 더 편리하고 가치 있단 것을 담는 기간이라는 생각이 든다. 올해도 그런 기간이 될 거다. 제품 자체의 가치를 좀더 높이는 그런 접근을 하려고 한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