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아이폰X' 공개..스마트폰의 10년을 담다

조회수 2017. 9. 13. 16:32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원 모어 띵, 두둥 잇츠 아이폰X"
사람들이 나머지 인류에 감사를 표하는 방법 중 하나는 아주 멋진 무언가를 만들고 내놓는 것이다.
– 스티브 잡스

스티브 잡스는 꽤 독특한 방식으로 인류에 대한 감사를 표현했습니다. 바로 멋진 제품을 만드는 일입니다. 그렇게 그는 청바지에서 아이폰을 꺼내들었고 인류는 스마트폰에 빠져들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이 나온 지 10년이 지난 지금, 새로운 아이폰이 공개됐습니다. 이름은 ‘아이폰X’입니다.

(두근 두근)

애플은 9월12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 애플 신사옥 애플파크에 있는 스티브 잡스 극장에서 ‘아이폰X’를 공개했습니다.


애초 새롭게 발표될 제품으로 ‘아이폰7S’, ‘아이폰7S 플러스’, ‘아이폰8’ 등의 이름이 거론됐지만 행사 직전 나온 유출 정보대로 각각 ‘아이폰8’, ‘아이폰8 플러스’, ‘아이폰X’라는 이름으로 공식 발표됐습니다.

(아이폰8이 아니고 아이폰X! 그런데 아이폰8도 나왔다. 읭?)
팀 쿡: "원 모어 띵"
출처: 애플 라이브 영상 갈무리
두둥! 잇츠 아이폰X

아이폰X는 예상대로 나왔습니다. ‘베젤리스’ 디자인이 적용돼 전면 카메라와 각종 센서가 들어가는 일부 부분을 제외하고 모두 디스플레이로 덮여있습니다.

옆집 아저씨처럼 익숙한 M자형 디스플레이.

홈버튼·터치아이디 실종의 의미


홈버튼의 자리는 없었습니다. 제품 전면부가 화면으로 가득 찬 만큼 제품 후면으로 이동하거나 화면에 내장될 것으로 예상되기도 했지만, 홈버튼은 결국 ‘밀어서 잠금해제’처럼 역사 속으로 사라졌습니다. 지문인식 기능인 ‘터치아이디’ 역시 함께 말이죠.


대신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이 사라진 것들의 자리를 메웠습니다. 홈버튼은 제스처로, 터치아이디는 ‘페이스아이디’로 대체됐습니다.

홈버튼은 밀어서 잠금해제처럼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아이폰X 발표의 많은 시간은 홈버튼의 역할을 대신하는 스와이프 동작을 시연하는 데 할애됐습니다. 홈버튼은 상징적인 존재이기도 하지만 아이폰의 사용자 경험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했기 때문이죠.


기존 홈버튼 기능들은 화면 하단의 바를 손가락으로 밀어올리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일명 ‘스와이프업’ 방식으로 홈화면으로 돌아가거나 앱을 끄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스와이프 업’ 시연 장면. 화면 하단의 바를 위로 쓸어 올리는 방식으로 홈버튼 기능을 대신한다.

터치아이디의 역할은 얼굴인식 기능인 페이스아이디가 대신합니다. 페이스아이디는 전면 카메라인 ‘트루뎁스 카메라’에 적용된 기술로 구현됩니다.


보이지 않는 3만개 이상의 도트를 얼굴에 투사해 사용자의 얼굴 맵을 만듭니다. 적외선 카메라가 얼굴의 도트 패턴을 판독하고 데이터 일치 여부를 확인해 사용자를 인증합니다.

(잠금해제!)

얼굴로 잠금해제, 과연 안전할까요? 페이스아이디는 본인이 직접 바라보는 경우에만 잠금이 해제됩니다. 사진이나 가면을 이용한 스푸핑을 통해 보안이 뚫리지 않으며 적외선 센서를 통해 어두운 곳에서도 작동합니다.


또 새로운 칩셋인 ‘A11 바이오닉’은 머신러닝을 통해 외모 변화를 인지합니다. 안경과 모자를 써도, 수염을 기르고 머리 모양을 바꿔도 사용자를 알아본다는 얘기죠. 자는 동안 얼굴을 인증하면 보안이 쉽게 뚫리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지만, 페이스아이디는 눈을 똑바로 뜨고 기기를 응시할 때만 잠금을 해제합니다.

페이스아이디는 어두운 곳에서도 얼굴을 인식한다.

애플은 물리적 기능을 덜어내고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더해 미래의 스마트폰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기기의 물리적 실체는 사라지고 경험만 남는 몰입감’을 주려 하는 셈입니다. 지난 10년간 아이폰의 정체성을 나타내던 홈버튼이 과감히 제거된 이유입니다.

강화된 기존 기능


기존의 듀얼 카메라는 더욱 강화됐습니다. 1200만화소의 광각 및 망원 카메라가 들어가며 ‘갤럭시노트8’처럼 듀얼 손떨림 방지 기능 OIS가 적용됐습니다.


듀얼카메라를 통해 DSLR 같은 아웃포커싱을 구현하는 인물사진 모드도 더 좋아졌습니다. 얼굴의 밝기를 별도로 조절할 수 있는 인물사진 조명 모드가 추가됐습니다. 인물사진 모드는 전면 카메라를 통해서도 작동합니다.

‘A11 바이오닉’ 칩 덕분에 성능은 더욱 향상됐으며 배터리는 아이폰7보다 최대 2시간 더 오래갑니다. 제품 후면이 유리 재질로 돼 있어 무선충전 기능(Qi 방식)도 어렵지 않게 구현됐습니다.


기존 이모지에 얼굴인식 기능을 접목한 ‘애니모지’ 기능은 더욱 풍부한 감정표현을 가능하게 합니다. 아이폰X는 스페이스 그레이와 실버 2가지 색상으로 나옵니다. 저장용량은 64G와 256GB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얼굴 표정을 그대로 반영하는 이모지 덕분에 똥씹은 표정도 리얼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발표에 나선 팀 쿡 애플 CEO는 아이폰X가 스티브 잡스에게도 자랑스러운 제품일 것이라고 말하며 자신들이 만든 최고의 아이폰이라고 자부했습니다. 아이폰X는 인류에 감사를 표하는 방법 중 하나가 될까요. 아이폰X는 미국 기준으로 11월3일 발매됩니다. 가격은 999달러입니다.

주요 스펙

  • 칩: A11 Bionic 칩(64비트 아키텍처) / M11 모션 보조 프로세서 내장
  • 디스플레이: 슈퍼 레티나 HD 디스플레이(5.8형 OLED) / 2436x1125 해상도(458ppi) / HDR / 트루톤 디스플레이 / 와이드 컬러(p3) / 3D 터치
  • 저장 용량: 64GB, 256GB
  • 후면 듀얼카메라: 1200만 화소 광각(f1.8) 및 망원 카메라(f2.4) / 듀얼 광학 이미지 흔들림 보정(OIS)
  • 전면 카메라: 700만 화소, f2.2 / 인물사진 및 인물사진 조명 모드 지원(아웃포커싱)
  • 배터리: 통화 21시간, 인터넷 12시간, 동영상 13시간, 오디오 60시간 (아이폰7보다 최대 2시간 더 긴 배터리)
  • 운영체제: iOS11
  • 크기 및 무게: 143.6 x 70.9 x 7.7mm / 174g
  • 색상: 스페이스 그레이, 실버
  • 가격: 999달러
  • 기타: IP67 등급 방수·방진, 무선 충전(Qi 충전기 연동), 페이스ID(얼굴인식)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