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가성비 뛰어난 40인치 대 UHD TV 선택 가이드

조회수 2018. 7. 17. 11:1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가성비 높은 40인치대 TV를 고를 때 고려해야 할 항목을 간단히 살펴본다.

FHD TV가 처음 보급될 때만 해도 대기업 제품에 비해 경제적이라는 중소기업 TV도 100만 원을 훌쩍 넘겼다. 하지만 세월이 흘러 이제는 4K UHD를 지원하는 TV도 그보다 훨씬 저렴한 금액으로 구입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이제는 가정용 콘솔 게임기까지 4K UHD를 지원하면서 바야흐로 4K UHD가 차세대 표준으로 자리 잡기 시작해 그간 풀HD TV를 사용하다가 새로 TV를 교체하는 경우에는 4K UHD TV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오늘은 4K UHD 해상도를 지원하는 가성비 높은 40인치대 TV를 고를 때 고려해야 할 항목을 간단히 살펴본다.


넓은 시야각

예전 브라운관 TV와는 달리 평면 액정TV의 경우 시야각이 제한적인 경우가 많다. 40인치대 TV라면 1인 가구나 세컨드 TV보다는 거실에서 가족용으로 사용할 경우가 더 많을 텐데, 이럴 경우 여럿이 함께 TV 앞에 앉아서 보다 보면 모두가 중앙에서 시청할 수는 없다. 시야각이 좁은 패널을 채택한 TV라면 가장 끝부분에 앉은 시청자는 색이 왜곡된 상태로 보이는 현상을 겪을 수 있다. 가정이 아니라 행사장이나 회의실에서 사용한다면 시야각은 더더욱 큰 문제가 되기도 한다. 

▲ 브라운관 TV와는 달리 시야각이 제한적이다

1인 가구나 내 방에 따로 둔 세컨드 TV는 주 시청자가 1~2인으로 한정되기 때문에 비교적 중앙에 앉아서 보아 시야각에 큰 제약을 받지 않을 수도 있지만, 생활하다 보면 TV 앞에 자리 잡고 앉아서 보는 경우만 생기지는 않기 때문에 컴퓨터 모니터처럼 무언가 사용할 때 바로 앞에서 자리를 뜨지 않는 용도가 아닌, TV의 용도라면 넓은 시야각은 필수로 확보하는 것이 좋다.

▲ 여럿이 함께 보는 용도라면 넓은 시야각은 필수

서문에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이제는 가정용 콘솔 게임기도 4K UHD를 지원하는 세상이다. 가정에서 TV로 영화를 감상할 때 이제는 DVD 플레이어가 아니라 4K UHD를 지원하는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연결해서 사용한다. 또한 IPTV나 케이블TV를 신청해서 사용할 때에도 4K UHD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 게임 콘솔이나 셋톱박스 등 연결할 기기들이 4K UHD 해상도에 60Hz를 지원하기도 하는데, HDMI 2.0 포트가 지원되지 않으면 4K 60Hz의 영상을 화질 저하 없이 그대로 즐길 수가 없게 된다.

▲ 4K UHD라고 모두 같은 4K는 아니다

많은 수의 40인치대 4K UHD TV가 HDMI 2.0을 지원하고 있지만, 간혹 HDMI 1.4 버전만 지원하는 경우 4K UHD 해상도에서 주사율이 30Hz까지만 지원하기 때문에 빠른 움직임의 영상을 볼 때 부드럽지 못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구입하고자 하는 TV가 HDMI 2.0 포트를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 HDMI 2.0을 지원해야 4K 60Hz를 즐길 수 있다

USB 재생 기능

TV를 이용해서 영화를 감상할 때 셋톱박스나 블루레이 플레이어 등을 연결해서 보는 경우도 많지만, 파일 형태로 다운로드해서 즐기는 경우도 많다. 이럴 때 PC와 TV가 연결되어 있다면 일반 PC 모니터처럼 PC에서 직접 재생해서 보면 간단하지만, 40인치대 TV라면 HTPC 용도가 아닌 한 PC와 연결되어있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이럴 때는 휴대용 외장 하드디스크나 USB 메모리에 파일을 담아서 TV와 연결해서 보는 방법이 가장 편리하다.

▲ USB 포트를 이용하는 경우가 잦다

그런데 40인치대에 4K UHD까지 지원한다면 USB 포트 지원은 당연한 것이 아닐까 싶지만, 예상과는 달리 USB를 지원하지 않는 모델들도 상당수 있다. 또한, USB 포트를 갖추고는 있지만 스토리지를 연결해서 파일을 재생하는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만일 TV를 구입해서 USB 연결을 통해 파일로 동영상을 재생하는 형태로 즐길 예정이라면 USB 재생 기능을 지원하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 외장 하드디스크나 USB 메모리를 사용하려면 USB 재생 기능을 확인해야 한다

추천할만한 40인치대 가성비 UHD TV는?

  • 인켈 43U3000

www.inkel.co.kr l 399,000원 l 인켈


음향기기부터 영상장비까지 오랜 기간 연구해온 국내 브랜드 인켈의 43U3000은 830만 화소의 4K UHD 해상도로 43인치의 큰 크기에도 높은 선명도를 제공한다. 특히 TV에서 가장 중요한 패널을 글로벌 최상위 제조사인 LG의 정품 A급 패널을 채택해 풍부한 색감과 뛰어난 화질을 자랑하며, 광시야각 IPS 패널로 상하좌우 178도의 넓은 각도에서도 반전 없는 정확한 색상을 즐길 수 있다. 4K UHD 60Hz의 완벽한 구현을 위한 HDMI 2.0을 지원하며, 8m/s의 빠른 반응속도로 잔상이 남지 않아 움직임이 빠른 스포츠 경기를 시청할 때도 사용자의 눈의 피로를 최소화 해준다. 더불어 오랜 오디오 연구개발의 노하우로 24W 돌비 서라운드 오디오를 적용, 선명한 고음부터 묵직한 저음까지 완벽한 밸런스의 입체음향을 제공하며, 초슬림 베젤로 영상 몰입도는 물론이고 인테리어적인 효과까지 높여주고 있다.

  • TopSync TOP 40UHD-SCF

www.topsync.com | 459,000원 | 오리온정보통신


5,000,000:1의 동적 명암비를 갖춘 오리온정보통신 탑싱크 TOP 40UHD-SCF는 삼성 디스플레이 패널을 사용해 신뢰도가 높으며, 40인치의 크기에 4K UHD 해상도를 지원해 더욱 선명한 영상을 제공한다. 또한 4K 60Hz를 지원하는 HDMI 2.0 포트를 갖춰 손실 없는 진정한 4K UHD 영상을 감상할 수 있으며, 10W+10W 고성능 스피커 내장으로 생생한 사운드를 함께 느낄 수 있다. 업스케일링 기능을 지원해 4K UHD 이하의 해상도로 이루어진 영상도 UHD 해상도로 확대시켜 재생해주며, 광시야각 기술을 적용해 상하좌우 178도의 넓은 영역에서 깨끗한 색감을 제공한다.


  • 대우루컴즈 다이렉트 TV 49인치

www.lucoms.com | 579,000원 | 대우루컴즈


3840 x 2160 4K UHD 60Hz를 지원하는 대우루컴즈 다이렉트TV 49인치는 동일 해상도 타사 제품 대비 향상된 성능의 칩셋을 탑재해 더욱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며, 독자적인 HDR 10 기술을 적용해 완벽한 명암을 구현하고 있다. 또한 MEMC 기능을 탑재해 움직임이 많은 빠른 화면에서도 120Hz와 동등한 수준의 잔상 없는 영상을 즐길 수 있으며, USB 3.0 포트를 지원하여 USB 메모리나 하드디스크에 담긴 4K UHD 및 HDR 컨텐츠를 재생할 수 있다. 12mm의 초슬림 베젤은 영화관의 스크린을 보는 듯한 뛰어난 몰입감을 선사하며, 간편한 유무선 인터넷 연결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리모컨의 다이렉트 버튼을 통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을 곧바로 연결할 수 있어서 훨씬 풍부한 컨텐츠를 쉽고 빠르게 즐길 수 있다. 


  • 웨스팅하우스 

www.westinghousedigital.com | 598,900원 | 웨스팅하우스코리아


125년 전통의 글로벌 브랜드 웨스팅하우스의 49UW1000C는 49인치의 넓은 디스플레이 크기에 4K UHD 해상도를 지원해 시원시원한 영상을 제공한다. 4:4:4 크로마 서브 샘플링을 통해 색차를 줄이고 선명하고 풍부한 색감을 표현해주며, HDMI 2.0을 채택하여 지원 재생장치를 연결했을 때 4K 60Hz의 초고화질 영상을 손상시키지 않고 그대로 재생해준다. USB 포트 또한 갖추고 있어서 음악과 사진, 동영상을 담은 USB 메모리를 연결해 직접 재생할 수 있으며, 178도의 넓은 광시야각으로 어느 각도에서나 왜곡 없는 색감을 시청할 수 있다.


  • 대우루컴즈 UHD L4304CUTV

www.lucoms.com | 498,000원 | 대우루컴즈


UHD 전용 칩셋을 탑재한 대우루컴즈의 UHD L4304CUTV는 FHD TV보다 두 배의 높은 화소로 더욱 정밀하게 피사체를 표현해준다. 또한 4K UHD 해상도에 60Hz 주사율을 공식 지원하는 HDMI 2.0 모듈을 채택해 화질 저하 없이 4K 영상을 생생하게 즐길 수 있다. 동적 명암비 10,000,000:1을 지원하며, 상하좌우 178도의 여유로운 시야각과 최적화된 휘도로 장시간 TV를 시청해도 눈의 피로가 적다. 후면에 탑재된 USB 포트에 USB 메모리나 외장 하드디스크를 연결해서 사진이나 음악을 재생할 수 있으며, 영상 재생도 가능해 별도의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없이도 영화를 감상하거나 프레젠테이션 등의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HDMI와 USB포트뿐만 아니라 컴포넌트 등의 입출력 단자를 갖추고 있어서 다양한 기기와 연결해 활용도 또한 높다.

공식 사이트 :www.inkel.co.kr




최근 인기 IT 동영상 리뷰 보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