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스피드를 끌어올려주는 ‘축구화 고르는 법’

프로필 사진
올댓부츠 작성일자2018.01.12. | 27,917 읽음
댓글

평소 ‘스피드가 필요한 포지션’에서 플레이하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조금이나마 내 스피드를 올려줄 수 있는 축구화 고르는 방법! 크게 여섯 가지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무게

가장 기본적인 사항인 축구화의 무게입니다. 내 달리기 속도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가벼운 축구화가 좋습니다. 축구화 무게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축구화를 어떤 소재로 제작했는지’입니다. 축구화 요소요소가 어떤 소재로 제작됐는지 꼼꼼히 살펴보셔야 합니다.

2. 어퍼 소재

위에서 말한 축구화의 소재 중 소비자가 가장 쉽게 구별할 수 있는 어퍼 소재입니다. 축구화 어퍼의 소재는 크게 ‘천연 가죽, 인조 가죽, 니트’ 이렇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중 일반적으로 가벼운 소재는 인조가죽과 니트입니다. 하지만 인조 가죽의 경우는 어떻게 가공했는지에 따라 무게가 무거울 수도 있지만 니트 소재로 제작된 축구화는 대부분 가벼운 무게입니다. 가벼운 무게를 찾고 있다면 니트, 인조가죽, 천연가죽 순으로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3. 착용감

빠른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발에 어느 정도 긴장감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스피드 사일로 축구화들은 실루엣이 얄팍하죠. 조금 불편할 수도 있지만 발볼이 넓은 축구화보다는 타이트한 축구화가 달릴 때 더 도움을 줍니다.

4. 아웃솔의 탄력

축구화 바닥의 아웃솔도 달릴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발가락 부분의 아웃솔이 접혔다가 펼쳐지는 힘이 강해야 지면을 조금이라도 더 강하게 밀어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상급 축구화들은 탄성력이 좋은 소재로 아웃솔을 만듭니다. 과거 '나이트로차지' 축구화에 적용되어 있던 '에너지펄스' 기능이 이 점을 극대화한 것입니다.

5. 스터드 종류, 모양, 위치

플레이어의 속도에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스터드입니다. 일단 무거운 HG 보다는 가벼운 AG나 FG가 달릴 때 좋습니다.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 AG와 FG 중 선택하자면 FG를 추천합니다. 두 스터드 모두 무게는 가벼운 편이지만 스터드의 모양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AG는 주로 원형으로 제작되고 FG는 다양한 모양으로 제작됩니다. 만약 FG 스터드의 모양이 ㄱ자나 삼각형처럼 날카로운 스터드라면 AG보다 FG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날카로운 모양의 스터드가 잔디를 움켜쥐기 때문에 더 빠른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터드의 위치도 중요합니다. 스피드를 내기 좋은 축구화는 스터드들이 주로 발가락 주변에 많이 배치되어 있고 전체 수량은 적습니다. 하지만 안정감을 우선시하는 축구화들은 스터드가 아웃솔 전체에 균등하게 배치되어 있고 스터드의 개수도 많습니다. 이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만약 맨땅에서 주로 경기를 뛴다면 아무리 가벼워도 AG와 FG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6. 스터드 길이

마지막은 스터드의 길이입니다. 스피드를 내기 좋은 축구화는 ‘뒤꿈치 스터드의 높이’가 발가락 부분의 스터드보다 높아야 합니다. 뒤꿈치 부분이 조금 들려있으면 순간적으로 속도를 끌어올릴 때 도움이 됩니다. 육상 선수들이 스타트할 때 뒤꿈치를 들고 있는 것과 같은 이유입니다.

스피드를 끌어올려주는 ‘축구화 고르는 방법’ 도움되셨나요? 하체 힘이 스탯이라면, 축구화는 능력 향상 아이템! 나에게 잘 맞는 축구화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알랴줌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