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15일 시작, 연말정산에서 꼭 챙겨야 할 꿀팁

연말정산을 잡아봐!
프로필 사진
It G 작성일자2018.01.12. | 3,729 읽음
댓글

안녕하세요? 잇지입니다.

‘건성’으로 준비하면 세금 폭탄으로 돌아오지만 ‘지성’으로 준비하면 13월의 월급을 탈 수 있는 기회!! 연.말.정.산!! 그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연말정산은 근로자의 근로소득 금애에 대해 그 근로자가 제출한 소득공제신고서 등의 내용에 따라 부담해야 할 소득세액을 확정하는 제도예요.

중고차를 현금 또는 신용카드로 구입했을 경우 구입 금액의 10%가 소득공제 대상에 포함돼요. 예를 들어 중고차를 1,000만 주고 구입 후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으면 공제대상 금액은 100만원, 소득공제 금액은 30만원입니다.

학자금대출 상환액도 세액공제 대상에 포함돼요. 대학교 재학 중인 학생이 학자금 대출을 상환할 경우 교육비 세액공제 대상에 포함이 됩니다. 단, 대출로 납부한 교육비는 공제 대상이 아니고 상환 시에만 적용된다고 해요.

일반 의료비는 15% 공제인 반면, 난임 시술비는 그보다 높은 20% 공제율을 적용받을 수 있어요. 단, 간소화서비스가 아닌, 관련 서류를 회사에 제출해 따로 챙겨야만 공제 받을 수 있어요.

7,000만원과 1억 2,000만원 초과 근로소득자의 신용카드 공제한도가 각각 250만원, 200만원으로 축소됐어요. 또한 총급여액 1억 2,000만원 또는 종합소득금액 1억 원 초과자 연금저축계좌 공제한도도 300만원으로 줄었어요.

배우자 등 기본공제 대상자가 계약할 경우에도 월세액 세액공제가 가능해졌어요. 고시원을 추가해 국민주택규모 이하의 주택, 주거용 오피스텔 등이 공제 대상주택에 포함된다고 해요.

꿀팁 하나> 연말정산에서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인적공제. 연간 소득액 100만원을 초과하는 배우자나 부양가족에 대해 공제를 받으면 노!노! 맞벌이 부부가 자녀를, 형제자매가 부모를 중복해 인적공제를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꿀팁 둘> 회사를 옮겼거나 여러 회사에서 급여를 받은 경우라면 이전 회사와 최종 회사에서 받은 급여를 합산해 연말정산을 해야 해요. 그렇지 않을 경우 별도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불이익을 피할 수 있어요.

꿀팁 셋> 연말정산을 직접 챙겨야하는 회계담당 직원들을 위한 꿀팁! 고용지원플랫폼 ‘잡아바’에서는 연말정산에 대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요. 챙겨야 할 것이 참 많은 연말정산, 혼자서 고민하지 마세요.

1월 15일,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홈택스 www.hometax.go.kr)가 시작된다고 해요. 연말정산 꼼꼼하게 준비해서 13월의 월급 꼭 챙기시길 잇지가 응원할게요~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연말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