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의 귓병을 부르는 잘못된 행동들

조회수 2018. 3. 23. 17:59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ㅇㅇ만 주의해도 귀병을 예방할 수 있다?!
안녕하세요 에이비펫입니다 :)
오늘은 사소한 행동이
자칫 잘못하면,
질병을 부르는
귓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알아보아요~
최근 발표된 통계 자료에 의하면 동물병원을 찾는 반려동물의 22.4%가 피부병과 귓병 때문이라고 합니다.

반려동물에게 있어 귓병이 생명이 치명적인 질병은 아니지만 조기치료를 하지 않으면 전신에 퍼지거나 만성화되기 쉽습니다.
귓병은 강아지뿐만 아니라 고양이들도 관리를 잘 해주지 않으면 생길 수 있는 질병입니다.

귓병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보통 피부병과 마찬가지로 세균, 말라세지아, 진드기로 인한 감염성 귓병이 가장 많습니다.

고양이는 진드기로 인한 감염성 귓병과 세균이나 말라세지아 감염에 의한 귓병을 많이 앓는다고 합니다.
귓속 염증이 악화되어 귓구멍이 막히면 약이 들어가지 않고 청소도 못 하기 때문에 수술로 치료하는 수밖에 없답니다. 이렇게 되기 전까지 우리 보호자님들이 신경 써줘야 한답니다!!

귓병을 앓게 되면 다양한 증상과 변화가 생기는데요. 이를 보호자들은 빨리 알아차리고 치료를 받게 해야 한답니다. 그러한 증상들을 아래에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반려동물의 귓병 증상은요?


1. 귀 뒤편을 많이 긁고 검은색 귀지가 나온다.


2. 한쪽으로 고개를 기울이고 다니면 그 쪽 귀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특히 중이염인 경우에는 전정 기관에 문제가 생겨 머리가 한 쪽으로 틀어지거나 빙빙 돌기도 한다.)


3. 귀에서 악취가 나고 노란색 농이 나오면 세균성 외이염이다. (눈이나 코 등에 분비물이 생기기도 한다.)


4. 귀 주변에 털이 뭉쳐 있거나 상처가 있으면 귀 질환 때문에 발로 긁어서 생길 것일 수도 있다.


5. 통증이 심한 경우 귀를 만지면 으르렁거린다.


6. 내이염이 양쪽 귀에 오면 절뚝거리기도 한다.


7. 귓바퀴 안쪽에 열이 나는 듯 하고 발적 증세를 보인다. 

 

근데, 자칫 잘못하면 이런 귓병을 더 악화시키는 행동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더 좋은 거 아니야?라고 생각했지만 알고 보면 반려동물에게 치명적이었던 행동이 있습니다.

어떤 행동들이 있을까요?
귓병을 부르는 잘못된 행동은 뭘까요?
1. 잦은 목욕
사람 피부는 각질층이 두껍고 5.5pH의 산성을 띠고 있기 때문에 세균에 대한 저항성이 높지만, 우리 반려동물은 피부 각질층이 매우 얇고 7.5pH의 중성이기 때문에 너무 자주 씻기면 각질층이 파괴되고 세균 감염이 쉽게 될 수 있습니다. 잦은 목욕이 오히려 질병을 키울 수 있어요!
2. 귀털 뽑기
위생상으로 귀털을 뽑아 주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반려동물에게 있어 귀털은 모래나 곤충 같은 이물질이 들어오지 못하게 막고 찬바람으로부터 귓속을 보호해줍니다.

미용을 위해 귀털을 마구 뽑게 되면 만성 귓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주세요 :)

만약, 귀털이 염증을 덮고 있거나 털 때문에 분비물 배출이 안 되는 경우에는 병원에서 귀털을 제거해 치료한 다음 다시 자라도록 해줘야 합니다.
3. 면봉 사용
특히 면봉 사용은 반려동물 귀 청소에 있어 더욱더 조심해야 할 부분입니다!! 강아지의 귓속은 'ㄴ'자로 되어 있기 때문에 면봉으로 귀지를 제거하려다가 오히려 안으로 집어넣게 될 수 있습니다. 또 귓속 피부는 연약하기 때문에 면봉으로 자극을 주면 쉽게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귓속을 면봉으로 닦지 않는 것이 반려동물 귓병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귓병을 예방하는 방법은 뭘까요?
1. 충분한 영양 섭취
반려동물에게 충분한 영양 섭취를 해주는 것은 질병 예방에 대한 필수 사항입니다.

감염성 피부 질환은 대체로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발생하기 때문에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해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2. 규칙적인 운동
산책을 통해 자외선을 쐬게 되면 자연적으로 살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건강한 피부를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3. 잘 말려주기
목욕 후의 관리가 중요합니다. 털을 말리다 보면 귀 쪽은 잘 안 말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특히 귀를 잘 말려주셔야 귓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목욕 후에는 꼭 귀까지 잘 말려주세요!

이 이외에도 가장 효과적으로 귓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D

귓병을 가장 효과적으로 예방하는 방법은요?
반려동물 전용 쏘아베 귀 세정제
큰 귓병이 오기 전에 세정제를 이용해 강아지 귀를 세척해주는 것도 귓병 예방에 있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세정과 염증 및 외이염 예방에 효과적인 쏘아베 귀 세정제를 통해서 귓병을 예방해주세요!
사용방법도 간단합니다!

충분히 세정제를 귀에 넣어서 귓속 이도 내 붙어있는 귀지를 불리고 녹여서 배출시켜 줍니다. 또한, 충분한 양의 세정제를 귓속에 넣고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강아지 귓병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간편하게 세정제로 관리해서 귓병을 예방해주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