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로스(Pet Loss)증후군을 아시나요?

조회수 2018. 5. 2. 10:2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펫로스 증후군 어떻게 극복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에이비펫입니다 :)
반려동물 수명은 사람보다 짧다 보니
한 번쯤 이별을 겪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정신적 고통과
엄청난 괴로움을 겪게 된다면..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요?
함께 보시죠~
출처: 이미지출처[Center For Pet Loss Grief]
강아지와 고양이의 평균 수명은 안타깝게도 인간보다 적은 약 10~15년 정도입니다. 그래서 키우다 보면 반려동물과 슬픈 이별을 해야 하기도 합니다.

오랫동안 가족처럼 정이 들다 보니, 반려동물의 죽음에 대해서 엄청난 정신적 충격으로 정신적 질환을 겪는 분들을 있습니다.
출처: 이미지출처[Phentermine]
2009년 영국 보험업계의 조사에 따르면 반려동물 유가족의 정신 치료에 소요된 비용이 한 해에 120억 원 정도라고 합니다.

이러한 정신적 질환(일명 '펫로스 증후군')은 언제든지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질환 있기 때문에 미리 알고 예방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출처: 이미지출처[pixabay]
펫로스 증후군은 가족처럼 생각하고 사랑했던 반려동물이 죽은 뒤에 경험하게 되는 상실감과 우울증 증상을 보이는 것을 말하게 됩니다.

갑자기 눈물이 울컥 쏟아지기도 하고 허탈함을 감출 수 없게 되고 심하면 환각과 환청을 들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출처: 이미지출처[pixabay]
처음에는 반려동물의 죽음에 대해서 믿기지가 않아 부정을 해 정신적 충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고 합니다. 그 다음에 잘해주지 못한 후회감과 자신에 대한 분노를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더 잘 못 돌봐 주었다는 죄책감과 절망적인 감정이 들게 되고 그러다가 마지막으로 이별을 수용하고 받아들이게 됩니다.
출처: 이미지출처[pixabay]
펫로스 증후군의 증상은 우울증 증상과 비슷한 불면증, 상실감, 식욕부진을 겪게 됩니다. 심각하면 자살 충동까지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2012년 부산에서 펫로스 증후군을 이겨내지 못한 40대 여성이 자살한 안타까운 사건도 있었습니다. 그만큼 힘들고 견디기 힘든 것이 펫로스 증후군입니다.

펫로스 증후군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출처: 이미지출처[ecodiario.eleconomista.es]
1. 반려동물의 수명이 짧다는 것을 인정해주세요

반려동물은 사람보다 수명이 짧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특히 자녀가 있는 반려인들은 자녀에게 반려동물의 죽음에 대해 꼭 설명해 주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어린 자녀들은 반려동물의 죽음이 자신의 탓이라고 느낄 수 있으며 죽음에 대한 심한 공포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출처: 이미지출처[ARF]
2. 충분히 슬퍼할 시간을 가지세요

반려동물을 떠나보낼 때 생기는 슬프고 아픈 감정들을 감추기보다는 충분히 아파하고 감정을 추스르는 시간을 가져주세요. 반려동물의 사진이나 물건들을 보면서 함께한 시간을 추억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지세요
출처: 이미지출처[pixabay]
3. 새로운 반려동물을 입양해보세요

어떤 사람들은 반려동물의 죽음을 다시 경험하기 싫어 입양하지 않겠다는 사람들도 있지만 반려동물과 함께한 시간을 그리워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다시 입양을 결심하며, 그로 인해 죽음에 대한 슬픔을 극복하는데 굉장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이미지출처[sigueme.net]
4. 슬픔은 함께 나눠보세요

심리 전문가들에 따르면 평생을 함께 온 반려동물의 죽음을 극복하려면 주변 사람들을 만나고 자신이 가진 슬픔과 죄책감을 털어놔야 한다고 말합니다.

혼자서 슬픔을 간직하기보다는 가족 혹은 친구에게 반려동물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였는지, 지금의 슬픔을 함께 공유해보세요.

프랑스의 심리학 박사 세르주 치코티가 저술한

『인간과 개, 고양이의 관계 심리학』에 따르면


반려동물이 죽었을 때

“남자는 가까운 친구를 잃었을 때와 같은, 여자는 자녀를 잃었을 때와 같은 고통을 느낀다”

고 한다고 합니다.



반려동물의 죽음을 겪게되신다면, 충분히 아파하시고 추억을 회상하는 것이 '펫로스 증후군'을 극복할 수 있는 빠른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주변에
펫로스 증후군
앓고 있는 지인이 있다면
그 감정을 이해해주시고
극복할 수 있도록
큰 도움이 되어주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