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캔? 고단백? 고양이 습식사료에 대한 오해와 진실

조회수 2017. 12. 18. 14:01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고양이에게 현명하게 습식사료를 선택하고 급여하는 방법 :)
안녕하세요 에이비펫입니다 :)
이번에는
고양이에게 현명하게
습식사료를 선택하고 급여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바로 보시죠 :)
출처: 이미지출처[waltham]
고양이사료 브랜드 위스카스가 글로벌 반려동물 연구기관인 영국 월썸연구센터(Waltham)의 자문을 받아 고양이에게 현명하게 습식사료를 선택하고 급여하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영국 월썸연구센터는 50년이 역사를 가진 마즈 산하의 반려동물 연구소입니다.
출처: 이미지출처[catsdom]
고양이사료는 크게 일반적인 건사료, 캔·파우치에 담겨있는 습식사료로 나눠지는데, 건사료는 가격이 저렴하고 유통과 보관이 용이하나, 수분 함량이 10% 미만이기 때문에 충분한 물을 함께 급여하지 않을 경우, 방광염 등 고양이에게 비뇨기질환을 자주 일으킬 수 있는데 반면,

습식사료는 70~85%의 수분을 포함하여 고양이의 모질개선과 건강에 도움을 주는 가장 이상적인 고단백 사료이며 습식사료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출처: 이미지출처[petproductnews]
이어 “습식사료는 주식과 간식으로 나눠지는데, 보통 미국사료관리협회(AAFCO)의 기준에 부합하면 주식, 그렇지 않을 경우 간식으로 분류한다”라는 영국 월썸연구센터의 영양학자 리차드 버터위크 박사의 의견을 전했는데,

이는 습식사료는 주식으로 볼 것인지 간식으로 볼 것인지에 대한 논란에 대해 ‘둘 다’라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보입니다.

리차드 버터위크 박사는 그 외에도 ‘습식사료만 먹으면 뚱뚱해진다’는 고양이 보호자들의 오해에 대해서도 그렇지 않다고 전했습니다.


오히려 고양이에게 수분 함량이 높은 사료 즉, 습식사료를 급여했을 때 수분 함량이 낮은 사료를 급여했을 때보다 비만이 될 위험성을 낮춘다는 연구결과를 소개했습니다.


소개와 더불어 위스카스와 영국 월썸연구센터는 건강한 고양이(습식)사료 급여법으로 4가지 사항을 권장했는데, 바로 확인해보시죠!

출처: 이미지출처[pixabay]
잘 먹이기 이전 현명하게 선택하는 게 우선입니다. 기호성, 원료안정성, 성분비율, 흡수율 등 여러가지를 꼼꼼히 따져봐야 하는데, 복잡한 기준들을 모두 살펴보기 어렵다면, 믿을 만한 브랜드의 주식 사료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쉽고 현명한 방법입니다.

우수한 브랜드들은 반려동물 전문 연구기관의 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하고 엄격한 기준을 고려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사료를 만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이미지출처[pixabay]
물을 잘 먹지 않는 고양이 태생적인 특징 때문에 고양이에게 습식사료는 최고의 주식입니다.

하루한 번을 습식사료로 급여하는 것을 권장하며, 이 경우 보통 캔·파우치 1개가 해당합니다. 아침이나 저녁에 습식사료를 급여하고, 나머지 시간에는 건사료로 제한급식 또는 자율급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이미지출처[royalcanin]
고양이는 여러 번에 나눠서 먹기 때문에 일일권장급여량을 지키지 않으면 자칫 비만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사료 뒷면에 표기된 일일권장급여량을 기준으로 하되, 고양이의 체중과 활동성, 나이, 근육량을 모두 고려하여 급여량을 계산해야 하므로 평균적인 급여량에서 ±20% 정도면 적당하다고 하며, 습식사료 역시 일일권장급여량이 나와 있으니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이미지출처[pixabay]
습식사료는 특히 여름에 쉽게 상할 수 있으므로 개봉 후 20~30분 이내에 안 먹는 것은 치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율급식 할 경우엔 하루 혹은 반나절 이상 지난 건사료는 버리고 다시 주는 것이 신선도와 풍미가 좋고, 사료 그릇 역시 플라스틱 재질은 세균 번식이 쉽기 때문에 유리, 도자기, 스테인레스 재질을 권장합니다.
특히 7세 이상 노령묘
는 노화로
관절, 치아, 소화능력 등이
급격히 떨어
지기 때문에
영양이 높고 소화가 잘되는
습식사료
를 주식으로
선택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